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환경문제에 주목하는 가운데, 매해 공기 질이 좋아지는 곳이 있다. 도시 전체 자동차의 절반 정도가 전기 자동차로 꽉 찬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다. 이곳은 2019년 올해의 유럽 녹색 수도 2019로 선정되었다. 오랫동안 환경문제를 연구하며 여러 변화를 시도해온 오슬로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친환경 도시 지도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오슬로는 2019년 환경과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를 이어갈 예정인데, 그 첫걸음이 오슬로 녹색 라이프 지도(Green Life Oslo)다. 이 지도는 오슬로시에서 자연 친환경적으로 도시를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방법과 장소를 제시한다. 지도는 숲속 하이킹 여정에서부터 자전거,트레킹, 도심 속 텃밭, 무료 공공 수영장, 무료 유아 놀이시설, 유기농 제품 미용실, 친환경 레스토랑, 중고 제품 가게 등을 소개한다. 소매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도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점이 인상적이다.
이 지도는 많은 사람이 오슬로의 자연을 맘껏 만끽하며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오슬로를 즐기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었다. 오슬로에 거주하거나, 혹은 잠깐 방문하거나 오슬로를 즐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지도다. 오슬로 자연을 맘껏 즐기는 사람의 모습 그리고 오슬로시의 특징을 잘 나타낸 일러스트도 재밌게 볼 수 있는 요소. 지도 일러스트 및 디자인은 오슬로에 거주하는 한국인 디자이너 윤혜영(hae-yoon.com)이 디자인하고, 사회적 디자인 프로젝트를 주로 하는 그로우랩 그리고 오슬로시가 함께 진행했다.
지금 오슬로는 깨끗한 공기는 물론 도시에서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참고로 풍성한 녹음은 4월부터 볼 수 있다. 오슬로 녹색 라이프 지도는 오슬로시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웹사이트 www.oslo.kommune.no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