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고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브랜드는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가격과 디자인도 제품마다 제각각이기 때문. 한 가지 아이러니한 것은 이렇게 시장이 복잡 다양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극히 제한된 브랜드와 프레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다. 아마도 안경은 다른 패션 아이템과 달리 사람의 인상을 직접적으로 결정짓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마치 남자들이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겁내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꼭 그렇게 소극적일 필요는 없다. 시장이 커졌고 세상에 좋은 안경은 무척이나 많다. 기분에 따라, 옷 스타일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당신의 얼굴형이다. 그것만 충족된다면 고가든 저가든, 디테일이 있든 없든, 자신의 취향대로 고르면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얼굴이 사각형에 가깝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당신의 위시 리스트에는 기본적으로 사각 프레임 안경은 제외해야 한다. 각진 얼굴에 각진 안경을 쓰는 것은 불에 기름을 들이붓는 것처럼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당신은 각진 얼굴을 유하게 만들어줄 둥근 형태의 안경을 선택해야 한다.
사람들의 수만 가지 얼굴형을 몇 가지 도형으로 대신할 순 없다. 하지만 근사치를 대입해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안경을 찾는 것은 몇 가지 사항만 숙지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1 곡선과 직선의 중간이라 어떤 얼굴형에도 무난하게 어울린다. 또 템플(안경다리 부분)이 곡선으로 처리되어 얼굴에 안경 자국이 남지 않는다. 50만원대 세빌로 by 주크 제품.
2 옆으로 긴 형태의 사각 프레임은 하관이 날렵한 얼굴형에 잘 어울린다. 38만원 에르메네질도 제냐 by 세원 ITC 제품.
3 안경의 윗부분이 무거운 디자인은 역삼각형 얼굴의 균형을 잡아준다. 34만원 3.1 필립 림 by 한독 제품.
4 윗부분이 무겁고 각진 형태라 턱 부분에 살집이 많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가격미정 라디오 아이즈 제품.
5 테가 굵고 각진 뿔테라 둥근 얼굴형에 제격으로 명확함을 더해준다. 26만원 수퍼 by 주크 제품.
다이아몬드형 얼굴 + 보잉형 안경
어떤 형태의 안경이든 다 잘 어울리는 얼굴형이다. 다만 너무 둥근 것, 날카로운 것 등 극단적인 형태의 프레임만 피하면 된다. 다이아몬드형 얼굴을 더욱 부각시키기 때문. 그리고 렌즈가 작은 것보다는 크고 넓은 것이 좋은데, 얼굴형을 보완할 목적이라면 보잉 스타일 안경이 가장 적합하다. 보잉 스타일 뿔테 안경 56만원 톰 포드 by 세원 ITC 제품.
사각형 얼굴 + 라운드형 안경
일반적으로 얼굴형과 반대되는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래서 사각형 얼굴은 라운드형이 어울린다. 원형에 가까운 곡선보다는 옆으로 넓은 타원형 프레임이 더 적합하다. 사각형 얼굴은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너무 뾰족하거나 각진 프레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은색 라운드형 안경 20만원대 디젤 by 다리 F&S 제품.
라운드형 얼굴 + 각진 안경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라운드형 얼굴에는 사각형 프레임이 기본이다. 특히 프런트(안경의 전면부)의 끝 부분이 각진 것이 더 좋은데, 부드러운 얼굴선에 명확함을 더해준다. 다만 뿔테를 선택할 때는 안경의 색은 너무 진한 검은색보다 그러데이션됐거나 연한 색이 더 낫다. 그러데이션 뿔테 안경
30만원대 올리버 피플스 by 룩소티카 코리아 제품.
달걀형 얼굴 + 거의 모든 안경
어떤 형태든 다 잘 어울리는 축복받은 얼굴형이다. 그러니 좀 더 과감해져도 좋다. 원형에 가까운 형태나 프레임이 독특한 것도 소화할 수 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얼굴의 크기와 넓이에 맞는 프레임을 찾는 것. 너무 작거나 큰 것만 피하면 된다. 갈색 라운드 프레임 안경 40만원대 페이스 폰트 제품.
하트형 얼굴 + 사각형 안경
일반적으로 하트형 얼굴은 사각 프레임 안경이 가장 적당하다. 두꺼운 뿔테나 프레임이 큰 것도 괜찮다. 다만 티어드롭 형태(보잉 스타일처럼 밑으로 처진 형태)는 절대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레오퍼드 문양 뿔테 안경 30만원대 뮤지크 제품.
마름모꼴 얼굴 + 둥근 안경
렌즈의 너비보다 위아래 길이가 긴 형태가 잘 어울린다. 직선적인 것보다는 부드러운 곡선 형태에 온화한 색감이 들어간 것이 좋은데. 이는 다소 드세 보이는 얼굴형과 균형을 이룰 것이다. 너무 기하학적이거나 날카로운 형태는 금물. 회색 뿔테 안경 67만원 크리스 반 아쉐 by 한독 제품.
photography: 박원태
MODEL: 김영, 오안, 김태환, 이형건, 홍두영, 최민수
HAIR&MAKE-UP: 이은혜
ASSISTANT: 김재경
editor: 이광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