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The Critique

유튜브 시대의 스타 탄생

UpdatedOn January 24, 2020

유튜브에 <무한도전>은 ‘옛능 : MBC 옛날 예능 다시보기’에 차곡차곡 쌓여 있다. ‘무도’는 옛날 방송이다. 무도 스타들은 여전히 지상파 예능의 스타들이지만, 유튜브 스타는 아니다. 하지만 유재석만 유산슬을 통해 유튜브 스타로 거듭났다. 유튜브 스타 중 유산슬 위에는 펭수라는 초일류 스타만 있다. 유산슬과 펭수는 어떻게 유튜브 시대의 스타가 된 걸까. 유튜브 시대의 스타 탄생 공식은 과거와 어떻게 다른가.

EDITOR 조진혁

눈치 챙겨, 이 사람들아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식이 달라진 지는 꽤 오래됐다. 틀면 나오는 일방적인 방식의 TV 매체 대신, 모바일을 필두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 채널은 즐기는 사람들끼리 놀이 문화를 만들 수 있다. TV 예능에 나오는 연예인 역시 그들의 캐릭터를 다소 일방적인 방식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했다면, 콘텐츠 채널의 유명인은 조금 다른 방식을 취한다. 이들이 보여주는 말과 행동을 구독자들이 댓글을 통해 초 단위로 분석해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주는 식이다. 의도치 않은 장면을 통해 뜬금없는 캐릭터가 탄생되기도 하는데, 한 번 구축된 캐릭터는 팬덤을 통해 더욱 단단해진다. 유튜브에서 배출하는 스타들의 공통점은 바로 이런 철저한 콘셉트에 따른 ‘유니버스’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유튜브 스타, 유산슬과 펭수 역시 그러하다. 짤막한 에피소드를 통해 형성된 캐릭터와 그에 따른 세계관은 팬들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며 강력해진다.

유산슬은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유재석이 ‘뽕포유’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시킨 캐릭터다. 유튜브 구독자는 트로트 신인 가수인 유산슬과 TV 예능의 제왕 유재석을 철저히 분리하면서 새로운 유니버스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전에도 유재석은 ‘유플래쉬’ 프로젝트에서 황소윤, 닥스킴 같은 힙한 뮤지션들과 협업했지만, 화려하고 세련된 뮤지션 라인업이 화제가 되었을 뿐 드럼 치는 유재석의 캐릭터 자체가 빛나진 못했다. 반면에 ‘뽕포유’에선 여태껏 젊은 세대에게 조명받지 못했던 트로트 명장들이 매력을 한껏 드러내며 유산슬의 캐릭터를 빛내줬다. 어딘가 허술해 보이지만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를 분명히 가지고 있는 트로트 거장들이 패기의 트로트 신인 유산슬과 만나면서 유튜브 안에 또 하나의 세계가 구축된 것이다. ‘합정역 5번 출구’ 버스킹을 하는 영상 댓글에 ‘유재석’을 운운하는 순간 이 바닥에서는 퇴출이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건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이지 유재석이 아니기 때문이다. 51년 베테랑 뮤지션이자 <전국노래자랑>심사위원까지 맡고 있는 박현우 작곡가가 15분 만에 써준 곡을 혹독하게 연습한 끝에 대중 앞에 서는 과정을 지켜보며 어느덧 캐릭터에 동화되는 것이다. 유튜브에는 TV를 호령하는 유재석은 없다. 태진아, 김연자, 진성, 홍진영 등 기라성 같은 선배님들의 특훈, 신이 내린 코러스 김효수의 화음까지 더해져 최고의 무대를 만들기 위해 피땀 흘리는 유산슬만 있을 뿐이다.

