자연송이,산채,나물,비빔밥
자연송이 산채나물비빔밥
-
주재료
밥 4공기, 송이버섯 4개, 말린 취·말린 곤드레 ·말린 애호박· 더덕·고비·말린 부지깽이나물 150g씩, 새싹 80g, 다진 마늘 50g, 들기름·국간장 40g씩, 소금 20g
-
볶음고추장
다진 쇠고기·양파· 다진 대파·설탕·물엿 2큰술씩, 고추장 8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볶은 깨 1큰술씩, 식용유 2큰술
-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방망이로 두들긴 다음 결대로 곱게 찢어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들기름, 국간장, 소금을 넣어 무친다.
- TIP
더덕은 소금물에 담가두면 쓴맛이 제거된다.
- 2
말린 취나물, 곤드레, 부지깽이나물은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물기를 제거한다.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삶은 나물을 넣어 국간장, 소금으로 간한다.
- 3
말린 애호박은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 물기를 제거한 뒤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충분히 볶은 다음 국간장,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볶는다.
- 4
고비나물은 5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삶은 뒤 들기름, 국간장,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볶는다.
- TIP
말린 나물은 충분히 삶지 않으면 질겨 맛이 없다. 덜 삶아졌을 경우 나물을 볶을 때 북어 국물 또는 물을 넣어 볶으면 부드러워진다. 나중에 볶음고추장으로 비빌 것을 감안해 심심하게 간한다.
- 5
송이버섯은 겉의 이물질을 털어내고 결 방향대로 가늘게 찢어 들기름에
살짝 볶는다. 송이버섯은 생으로 먹거나 단시간에 조리해야 향이 산다. - 6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대파와 양파, 마늘을 볶다가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섞으며 볶아 볶음고추장을 만든다.
- 7
그릇에 재료를 돌려 담고 볶음고추장을 올린다. 밥을 넣어 비벼 먹는다.
자연송이,산채,나물,비빔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