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한 360도 우먼 웰니스 케어 브랜드인 라엘. 라엘의 공동 창업자이자 글로벌 CPO 그리고 자회사인 라엘코리아의 대표를 맡고 있는 원빈나 대표를 만났다. 미국에 안전하면서도 기능성 높은 여성용품이 부재함을 인식하고 기존의 화학 성분 제품을 대체할 건강한 여성용품을 만들기 위해 기술력이 우수한 한국 제조업체와 함께 유기농 여성용품을 개발, 소싱한 후 미국 아마존 론칭 6개월 만에 유기농 생리대 부문 판매 1위라는 성과를 시작으로 현재 아마존 생리대 전체 카테고리에서 1위를 선점하고 있는 브랜드 라엘을 이끈 핵심 인물에 그녀가 있다. 현재는 대형 유통사를 포함한 13개국 1만 8,000개 매장에 입점하면서 꾸준한 K파워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원빈나 대표에게 여성 리더로서의 성공 비결에 대해 물었다.
여성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었죠.
“여성 창업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
미국에서 한인 여성 세 분이 함께 창업했다는 라엘의 창립 스토리는 너무나 유명하죠. 세 분이 모이게 된 계기와 창업 과정의 구체적인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라엘의 글로벌 CEO인 백양희, CCO 아네스 안 그리고 저 이렇게 세 명의 한인이 미국에서 만나 의기투합해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저희 세 명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었죠. 백양희 대표는 하버드 대학교 MBA를 졸업하고 디즈니 본사에서 경력을 쌓은 경영 전문가이며, 아네스 안 공동 창업자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여성의 삶에 대해 깊게 연구했던 콘텐츠 기획 전문가입니다. 저는 건축디자인을 전공해 광고,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과 브랜딩 관련 경험을 했습니다. 세 사람이 친구 관계나 개인적인 인연이 있던 건 아니었고요, 미국에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만난 사이이며, 여성을 위한 브랜드를 만들자는 하나의 미션으로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서로가 다른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저희의 시너지가 라엘을 빛나게 할 것이라는 강한 확신이 었었죠.
미국의 생리대 시장은 어땠나요? 론칭 6개월 만에 아마존에서 유기농 부문 판매 1위를 한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는지요?
미국에서 저희가 창업할 당시에는 유기농 생리대가 거의 전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어요. 브랜드가 한두 개 있었지만 생리대의 기능성 면에서 품질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외면받아 시장에서 도태되는 상황이었거든요. 반면 한국은 소재와 기능성을 조화롭게 갖춘 생리대 제품이 많았죠. 실제로 유학 중인 한국 학생들이 귀국했다가 돌아올 때 한국 생리대를 캐리어에 가득 담아 오는 일도 많았으니까요. 자연에서 유래한 소재와 흡수량이 뛰어난 고품질의 생리대가 부재한 미국 시장에서 저희는 유기농 순면 커버 생리대의 가능성을 보았고, 라엘 생리대를 만들게 됐습니다. 예상대로 라엘 제품을 경험해본 미국 고객들의 리뷰와 피드백은 기대 이상이었고, 자연스럽게 아마존 유기농 생리대 분야 1등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죠.
한국과 외국 여성의 차이점도 궁금하네요. 여성용품을 구입할 때 나라별로 선호하는 점이 다를 것 같은데, 미국은 어떤가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여성 고객들이 여성용품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기준은 한국 여성 고객들과 다르지 않았어요. 모든 여성의 신체 구조와 호르몬 체계는 동일하기 때문이겠죠. 그 점이 저희가 한국 제조 기술로 만든 제품임에도 미국 고객 만족도가 높고, 29만 개에 가까운 별점 5개 리뷰라는 자산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라엘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기까지 여성이기에 장점이었던 것이 있다면?
라엘은 여성을 위한 브랜드라는 색깔이 너무 명확하기 때문에 여성 창업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세 명의 창업자뿐 아니라 미국, 한국을 포함해 90명 가까운 직원 대부분이 여성으로 팀원이자 고객입니다. 저희 고객 타깃이기도 한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팀원들은 여성의 삶에서 필요한 요소나 문제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뛰어나죠. 여성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자 라엘의 중요한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봅니다.
앞으로 만들어나가고 싶은 여성의 미래가 있나요?
사회 구성원으로서 여성의 건강과 행복이 완성되고 보장된다면 여성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가 전반적으로 균형 있는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역할과 지위가 인정받고 있고, 점점 더 포괄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이 상대적으로 느린 몇몇 국가에서는 여성의 평등과 인권 보호에 대한 노력이 조속되고 있는 현실이죠. 글로벌 여성 모두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미래야말로 브랜드 라엘 그리고 제가 바라는 여성의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