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현대미술관에서는 매년 한국 현대미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한 작가를 선정하여 <올해의 작가> 전시를 연다. 금년 <올해의 작가>는 국내외적으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작가 중 한 명인 ‘정연두’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조명과 함께 왈츠, 차차차, 탱고 등의 음악이 흐른다. 그리고 벽에는 남녀가 춤추는 이미지로 가득하다. ‘보라매 댄스홀’이라는 그의 작품이다. 하지만 액자에 걸린 이미지가 아니다. 벽지에 반복적으로 프린트하여 ‘패턴화’와 ‘익명화’를 시도하고, 그 벽지를 전시장 벽에 붙였다. 그리고 춤추기 좋은 바닥재를 깔고, 음악을 틀어놓음으로써 댄스 플로를 구성하였다. 물론 관객은 여기서 춤을 추어도 된다. 사진 전시장 치고는 정말 새로웠다. 새로운 느낌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로케이션’이라는 연작 시리즈에서도 이어졌다. 보통 영화·드라마에서는 감추려고 노력하는 공간의 트릭을, 오히려 정연두는 드러낸다. 얼핏 보기에 그의 사진들은 자연의 한 장면을 재현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화면 안에는 왠지 어색한 부분이 있다. 이것이 바로 트릭이다. 예를 들면 ‘로케이션 #17’에는 바다의 모래사장이 있다. 그런데 모래가 이상하다. 모래가 아니라 천이기 때문이다. 가을을 암시하는 ‘로케이션 #3’의 은행잎은 유난히 샛노랗다. 그렇게 하기 위해 작가는 잎에 노란색 물감을 칠했다. 당연히 유심히 관찰해야만 알 수 있는 사항이다. 하지만 이런 유심히 관찰해야만 알 수 있는 트릭 때문에 전시를 보는 것이 즐겁다. 마치 어렸을때 많이 봤던 ‘월리를 찾아라’ 를 보는 것처럼 말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제2전시실에서 7월 29일까지 전시하며 관람료는 3천원.
Guest Editor 이지인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