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채식밥상>
1세대 사찰 음식 전문가이자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에서 사찰 음식 특강을 하는 등 음식을 통한 포교에 나서고 있는 홍승 스님이 <매일매일 채식밥상>을 출간했다. 가지, 감자, 버섯 등 1가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찰 음식을 기반으로 한 만큼 불가에서 금하는 오신채(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를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요리 초보자를 위해 짠맛을 내는 4가지 양념인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의 쓰임새와 즉석 고추장, 겨자소스, 맛간장 등을 만드는 법도 책에 담았다. 많은 이들이 채식에 관심은 있지만 부담스럽게 느끼기도 한다. 육류 위주의 식생활을 채식으로 바꾸는 것은 쉽지 않으나 하루 한 끼를 맛있는 채소 식단으로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보자고 홍승 스님은 제안한다. 그래서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조리법으로 만들었다.
양배추 미역말이
재료
양배춧잎(대) 10장, 무 100g, 당근 1/4개, 물미역 조금, 소금 약간, 소스(식초·설탕 3큰술씩, 양조간장 2큰술, 물 1/2컵)
만드는 법
1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은 후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2 양배춧잎은 숨만 죽을 정도로 살짝 데친다.
3 물미역은 살짝 데쳐 잎 쪽은 넓게 자르고 줄기는 곱게 찢어 준비한다.
4 무는 채 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 물기를 제거한다.
5 당근은 채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친다.
6 양배춧잎을 두 겹 놓고 위에 미역 잎과 채 썬 오이, 당근, 미역 줄기를 적당히 얹는다.
7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8 먹기 직전에 적당한 크기로 김밥 썰듯이 썰어 살짝 얼린 소스를 끼얹는다.
양배추롤김치
재료
양배추 겉잎 6장, 오이 1/2개, 당근 50g, 무 100g,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통깨·간장 1큰술씩, 생강즙·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배추 겉잎은 끓는 물에 숨이 죽을 정도만 살짝 데친다.
2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돌기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자른 후 돌려 깎아 채 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놓는다.
3 당근과 무는 오이와 같은 크기로 채 썰어 따로 절여놓는다.
4 절여놓은 재료들을 체에 밭쳐 손으로 살짝 눌러 물기를 뺀다.
5 오이, 당근, 무를 분량의 양념장에 버무려 김칫소를 만든다.
6 양배춧잎을 넓게 펴서 소를 가지런히 놓은 뒤 김밥 말듯이 돌돌 만다.
7 완성된 양배추롤김치를 한입 크기로 썰어 담아 낸다.
냉잡채
재료
당면 100g, 양배춧잎 1장, 적양배춧잎(대) 2장, 오이 1/2개, 상추·깻잎 5장씩, 식용유 약간, 당면 양념(식용유·설탕 1/2큰술씩, 맛간장 1/2컵), 소스(레몬즙·설탕·배즙·양조간장 2큰술씩, 겨자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당면은 찬물에 넣어 미리 불려놓는다.
2 양배춧잎, 적양배춧잎, 오이, 상추, 깻잎은 채 썰어 준비해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맛간장과 설탕을 넣어 끓이다 바로 당면을 넣고 잘 볶는다.
4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냉잡채 소스를 만든다.
5 큰 접시에 ②의 재료를 돌려 담고 소스를 담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