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과 신발의 연관성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발바닥에 무리가 갈 정도의 과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다. 남성보다 족저근막염 발생률이 높은 여성의 경우 하이힐이나 플랫 슈즈는 가급적 피한다. 특히 이런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뛰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운동할 때는 패션 운동화나 신발장 속의 낡은 운동화를 꺼내 신기보다 쿠션감이 뛰어난 기능성 운동화를 장만하는 것이 좋다. 물론 발 건강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쿠셔닝화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족저근막염 예방과 치료를 돕는 운동화의 조건
발뒤꿈치를 부드럽게 잡아주면서 지면에 발을 디뎠을 때 충격 흡수를 도와주는 푹신한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신발의 굽이라고 할 수 있는 중창이 두꺼울수록 좋은데, 발이 받는 충격을 흡수해 피로감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걷기나 달리기에 최적화된 워킹화 또는 러닝화는 족저근막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푹신푹신한 쿠션 기능을 갖춘 쿠셔닝화 또한 발 건강을 지켜주는 운동화 중 하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 모양이 모두 다른 만큼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직접 신고 또 걸어보면서 자신에게 잘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다.
아식스 젤 님버스 26
최상급 쿠셔닝을 탑재해 마치 구름 위를 달리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러닝화. 지면 마찰력이 뛰어난 밑창과 내구성 강한 중창이 만나 발의 피로감을 한층 덜어준다. 250mm 기준 262g 18만9천원
김재성(아식스 러닝 코치& 강남직영점 스태프)
“젤 님버스 시리즈는 최상급 쿠셔닝을 자랑하는 러닝화입니다. 과체중이거나 무릎이 안 좋은 사람, 장시간 걷거나 뛰어야 하는 사람 등을 중심으로 추천하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아 새로운 시리즈가 출시될 때마다 재구매율이 굉장히 높은 제품이에요.”
이설희 <우먼센스> 에디터
“쿠셔닝으로 이름난 시리즈인 만큼 지면 충격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놀라운 제품이에요. 무게 또한 가벼워 마치 안 신은 기분으로 피곤함 없이 오래오래 걸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룩스 글리세린 GTS 21
넓은 발볼과 안정적인 지지력, 푹신한 쿠션을 탑재한 러닝화로 신었을 때 부드러움과 편안함이 동시에 느껴진다. 러닝은 물론 걷기 운동용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240mm 기준 260g 19만9천원
김정규(런업 코치&브룩스 상수본점 스태프)
“글리세린 GTS 21은 안정감이 좋기로 유명한 러닝화입니다. 탄탄한 메시 소재가 발 전체를 단단하게 지지해주고, 푹신한 쿠션감은 걷거나 뛸 때 편안한 발 모양을 만들어주죠. 무엇보다 발목 지지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평소 발목이 좋지 않은 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아요.”
이설희(<우먼센스> 에디터)
“발을 넣는 순간, 매끄럽게 쏙 빨려 들어가는 부드러운 착화감이 놀라워요. 발목을 단단하게 받쳐줘 걸을 때 안정된 지지력을 느낄 수 있고, 푹신한 쿠션감 또한 놀라운 러닝화입니다.”
호카 아라히 7 와이드
발 건강에 유익하다고 판단된 운동화에만 부여하는 미국족부의학협회의 승인을 받은 제품. 발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탄탄한 중창이 가장 큰 특징이다. 240mm 기준 228g 19만5천원
호카 마케팅팀
“특허받은 J-Frame™ 기술로 운동화 중창의 지지력을 높게 끌어올린 제품입니다. 신었을 때 신발이 발에 꼭 맞지만 답답함 없이 안정적이면서도 유연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고, 신축성 좋은 플랫 니트 소재로 착화감에 대한 칭찬 또한 자자한 모델이에요.”
이설희(<우먼센스> 에디터)
“몇 걸음 걷자마자 발과 운동화가 한 몸이 된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탄탄한 중창이 전신의 중심을 곧게 잡아줘 흔들림 없이 안정된 자세로 걷거나 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