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흰색 마스크 착용이 기미와 잡티를 더 짙게 만든다?
YES. 흰색 마스크는 자외선을 반사시켜 마스크 주변 피부인 눈가나 콧등에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 등 노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다른 색깔의 마스크보다 높다. 반면 검은색 마스크는 흰색보다 자외선을 잘 막아주는 장점이 있지만 열을 많이 흡수해 쉽게 피부 온도가 상승, 그로 인해 피부 노화를 앞당길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즉 어떤 색깔의 마스크를 쓰더라도 얼굴 전체에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Q 용량 대비 고가의 아이 크림 정말 효과적일까?
아이 크림은 노화가 시작된 눈가 피부 예방과 케어에 필요한 주요 성분을 밀도 있게 농축시킨 것으로 작은 용량 대비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즉 눈가 피부의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성분 그리고 기능성으로 보습과 안티에이징 성분들을 담아놓았기 때문에 일반 수분, 보습 크림을 바르는 것보다 눈가 피부에 더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다.
Q 아이 크림, 손으로 바를까, 애플리케이터로 바를까?
아이 크림과 함께 내장된 금속 또는 세라믹 소재 애플리케이터는 제품을 손에 묻히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위생적인 장점이 있다. 또 애플리케이터 재질 특성상 차가운 온도로 피부 조직을 긴장시키는 쿨링 작용을 하는데, 이는 눈가 피부를 팽팽히 유지하도록 돕는다. 즉 애플리케이터의 쿨링 효과는 단지 눈가 피부 온도를 내려 부기를 빼는 데 그치지 않고 피부에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 탄력을 높이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 것. 피부 두께도 얇고 피지선도 거의 없어 피부 중 가장 약하고 민감한 눈가 피부는 손가락 끝의 불균일한 힘보다 애플리케이터를 이용한 균일한 압력으로 케어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Q 선 애플리케이터, 후 마사지?
애플리케이터를 사용한다고 제품의 유효 성분이 모두 흡수되는 건 아니다. 이때 눈가 마사지법을 활용해 흡수를 돕는 것이 필요한데, 아이 크림 브랜드마다 권장하는 마사지법은 다양하지만 결국 눈가 피부를 미세하게 자극해 순환을 돕는다는 점은 공통 사항. 애플리케이터로 눈가에 균일하게 바른 뒤, 손가락 중 가장 힘이 덜 들어가는 네 번째 손가락을 사용해 문지르지 않고 한쪽 방향으로 펴 발라야 눈가 주름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런 다음 눈가에 남은 잔여물을 손가락에 최대한 힘을 적게 주고 톡톡 두드리면서 마무리하는 것이 완벽한 아이 크림 흡수 방법. 손끝에 힘을 주면 되레 주름이 잡힐 수 있으니 최대한 힘을 빼는 것도 포인트! 손가락에 남은 잔여물로 미간 부분의 아래에서 이마 방향으로 주름을 펴듯이 부드럽게 이완시키면 미간 주름도 함께 케어할 수 있으니 잊지 말 것.
Q 아이 크림 고를 때 필수 성분을 꼭 체크해야 한다?
얇고 민감한 눈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색소나 향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성분이 다양할수록 피부에 자극을 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소한의 성분이 담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 단, 얇은 눈가 피부는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보습력이 좋은 세라마이드와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할 수 있는 보습력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그 외에는 자신의 눈가 피부 고민에 맞는 케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를 것.
Q 일상 속 눈가 피부 관리는?
외출 시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 자외선 차단은 필수다. 눈가에도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한다. 또 눈가 피부는 눈의 피로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신경 써야 한다. 눈이 피로할 땐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 감은 두 눈에 올리거나 눈을 감고 눈동자를 원을 그리듯 돌려보자. 눈 앞머리에서 눈꼬리까지 눈을 감싸고 있는 뼈를 가볍게 손가락으로 눌러 혈액순환을 촉진하면 눈의 피로 해소와 눈가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Q 아-에-이-오-우?
눈 주변 근육만 키우는 것보다 눈 주변 얼굴 근육 운동을 함께하면 혈관과 림프 순환을 도와 눈가 피부의 노화를 늦추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얼굴 근육 전체의 움직임으로 탄력과 순환에 도움을 주는 안면 스트레칭을 틈틈이 병행할 것. 방법은 간단하다. 입을 크게 벌리고 아-에-이-오-우!
Q 아이 전용 클렌저 사용?
눈가 화장을 진하게 하지 않는다면 클렌징 오일이나 워터 타입으로 메이크업을 지우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진한 메이크업을 한 경우라면 아이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와 달리 얇고 자극받기 쉽지만 사용하는 화장품은 잘 지워지지 않은 특수 성분이 많기 때문. 실수로 눈 안에 들어가도 유해하지 않고 잘 지워지는 성분으로 구성된 눈가 전용 리무버로 닦는 것이 중요한데, 메이크업 잔여물이 눈썹과 점막 주변에 남아 있는 경우 알레르기나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
Q 눈가 피부 관리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YES. 눈가 전용 제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눈가의 주름과 다크서클, 색소침착 등 눈가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하니 지금이 바로 눈가 케어를 시작해야 하는 적기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