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더욱 사랑받는 인테리어 소재, 라탄. 등나무 줄기로 만들어 자연적인 느낌을 극대화하는 소재로 테이블 매트, 바구니 같은 소품부터 조명, 의자, 침대 등의 가구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다. 여느 휴양지에서 한 번쯤 봤을 만한 라탄은 최근 여행을 그리워하는 많은 이들에게 여행지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아이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라탄은 섬유질이 강해 유연하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핸드메이드로 엮어 제작되기 때문에 자연의 내추럴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또한 가벼울 뿐만 아니라 바람이 잘 통해 습기에도 강한 편.
라탄 가구를 들일 때 고민스러운 부분 중 하나는 계절감이다. 라탄 소재는 동남아에서 흔히 사용하지만 중세 유럽에서부터 귀족들이 가구나 장신구 등에 즐겨 사용하기도 했다. 함께 연출하는 오브제나 패브릭에 따라 포근하고 안락한 느낌도 줄 수 있기 때문. 여름에는 식물과 함께 시원한 리조트처럼, 가을과 겨울에는 갈대나 목화 줄기, 니트와 퍼 등의 소품과 함께 연출하면 더 차분하고 따뜻한 느낌의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1 인도네시아의 장인이 직접 손으로 만든 1인용 라탄 체어. 둥근 형태가 몸을 편안하게 감싸준다. 탈착이 가능한 패브릭 방석으로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좋다. 21만원 헤일리가구.
2 짜임이 멋스러운 스툴. 오래 사용할수록 더욱 멋스러워 빈티지 느낌을 준다. 사이드 테이블로도 활용하기 좋다. 4만9천9백원 라끌로이.
3 직선과 곡선의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고 케인으로 둥글린 마감이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케인 나이트 테이블. 책을 보관하거나 인테리어 소품을 올려놓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60만원 언와인드.
4 라탄 소재로 만든 라운드 디자인의 행잉 바구니. 소품을 보관하거나 식물을 넣어 행잉 화분처럼 사용할 수 있다. 1만9천9백원 H&M HOME.
5 태양을 연상시키는 이국적인 무드의 라탄 프레임 원형 거울. 뒤쪽의 아일릿으로 벽에 걸 수 있다. 3만9천9백원 H&M HOME.
6 나선형으로 디자인된 라탄 소재 원형 테이블 매트. 벽에 붙여 데커레이션으로 사용해도 멋스럽다. 3만9천원 자라홈.
7 진한 브라운 컬러가 멋스러운 라탄 소재 원형 테이블 매트. 벽에 붙여 인테리어 소품처럼 연출했다. 1만9천원 자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