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쿠우쿠우가 올해로 13년째를 맞이했다고 들었습니다. 창업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2011년 3월 안산 1호점 오픈이 시작이었으니 올해로 13년째가 맞습니다. 창업 당시 빠른 시간에 100개가 넘는 매장 오픈 기록을 세우면서 명실공히 한국의 대표적인 초밥·롤&샐러드 뷔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쿠우쿠우는 30년 이상 베이커리업계에 종사했던 김영기 회장이 2011년 많은 사람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초밥과 롤의 대중화를 목표로 만들어낸 브랜드입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시장조사를 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메뉴가 초밥이었는데, 당시 초밥은 가격대가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가 아니었죠. 또한 베이커리를 운영해보니 사업 확장은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 큰 부담이 됐습니다. 결국 소비자와 운영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외식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죠. 당시 김영기 회장의 선택은 맞아떨어졌습니다. 오픈 2년 만에 30호점을 달성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고, 이후 코로나19 전까지 110개 가맹점을 운영했습니다.
Q. 쿠우쿠우가 오랫동안 인기를 이어가는 특별한 비결이 있나요?
파격적인 가격 설정과 퀄리티 높은 음식입니다. 오픈 당시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뷔페 프랜차이즈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시작했는데 입소문이 빠르게 퍼지면서 소위 대박을 터뜨린 거죠. 가격을 낮추는 일은 어렵지 않지만, 음식의 고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찾았다가 음식의 퀄리티에 감동하게 만드는 것이 쿠우쿠우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턱을 낮춘 가격으로 최고의 서비스와 환경을 만드는 미션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김영기 회장의 선택이 통했던 것입니다.
Q. 그런 쿠우쿠우도 코로나19보다 더 큰 위기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2019년 전 대표이사와 상무로 있었던 그의 조카가 저질렀던 방만한 경영과 업무상 횡령, 배임 혐의 등이 탄로 난 사건입니다. 이 일이 김영기 회장에게 알려졌고, 그들은 적반하장으로 내부 고발을 하겠다며 지분 요구를 하는 등 협박을 이어갔습니다. 한 점 부끄러움이 없었던 김영기 회장은 그들의 협박에 굴하지 않았고, 쿠우쿠우는 경찰 조사까지 받게 됐죠. 당연한 결과로 그들은 유죄판결을 받았습니다. 전 대표이사는 2022년 해임과 함께 김영기 회장과 합의이혼을 했어요. 현재는 김동현 대표이사가 새롭게 쿠우쿠우의 시즌 2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Q. 그 사건을 통해 고객들과 가맹점주들에게 오해와 혼란이 많았겠는데요?
맞습니다. 가장 속상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 대표이사는 해임된 후 몇몇 가맹점주들을 데리고 새로운 프랜차이즈를 오픈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마치 그 브랜드가 쿠우쿠우와 연관된 브랜드인 양 그들을 설득하고, 버젓이 홍보 문구에 사용하면서 고객과 가맹점주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회사를 기만하고 벌인 횡령, 배임 혐의도 화가 나는 부분이지만, 쿠우쿠우 입장에서 참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런 것들입니다. 혹시라도 이런 오해로 인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걸 생각하니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다른 채널을 통해서도 열심히 알리고 있지만, 이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새로 부임한 김동현 대표는 어떤 분인가요?
김동현 대표는 10년 이상 매장을 직접 운영해온 베테랑 실무자 출신입니다. 많은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쿠우쿠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과 가맹점주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지 못했던 전국 가맹점주 간담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그 결과 취임 1년 만에 2022년 가맹점 매출액이 2,700억원에 달했으며, 2023년에는 3,200억원으로 늘어나 빠른 발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쿠우쿠우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나요?
