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발효 식초의 다양한 효능
1 혈당 개선 및 당뇨병 관리
초모를 함유하고 있는 천연 발효 식초는 공복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장기적인 혈당 조절의 지표인 당화 혈색소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ACV), 즉 사과 식초는 으깬 사과에 효모를 넣어 만든 천연 발효 식초로,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산은 혈당 수치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세트산이 인슐린의 감수성을 높여 소장에서 흡수된 포도당의 세포 내 이동을 촉진해 혈당을 조절하는 원리다. 따라서 식사 전후로 식초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피부 pH 균형
천연 발효 식초는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식초는 산도 조절 및 항균 특성이 있어 피부 장벽을 개선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식초의 산성을 희석하면 피부의 pH 균형을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장벽 기능을 촉진하고, 유해한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
3 체중 감량
천연 발효 식초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이 지방을 분해하고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하는 등 신체 능력을 향상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4 건강한 장 환경 조성
천연 발효 식초는 장내 건강한 미생물을 생성한다. 하버드 의과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천연 발효 식초를 섭취하면 장내 세균의 다양성과 균형이 향상되어 건강한 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요즘 트렌드, 100% 애플 사이다 비니거 고르는 노하우
혈당 수치를 낮추고 체중 감량 등에 효과적인 천연 발효 식초,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고를 때는 꼭 체크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바로 노필터 방식으로 제조하며 초모를 함유하고 있는 것. 우리가 흔히 집에 두고 사용하는 양조 식초 또는 합성 식초 같은 정제 식초는 알코올, 향, 맛 등이 첨가된 것으로 내용물이 담긴 용기를 살펴보면 투명하고 침전물이 보이지 않아 깨끗하다. 이는 초모를 걸러낸 정제 식초라는 사실. 반면 천연 발효 식초는 초모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물이 진하고 흐린 것은 물론, 다량의 잔여물이 가라앉아 있음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식초 안에 가라앉은 부유하는 침전물은 사과 잔여물로 먹어도 문제가 없으며, 이러한 침전물이 함유된 것이야말로 진짜 우리가 마셔야 하는 천연 발효 식초다.
그 밖의 조건으로는 유기농 식초, 당류와 꿀 등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은 식초를 고르는 것이 노하우다.
초모가 함유된 천연 발효 식초
식사 전후 20분 내에 식초를 물이나 탄산수에 1:5의 비율로 희석해 마시자. 또는 물 1컵과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을 섞어 마시면 보다 맛있게 천연 발효 식초를 즐길 수 있다.
-
드니그리스 유기농 사과식초
유기농 사과의 풍부한 영양이 살아 있는 천연 사과 식초. 단맛이 강한 이탈리아산 사과 과즙을 특별 제작된 오크통에 넣고 숙성시켜 초모가 살아 있으며, 사과의 새콤한 맛과 향이 좋아 마시기도 좋다. 1L 1만2천원대.
-
비비베르데 유기농 언필터 사과식초
사과 껍질과 씨를 모두 사용해 이탈리아산 진한 사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여과 및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아 초모의 영양을 보존하고 있으며, 특유의 발효 향이 강하지 않아 애플 사이다 비니거 입문자들도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500ml 9천4백원.
-
사노셀 유기농 애플사이다비니거
유기 가공식품 인증을 받아 더욱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유기농 애플 사이다 비니거. 스페인산 유기농 사과를 그대로 발효해 과실의 신선함과 유기산 80,000mg을 함유했다. 1,000ml 2만1천9백원.
-
브래그 유기농 사과식초
사과 식초 83%, 초산 5%를 함유해 사과 본연의 상큼함과 산뜻한 끝맛이 특징인 미국 애플 사이다 비니거. 유기농은 물론 코셔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더욱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473ml 8천3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