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은 순간적으로 감기 증상을 완화해
감기가 낫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는 것이지만
에센셜 오일은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싸울 힘을 주는 것이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원리죠.”
향기를 맡는 아로마테라피를 넘어 치유 목적을 추구하는 에센셜 오일이라면 약으로 사용한다는 말인가요?
네. 프라나롬은 과학적·의학적 아로마테라피 브랜드이며, 에센셜 오일을 의학적 기능이 있는 성분으로 인정하는 유럽에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단순한 아로마테라피가 아닌 질병을 치유하는 것이 목적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브랜드이자 자연주의 제약 회사입니다.
프라나롬은 질병과 건강을 위해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다는 말이군요.
네맞습니다. 질병 치유와 건강을 위해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에센셜 오일의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 국가 안의 같은 농경지에서 같은 토양과 같은 환경 아래 자란 허브에서 오일을 추출하며, 같은 식물의 부위에서 같은 시기에 수확된 허브, 그리고 유기농 농법으로 자란 허브에서만 오일을 추출합니다. 이유는 치유 목적을 기반으로 한 에센셜 오일이기 때문이죠.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에센셜 오일이 기본적으로 의학적 기능을 갖추고 있나요?
에센셜 오일에서 의학적 기능은 오일 자체가 아닌 그 안의 화학 분자의 차이입니다. ‘화학’, ‘분자’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꽤 복잡해 보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비염, 호흡기 질환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 안에 든 1,8-시네올이라는 화학 분자의 효과죠. 그렇기 때문에 프라나롬은 의무적으로 오일의 화학구조를 분석해 의학적 효과를 가져다주는 화학 분자가 존재하는지, 그 분자가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작업이 바로 오일의 화학적 DNA를 분석하는 것인데, 이것을 오일의 ‘케모타입(Chemotype)’이라고 하며 프라나롬은 이 케모타입 분석을 거친 오일만을 사용합니다. 단순히 향이 좋은 오일이 아닌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아로마테라피인 것이죠. 유럽 여러 아로마테라피 브랜드 중에서도 ‘과학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는 유일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제 경험상 모든 에센셜 오일이 저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닌 거 같아요.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나요?
저희 고객 중에도 시중에 판매되는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베갯잇에 뿌리고 향기도 맡았는데 숙면에 도움을 받지 못했다는 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아로마테라피의 효과 자체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했죠. 아로마테라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센셜 오일의 품질은 기본이고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는 에센셜 오일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셨던 것 같아요. 천연이라고 표기돼 있어도 원산지나 출처를 모르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의학적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나아가 사용자가 그 향을 좋아하지 않으면 효과는 거의 없다고 보면 돼요. 특히 아로마테라피 용도로 숙면과 릴랙스 효과를 주는 에센셜 오일을 선택할 때는 사용할 에센셜 오일의 향이 자신에게 좋은지, 좋지 않은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싫어하는 향을 맡았을 때 우리 뇌는 빠르게 반응합니다. 아무리 좋은 원료의 에센셜 오일이라 하더라도 그 향을 취하는 사람의 후각에 좋은 향으로 느껴지지 않으면 릴랙스와 안정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 것이죠.
에센셜 오일의 케모타입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하고 약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에센셜 오일을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소비자로서 병 안에 든 에센셜 오일의 품질을 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 프라나롬에서 중요시하는 케모타입은 브랜드에서 표기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알 수가 없죠. 소비자가 에센셜 오일의 독성과 효능, 품질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프라나롬은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제품 포장에 식물의 라틴어 학명과 케모타입, 유기농 인증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이 사항을 표기해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따라서 에센셜 오일로 유명한 브랜드의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유명하다고 다 좋은 오일일까라는 의문을 갖겠지만 아로마테라피 분야에서 이름난 브랜드라면 에센셜 오일의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겁니다. 또 유기농 인증 마크를 확인하세요. 특히 레몬과 오렌지 등 열매의 껍질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의 경우에는 유기농 인증 마크 확인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가 먹거리에도 친환경, 유기농을 따지는데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은 더더욱 유기농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