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과 팔각을 사용한 차슈. 중국 광둥 지역의 바비큐를 한국인 입맛에 맞게 선보였다.
본래 광둥 지역의 차슈는 돼지고기의 목살을 주로 사용하지만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지방과 살코기가 적절히 섞인 삼겹살을 이용했습니다. 팔각으로 차슈 고유의 달달한 향을 살렸죠. 무엇보다 팔각은 식욕 증진 효과가 탁월해 더운 여름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줍니다. 숙성 소스는 간장과 해선장으로 만들어 짠맛과 단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광둥식 삼겹살차슈는 재료와 조리법이 간단해 가정에서 만들어 먹기에도 좋습니다.
시간 1hr 30min(양념 숙성시간 제외) 분량 4인분
재료 삼겹살 2kg, 설탕 200g, 소금 1큰술, 간장 50g, 해선장 120g, 생강 30g, 양파·마늘 50g씩, 팔각 10g, 노두유 약간
1. 삼겹살을 8~10cm 폭으로 길게 자른 뒤 위쪽에 칼집을 넣는다.
2. 생강, 양파, 마늘, 팔각을 곱게 다진다.
3. 설탕, 소금, 해선장, 간장, 노두유를 섞은 뒤 ②의 다진 재료를 넣고 4시간가량 숙성시킨다.
4. 숙성된 소스에 ①의 자른 삼겹살을 넣고 30분간 재운다.
5. 재운 삼겹살을 140℃ 오븐에서 40분가량 구운 뒤 200℃에서 5분 정도 구워 겉을 바삭하게 한다.
6. 삼겹살을 3~4cm 두께로 두툼하게 잘라낸다..
CHEF 장윤수
다수의 특급 호텔에서 경력을 쌓아온 장윤수 셰프는 콘래드 서울의 뷔페 레스토랑 제스트의 중식 파트 총주방장으로 매일 몇백, 많게는 1천여 명에 달하는 손님의 입맛을 책임지고 있다.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한국인의 영양과 건강에 초점을 맞춘 중국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삼겹살과 팔각을 사용한 차슈. 중국 광둥 지역의 바비큐를 한국인 입맛에 맞게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