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 갈 때나 간식으로 가볍게 먹기 좋게 돌돌 만 샌드위치. 천연 재료로 만든 페이스트를 발라서 먹기 부드럽고 영양도 만점.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선선해지는 9월. 소풍이나 산책 갈 때 아이와 함께 샌드위치를 준비해보세요. 제철 맞아 더 달콤한 고구마, 오메가-3가 함유되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호두, 면역 강화에 효과적인 말린 크랜베리와 든든한 치킨, 달걀, 바나나 등으로 환절기 면역력을 키워주는 영양 간식을 준비했어요.”
재료 곡물 식빵·슬라이스 치즈 3장씩
고구마 페이스트 삶은 고구마(중간 크기)·삶은 달걀 1개씩, 호두 1개, 마요네즈 2큰술
치킨 페이스트 통조림 치킨 1캔, 말린 크랜베리·살구 잼 ½큰술씩, 양파 1/6개, 머스터드소스 ½작은술
호두크림치즈 페이스트 호두 1개, 크림치즈 2큰술, 몽키 바나나 1개, 레몬즙 약간
About 재료
고구마 고구마 대신 감자나 단호박을 사용해도 좋아요. 섬유질 가득한 고구마는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죠.
달걀 아이에게 삶은 달걀과 날달걀을 같이 주고, 깨지 않고 어떻게 구별하는지 이야기하면 재미있어요.
양파 양파는 항상 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서 준비하고, 아이용 플라스틱 칼로 썰기 쉽도록 스틱 형태로 주세요.
몽키 바나나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달콤하고 부드러워 환절기에 입맛 잃은 아이들도 좋아하는 과일이죠. 몽키 바나나는 두루마리샌드위치에 딱 맞는 크기라 더욱 좋아요.
호두와 말린 크랜베리 호두 대신 잣이나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땅콩 등 어떤 견과류를 사용해도 맛이 잘 어우러진답니다. 말린 크랜베리 대신 블루베리나 건포도 등을 사용해도 좋고요.
치킨 아이들과 요리할 때 날것을 제시하면 다루기 어렵고 식중독의 우려가 있으므로 요리하기 전에 삶아서 주거나 통조림 치킨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1 3종 페이스트 먼저 만들기. 삶은 고구마를 으깬 다음 삶은 달걀도 넣어 으깨면서 골고루 섞는다. 호두를 잘게 다져 마요네즈와 함께 넣고 섞어 고구마 페이스트 완성.
- tip 삶은 고구마는 볼에 담아 아이가 포크로 으깨도 좋고 아이용 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주물러 으깨도 좋아요. 소근육 발달, 스트레스 해소에도 그만이랍니다. 다진 호두 알갱이가 좀 굵어도 괜찮으니 아이가 호두를 탐색하면서 손으로 부수게 해주세요.
2 치킨과 말린 크랜베리, 양파를 잘게 다진 뒤 볼에 분량의 살구 잼,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와 함께 넣고 골고루 섞어 치킨 페이스트 완성.
3 몽키 바나나를 미리 까서 레몬즙을 얇게 펴 바른다. 호두는 잘게 다진다. 볼에 크림치즈와 잘게 다진 호두를 넣고 골고루 섞어 호두크림치즈 페이스트 완성.
- tip 바나나에 레몬즙을 바르면 새콤한 간이 배어 샌드위치 맛과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갈변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고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4 곡물 식빵의 가장자리를 잘라 낸 뒤 밀대로 평평하게 민다.
- tip 김밥처럼 돌돌 말아야 하니 식빵이 찢어지지 않게 주의하고 최대한 평평하게 밀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세요.
5 ④에 슬라이즈 치즈를 1장씩 올리고, 세 가지 페이스트를 각각 올린 뒤 한쪽 끝부터 돌돌 만다.
- tip 페이스트가 롤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도록 빵 가장자리에는 페이스트를 올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6 ⑤를 랩으로 싸서 20분 정도 두어 모양을 고정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3~4등분한다.
최세진 아동 요리 전문가
<에쎈>, <우먼센스>, <까사리빙>, <주부생활>의 푸드와 인테리어 담당 에디터 출신인 최세진 아동 요리 전문가는 한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녹색식생활지도사, 케이크데코디자인 등 음식 관련 다양한 분야를 공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와 문화센터 등에서 아동 요리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소풍 갈 때나 간식으로 가볍게 먹기 좋게 돌돌 만 샌드위치. 천연 재료로 만든 페이스트를 발라서 먹기 부드럽고 영양도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