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신선한 한 끼가 절실한 계절, 샐러드로 한 끼 때우기에 뭔가 아쉬웠다면 든든한 곡물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영양은 가득하고 칼로리 걱정 없는 맛깔나는 곡물샐러드 레서피.
보리멕시칸샐러드
고슬고슬 입안에서 씹히는 질감이 기분 좋은 보리에 달걀과 브로콜리를 더해 맛과 영양을 높였다. 보리는 쌀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3배나 높아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재료다.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 B, 베타글루칸 등도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우수하여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바질페스토 올린 귀리채소샐러드
곡류 중에서도 특히 영양가가 높아 곡물 중 유일하게 슈퍼푸드로 꼽힌 귀리에 향긋한 바질페스토를 더해 거칠지만 건강한 자연의 맛을 살렸다. 백미보다 단백질은 3배, 식이섬유는 6배 풍부한 데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영양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다. 베타글루칸도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프로스타글란딘’ 성분이 인슐린 수치를 낮춰 당뇨 환자에게 좋다.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구운 가지와 버섯, 율무샐러드
오동통 씹는 맛이 재미있는 율무를 찜기에 고슬고슬하게 쪄 구운 가지와 버섯에 곁들이고 발사믹글레이즈드를 뿌려 새콤달콤한 맛을 더했다. 율무는 바나나보다도 칼륨 함량이 풍부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고 이뇨 작용으로 부기를 빼는 데 탁월하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 등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다이어트에 좋다. 곡물치고 단백질도 풍부해 영양이 우수하고 만성피로와 근육 위축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볶은 현미와 사과양상추샐러드
대표적인 다이어트 곡물인 현미를 마른 팬에 바삭바삭하게 볶아 사과양상추샐러드에 토핑처럼 뿌렸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정상화에 도움을 줘 성인병 및 비만 예방에 좋은 현미는 GI가 낮아 당뇨 환자에게도 추천하는 곡물이다. 또 신진대사가 왕성하게 돕고 쌀겨층과 배아에 함유된 리놀레산은 동맥경화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사과양상추샐러드
에쎈 | 2015년 06월호
-
주재료
현미 ½컵, 사과 1개, 양상추 100g, 마른 대추 4개, 잣 20g
-
간장레몬드레싱
레몬 ⅓개, 간장·올리고당 2큰술씩
- 1
현미는 물에 3시간가량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달군 마른 팬에 올려 약한 불에서 갈색이 될 때까지 바삭하게 볶는다.
- 2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사과는 껍질째 씻어 8등분한 뒤 씨를 제거하고 길이로 나박나박 썬다. 대추는 돌려 깎아 얇게 채 썰고 잣은 고깔을 뗀다.
- 3
레몬을 껍질째 깨끗이 씻은 뒤 즙을 1큰술 짜 드레싱 재료와 잘 섞는다. 즙을 짜고 남은 레몬을 얇게 슬라이스한 뒤 4등분해 드레싱에 더한다.
- 4
드레싱에 볶은 현미와 대추, 잣을 넣어 버무린다.
- 5
접시에 양상추와 사과를 담고 ④를 올려 낸다.
율무샐러드
에쎈 | 2015년 06월호
-
주재료
율무 ½컵, 느타리버섯 120g, 가지 ½개, 어린잎채소·올리브유 약간씩
-
발사믹글레이즈드
발사믹식초 5큰술, 꿀 2큰술, 물 1큰술
- 1
율무는 물에 5간가량 불린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부드럽게 씹히도록 고슬고슬하게 쪄 한 김 식힌다.
- 2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가닥을 떼어 물에 살짝 헹군 뒤 물기를 털고 가지는 도톰하게 어슷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어린잎채소는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 3
냄비에 발사믹식초와 물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꿀을 넣어 섞고 불에서 내린 뒤 한 김 식혀 발사믹글레이즈드를 만든다.
-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가지와 느타리버섯을 각각 노릇하게 굽는다.
- 5
접시에 구운 가지와 느타리버섯을 담고 찐 율무를 올린 뒤 발사믹글레이즈드를 뿌려 낸다.
귀리채소샐러드
에쎈 | 2015년 06월호
-
주재료
귀리 ½컵, 통조림 옥수수 50g, 파프리카 1개, 오이·당근 ½개씩
-
바질페스토
생바질 잎 50g, 잣 30g, 올리브유 5큰술, 파르미자노레자노·양파 5g씩, 마늘 3g
- 1
귀리는 물에 3시간가량 불린 뒤 끓는 물에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실온에서 식힌다.
- 2
통조림 옥수수는 체에 밭쳐 뜨거운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오이는 가운데 씨 부분을 제거하고 사방 1cm 크기로 자르고 파프리카와 당근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 3
믹서에 바질페스토 재료를 모두 넣고 곱게 간다.
- 4
볼에 귀리와 손질한 채소를 담고 바질페스토를 더해 살살 버무린 뒤 접시에 담는다.
보리멕시칸샐러드
에쎈 | 2015년 06월호
-
주재료
보리밥 ¾컵, 달걀 2개, 브로콜리 100g, 슬라이스 햄 50g, 치커리 30g, 소금 약간
-
디종머스터드드레싱
마요네즈·레몬즙 3큰술씩, 홀그레인머스터드·간장·꿀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1
지은 보리밥은 실온으로 식힌다.
- 2
달걀은 끓는 물에 넣어 완숙으로 삶은 뒤 바로 찬물에 헹궈 껍데기를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 3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뒤 바로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 4
슬라이스 햄은 가늘게 채 썰고 치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뜯는다.
- 5
디종머스터드드레싱 재료를 한데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 6
볼에 보리밥과 달걀, 브로콜리, 햄을 담고 드레싱을 더해 살살 버무린 뒤 접시에 담고 치커리를 올린다.
건강하고 신선한 한 끼가 절실한 계절, 샐러드로 한 끼 때우기에 뭔가 아쉬웠다면 든든한 곡물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영양은 가득하고 칼로리 걱정 없는 맛깔나는 곡물샐러드 레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