쿠우쿠우의 가치관인 대중화에는 변화가 없지만, 그 안에서 고객들이 더 다양한 경험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쿠우쿠우 골드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확장하고, 바비큐 코너 등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오해와 소통 부재를 겪었던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SNS와 자사 앱 개설 등을 통한 적극적인 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규 브랜드 ‘쿠우쿠우 블루레일’과 ‘올웨이즈샤브’ 론칭으로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죠. 올해는 신규 가맹점 15개 오픈과 매출액 4,200억원 이상 달성을 통해 단일 브랜드로는 국내 최고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nformation
주소 서울시 강동구 양재대로 1571 홈플러스 지하 1층
영업시간 11:00~21:30 (연중무휴, 3시간 무료 주차)
문의 0507-1380-6274
쿠우쿠우 ‘골드’를 아시나요?
쿠우쿠우는 일반 매장과 골드로 나뉜다. 골드로 지정되려면 몇 가지 기준을 갖춰야 한다. 매장 규모는 약 990㎡(300평)가 넘어야 하고, 본사에서 실시하는 품질, 서비스, 청결 점수인 QSC 등급이 A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이 밖에도 암꽃게장, 민물장어구이 등 프리미엄 메뉴가 제공된다. 쿠우쿠우 강동점은 이런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선정된 골드 매장이며, 상봉점과 민락점, 구로점, 보라매공원점, 부산 경성대점까지 총 6곳이다. 가격은 일반 성인 가격 대비 4,000원 정도 비싸며, 고객 만족도가 꽤 높은 편이다.
이현재 쿠우쿠우 골드 강동점 대표는 “쿠우쿠우는 청결과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객이 보는 앞에서 위생적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과 수시로 음식을 채우고 정리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써요.
고객이 가격 이상의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드리려고 하죠. 초밥의 생선 퀄리티뿐만 아니라 다른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는 선택하기 어려운 디저트 메뉴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요. 대표적인 메뉴가 구슬아이스크림입니다. 단가를 생각하면 절대 선택할 수 없는 메뉴지만, 최근 쿠우쿠우 골드의 핫이슈가 됐죠”라고 운영에 대한 자부심을 내비쳤다.
쿠우쿠우 골드 100배 즐기기
1. 골라 먹는 재미가 쏠쏠한 신선한 생선회
쿠우쿠우 골드에는 모든 푸드 섹션이 보여주기 식이 아닌 다양한 종류와 높은 퀄리티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초밥 뷔페에서 보기 어려운 신선한 생선회를 즐기는 것도 팁이다. 생연어, 돔, 참치 등 시즌별로 골라 먹는 가성비 맛집으로 딱이다.
2. 명실공히 초밥 맛집에 숨은 핑거 푸드 즐기기
쿠우쿠우의 초밥은 빼놓을 수 없는 코스다. 다양한 종류와 신선한 맛으로 질리지 않게 초밥을 즐길 수 있어 좋다. 또한 이 코너에선 고급 호텔 뷔페에서나 볼 수 있는 다양한 핑거 푸드를 놓치지 말 것. 정성껏 담긴 핑거 푸드로 한 끼 식사가 훨씬 고급스러워지는 기분이다.
3. 초밥의 메인 자리를 넘보는 바비큐 코너
뷔페는 메인 메뉴 외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쿠우쿠우 골드는 초밥 못지않은 다른 메뉴들의 높은 퀄리티로 유명하다. 그중 바비큐 코너는 다양한 종류와 맛, 음식의 온도까지 완벽한 두 번째 메인 코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디저트 코너에서도 고민은 필수
구슬아이스크림을 디저트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뷔페 브랜드다. 마지막까지 고객 만족과 고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한 쿠우쿠우의 야심작이기도 하다. 가짓수로만 승부하지 않고, 메뉴 하나하나를 신경 쓰는 디테일이 돋보인다.
5. 넉넉한 무료 주차 서비스&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쿠우쿠우는 고급스러운 톤다운 컬러로 각종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도 손색없다. 탁 트인 개방감까지 더해 편안하고 여유롭게 식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혼밥족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파티션 자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