펭수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최고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EBS 연습생 펭수가 ‘같은 회사 펭귄 선배 뽀로로가 아닌 BTS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힌 지 8개월 남짓. 이미 유튜브에서는 BTS를 위협할 만한 인기를 구가하는 초특급 스타가 됐다. 펭수가 선보이는 EBS 유니버스에 매료된 어른들은 ‘남극에서 온 10살짜리 펭귄’이라는 캐릭터 설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연스럽게 ‘펭수 월드’를 형성했다. 매니저였다가 PD로 승진한 박재영, 매니저를 그만뒀지만 ‘퇴사자 인 더 하우스’ 음악과 함께 자꾸 등장하는 전원배, 펭수의 창조주와도 같은 이슬예나 PD, 이제는 전 국민이 아는 EBS 사장 김명중까지 모두 펭수 유니버스의 캐릭터들이다. 나아가 ‘뽀로로’ ‘방귀대장 뿡뿡이’ ‘뚝딱이’ 같은 EBS 프로그램 속 캐릭터들까지 대거 등장해 촘촘한 관계망을 이어나간다. 지독한 콘셉트로 숨 쉴 틈 없는 웃음을 준 에피소드 ‘EBS 육상대회’를 보면 구독자와 펭TV 사이에 형성된 신세계를 만나게 된다. 펭수가 그야말로 슈퍼스타가 되면서, 유튜브 댓글에서 일관적인 흐름을 감지할 수 있다. 포털 사이트에 ‘펭수’를 치면 ‘펭수 본체’에 대한 정보가 함께 뜨는데, 펭수 탈을 쓰고 연기하는 연기자 실명까지 검색되는 지경이다. 하지만 이는 펭수의 팬덤이 만들어낸 유튜브 세계에서 절대 용납될 수 없다. 펭수의 팬클럽인 ‘펭클럽’ 회원들은 본체의 정체를 밝히려는 빌런에게 눈치를 챙기라며 핀잔을 준다. 펭수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펭수를 펭수로 믿지 못하면 자이언트 펭TV를 온전히 즐길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렇게 독보적인 캐릭터가 구축되고, 그에 충실한 팬덤이 형성되며, 점점 세계관이 확장되면 유튜브를 벗어나 다른 매체로 진출할 수 있다. 유산슬과 펭수 모두 방송사 간의 대통합을 이뤄낸 캐릭터로 손꼽히고 있는 지점이 바로 이것이다. 유산슬의 출신은 MBC지만 tbs <배칠수, 박희진의 9595쇼>, WBS <조은형의 가요세상> 등 라디오 방송을 비롯해 KBS <아침마당>에도 출연했다. 펭수 역시 EBS 연습생 신분이지만 일단 가볍게 타 방송 라디오를 섭렵했고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SBS <정글의 법칙>, JTBC <아는 형님>등에 출연했다. ‘교육방송’ 출신이라는 이유로 관공서의 섭외까지 넘쳐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지도 지상파 방송국에서는 타 방송사를 언급할 때 이니셜로 부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시청자는 지금 저 연예인이 이야기하고 있는 ‘M사’가 ‘MBC’라는 걸 당연히 안다. 여전히 방송사 간에 넘기 힘든 선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반면 유산슬과 펭수는 특정 방송사 출신이라기보다 유튜브 스타라는 지점에서 많은 자유를 획득한다. 방송사의 예능 프로그램이 키운 스타 이미지 대신, 인지도를 쌓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 크리에이터로서의 이미지가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대, 유튜브 파워가 막강해진 지금 우리가 원하는 스타는 어디든 갈 수 있고, 뭘 해도 사랑받는 캐릭터다. 지상파의 플랫폼에서는 절대 탄생할 수 없는 강력한 유니버스가 초특급 유튜브 스타를 탄생시키는 것이다. 캐릭터가 만들어내는 세계관 속에서 사람들은 즐거움을 나누며 소통한다. 그러니 이 유튜브 세계를 제대로 즐기려면 눈치는 반드시 챙기는 게 좋다. 유산슬에게서 유재석을 찾거나, 펭수에게서 탈 속 정체를 찾지 말란 말이다.

WORDS 서동현(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WORDS 서동현(대중문화 칼럼니스트)

2020년 01월호

MOST POPULAR

  • 1
    Unpack The Item
  • 2
    Shaving Ritual
  • 3
    <아레나> 12월호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 4
    온전히 나를 위한 후회 없을 소비 6
  • 5
    시그니처가 뭐길래

RELATED STORIES

  • LIFE

    시그니처가 뭐길래

    아메키라노, 라떼 말고 다른 컬러와 조합으로 '시그니처 메뉴'를 선보인 서울의 카페 4곳.

  • LIFE

    온전히 나를 위한 후회 없을 소비 6

    이번 주 아직까지 나를 위해 해준 일이 없다면, 지금 소개하는 여섯 가지 아이템을 기억해 둘 것.

  • LIFE

    서울의 밤 그리고 바

    점차 해는 짧아지고 밤은 길어지는 11월. 근사한 야경을 보기 제격인 바를 모았다. 서울의 특징적인 야경을 담은 도심 속 바 네 곳을 소개한다.

  • LIFE

    드라이브 가요

    가을의 끝자락을 붙잡는, 가을 드라이브 플레이리스트 10

  • LIFE

    위스키를 준비했어!

    위스키 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MORE FROM ARENA

  • LIFE

    힙한 게 싫어서

  • FILM

    뉴이스트 백호가 '러브' 이행시에 재도전한다면?

  • CAR

    전동화의 기준

    BMW 최초의 순수 전기 그란쿠페 BMW i4는 전동화의 기준이 될 모델이다.

  • DESIGN

    IMPALA LOVE CONCERT

  • ISSUE

    오메가 X 황대헌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