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손질법부터 초보 레서피까지 꼬막

On January 27, 2016

제철 맞은 꼬막의 살이 실하게 차올랐다. 꼬막 손질의 기본인 씻고 해감하기부터 꼬막 요리의 꽃 꼬막찜 레서피까지 준비했다.

3 / 10
/upload/essen/article/201601/thumb/25849-72516-sample.jpg

 

 


 

  • 씻고 해감하기

    1. 꼬막을 체에 담아 물이 담긴 큰 볼에 넣고 씻는다.
    2. 껍데기끼리 비비며 씻어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3. ②의 과정을 4~5번 반복하면 맑은 물이 나오는데, 이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삶기

    1. 냄비에 꼬막의 2배가량 물을 붓고 가열한다. 물이 팔팔 끓으면 청주를 조금 붓고 꼬막을 넣는다.
    2. 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살이 껍데기 한쪽으로 잘 붙도록 한 방향으로 저으며 삶는다.
    3. 서너 개의 꼬막 껍데기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냄비에서 꺼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 그대로 식히는 것이 좋지만 해감이 덜 되었을 경우 한 번 헹궈도 무방하다.


 

3 / 10
/upload/essen/article/201601/thumb/25849-72522-sample.jpg

 

 

좋은 꼬막을 고르는 요령
껍데기의 줄무늬가 선명하고 깨끗하며 깨지지 않은 것으로 고른다. 껍데기가 벌어져 있거나 겉면에 이물질이 지저분하게 붙어 있는 것은 피한다.

꼬막 보관 요령
꼬막은 상하기 쉬우므로 되도록 구매 직후 바로 먹는다. 만약 남았을 경우에는 꼬막을 삶은 뒤 살과 껍데기를 분리해 살만 냉동 보관한다.
 

  • 껍데기와 살 분리하기

    1. 닫혀 있는 꼬막 관절에 숟가락을 꽂는다.
    2. 숟가락을 90도로 비틀어 껍데기를 벌린다.
    3. 찜을 할 경우 한쪽 껍데기에 꼬막이 붙어 있는 상태로 반대편 껍데기만 떼어낸다. 무침을 할 경우 살의 형태가 변형되지 않도록 조심히 껍데기와 살을 분리한다.

  • 기본 양념장으로 꼬막찜 만들기

    1. 꼬막 300g을 기준으로 볼에 다시마 우린 물 3큰술, 간장 3큰술, 맛술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큰술을 넣고 섞는다.
    2. ①에 잘게 다진 쪽파 2큰술, 홍고추 2큰술, 청양고추 1큰술, 마늘 1큰술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한쪽 껍데기가 붙어 있는 꼬막살을 접시에 평평하게 놓고 준비한 양념장을 적당히 올린다.

제철 맞은 꼬막의 살이 실하게 차올랐다. 꼬막 손질의 기본인 씻고 해감하기부터 꼬막 요리의 꽃 꼬막찜 레서피까지 준비했다.

Credit Info

기획
양혜연 기자
요리
이보은(쿡피아)
사진
강태희
디자인
김다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