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지금 완벽한 커피 한잔

바리스타가 알려주는 커피 맛있게 마시는 법

챔프커피는 2009년 서울 이태원 우사단길에 처음 문을 열었다. 커피 애호가들의 큰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얼마 전 4호점까지 선보였다. 챔프커피 하동경 대표에게 커피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을 들어봤다.

On November 25, 2020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605-434810-sample.jpg

BARISTA INTERVIEW
바리스타가 알려주는 커피 맛있게 마시는 법

Q 커피에 빠지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예전에 의류 관련 사업을 하면서 무척 바쁘게 지냈는데, 그때 커피 한 잔으로 피로를 잊는 경우가 많았어요. 커피를 자주 마시다 보니 커피 맛있다고 소문난 곳을 찾아다니게 됐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커피에 빠졌죠.

Q 커피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커피의 매력은 무궁무진해요. 가장 큰 장점은 메신저 역할이죠. 향긋한 커피를 마시며 친구, 동료, 가족과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으니까요. 또한 홀로 있는 시간에는 커피를 마시며 내 마음과 깊은 대화를 나누거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좋아요. 커피 한 잔 값으로 누릴 수 있는 가성비와 내가 좋아하는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가심비까지, 커피는 무한 매력을 갖고 있어요.

Q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카페를 찾아다니며 하루 300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며 연구했다고 들었어요. ‘대중이 좋아하는 커피 맛’이란 결국 무엇인가요? 커피를 공부하면서 꽃향기와 과일 향 가득한 커피에 매료된 때가 있어요. 당시 그런 향을 지닌 커피가 제일 맛있다고 생각했는데, 매일 마시다 보니 빛이 바래더라고요. 그래서 ‘대중이 좋아하는 커피가 무엇일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죠. 제가 다양한 책을 읽고 수많은 손님의 의견을 수렴해 내린 결론은 ‘맛있는 커피는 달달하다’는 거예요. 여러 가지 향을 지닌 커피라도 달콤한 풍미가 없으면 맛있는 커피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단맛은 잘 볶인 커피에서만 나오는 풍미거든요.

Q 커피 맛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챔프커피는 시그너처 메뉴인 챔프커피 외에 꽃향기를 품은 커피, 초콜릿이 들어간 커피 등 다양한 커피를 선보여요. 각각의 메뉴를 잘 표현하기 위해 생두를 까다롭게 선택하고, 약간의 산미와 고소한 견과류, 캐러멜 질감, 초콜릿 향 등 모든 풍미가 나올 수 있게 매일 세심하게 로스팅하고 있어요.

Q 바리스타마다, 카페마다 좋은 커피에 대한 기준이 달라요. 대표님께서 생각하는 좋은 커피는 무엇인가요? 좋은 커피는 코로 느끼는 향과 입으로 느끼는 커피 질감이 잘 나오는 커피라고 생각해요. 이런 좋은 풍미는 로스팅과 추출이 골고루 균형을 이룬 커피에서 맛볼 수 있죠. 무조건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좋거나 맛있는 커피는 아니에요. 다른 누군가가 좋은 커피라고 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잘 맞는 커피가 좋은 커피죠.

Q 커피를 맛있게 마실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커피를 맛있게 마실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많이 마시는 거예요. 다양한 산지와 여러 메뉴의 커피를 고루 마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는 거죠.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았다면, 다음으로 신선한 원두를 구매하기를 권해요. 원두를 구매할 때는 로스팅 일자를 확인해 가장 최근에 로스팅된 원두를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커피는 로스팅을 마치면 점차 탄소가스가 빠져나가며 숙성 과정에 접어드는데, 이때 탄소가스와 맛있는 향이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에 되도록 최근에 로스팅된 원두를 구매해야 해요. 만약 로스팅된 원두 한 봉지를 소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이라면 분쇄하지 않은 원두를 구매하는 게 나아요. 커피를 내리기 직전에 원두를 분쇄해 추출하면 더 맛있거든요. 흔히 카페에서 마시는 에스프레소와 드립 커피가 더 맛있는 이유는 커피를 내리기 직전에 적당히 숙성된 원두를 분쇄해 추출하기 때문이에요.

Q 요즘 커피 트렌드를 알려주세요. 최근 수확 과정에 신경을 많이 쓴 스페셜티 커피를 사용하는 카페가 많아요. 앞으로도 이런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요. 그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커머셜 커피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요.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지금까지 챔프커피가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맛있는 커피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애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간단한 약속이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그 약속을 지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이태원의 좁은 골목길 끝에 있는 챔프커피에 찾아오는 모든 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앞으로 시간이 한참 흘러도 변함없이 맛있는 커피를 내리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거예요.
 

‘커린이’를 위한 커피 클래스

집에서 자신의 취향에 따라 커피를 즐기는 ‘홈 카페족’이 늘고 있다. 하지만 ‘커린이’에게는 그저 부러운 남의 일일 뿐. 그래서 준비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커피 클래스 3.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605-434811-sample.jpg

1 보사노바 커피 로스터스 문래점

‘커피 원데이 클래스’ ‘커피의 고장’으로 통하는 강릉 안목해변에 본점을 둔 카페로, 매월 3차례에 걸쳐 커피 원데이 클래스를 연다.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준이라서 커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문의 02-2633-0038
 

2 도렐 잠실점

도렐 제주 본점에 이은 네 번째 매장인데, 커피 원데이 클래스 ‘가르쳐드립’을 진행해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드립 커피를 비롯한 커피에 대한 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기회가 되기 충분하다. 문의 02-2143-1301
 

3 허형만의 압구정커피집

‘커피 수업’ 37년 경력을 지닌 커피 장인의 스페셜티 커피로 유명하다. 좋은 원두를 고르는 방법,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 등 커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커피 수업이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열린다. 문의 02-511-5078

CREDIT INFO
에디터
박지영
사진
김재경, 게티이미지뱅크
2020년 11월호
2020년 11월호
에디터
박지영
사진
김재경,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