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잠을 부르는 뷰티 리추얼

하루 일과를 마친 저녁, 혹시 당신의 몸과 마음이 ‘푹 쉬고 싶다’ 또는 ‘오늘 밤은 숙면하고 싶다’라고 말하고 있진 않나요? 오늘 하루의 피로를 푸는 것은 물론 마음의 긴장까지 해소해 숙면에 이르는 뷰티 리추얼에 대하여.

On December 18, 2021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789-474924-sample.jpg

“잠들기 1~2시간 전, 40~42℃의 따뜻한 물에 20분 정도 느긋하게 몸을 푹 담그자.
 낮 동안 얼었던 몸과 마음이 사르르 녹으며 달콤한 숙면을 취하게 도와줄 테니 말이다.”


매일 밤 20분, 숙면을 부르는 전신욕

매일 우리는 샤워 또는 목욕을 하지만, 편안한 숙면을 원한다면 탕에 느긋하게 몸을 담그는 목욕이 방법이다. 낮 동안 긴장한 머리와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딱딱해진 마음을 달래주는 동시에 나로 하여금 오롯이 집중하게 만드는 평화로운 시간을 선사하는 목욕. 우리가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뇌로 하여금 낮 동안 활발하게 활동해온 교감신경의 스위치를 꺼야 하는데, 목욕은 심신과 뇌를 이완시켜 ‘휴식 모드’로 전환하는 데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실제로 자기 전 목욕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수면 의학 학술지(Sleep Medicine Reviews)>에 실린, 자기 전 뜨거운 물로 목욕하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논문이 바로 그것. 이 밖에도 텍사스대학교 오스틴(UT-Austin)에서 잠자기 전 뜨거운 물이나 찬물에 몸을 담그거나 샤워를 하면 수면의 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한 5,322건의 연구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는데, 그 결과 잠자기 1~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하면 잠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줄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잠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총 수면 시간, 수면 효율, 주관적인 수면의 질 등과 관련해 가장 효과적인 목욕 시간과 목욕물의 온도를 조사한 결과 목욕물의 온도를 40~42℃로 조절하면 수면의 질이 높아지고, 잠자기 1~2시간 전에 목욕을 하면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10분 정도 줄일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 됐다. 즉 자기 전 목욕은 체온 조절 시스템을 자극해 우리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체온을 효율적으로 낮춰 잠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왜 잠들기 1~2시간 전에 목욕을 해야 하는 것일까? 이유는 바로 심부 체온 때문. 심부 체온은 피부 표면의 온도가 아닌 심장과 같은 신체 내부 기관의 온도를 말한다. 보통 낮에 높고 밤에 낮은데, 목욕으로 높아진 심부 체온이 다시 낮아질 때 그 낙차로 우리가 숙면에 빠지는 논리로, 이는 한번 올라간 심부 체온이 떨어지려면 1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이다. 잠들기 직전에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잠드는 타이밍을 놓치게 되어 숙면을 방해한다는 사실도 기억해둘 것. 또 반신욕보다는 물에 온몸을 담그는 전신욕을 해야 몸 전체가 따뜻해지고 혈류가 개선된다는 점도 숙면을 위한 포인트다. 오늘 밤 달콤한 숙면에 취하고 싶다면? 잠들기 1~2시간 전, 40~42℃의 따뜻한 물에 몸을 푹 담그고 20분 정도 느긋하게 목욕을 즐길 것. 물속에 들어가 있는 동안 몸의 표면뿐만 아니라 몸 안쪽까지 서서히 따뜻해지면서 우리 몸은 달콤한 숙면에 들 준비를 할 테니 말이다.


 전신욕 배스 아이템 

물의 열효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피로 해소나 신경통 완화,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전신욕. 뜨끈한 물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좀 더 특별한 겨울밤 나만을 위한 숙면 리추얼을 즐기고 싶다면, 현재 나 자신의 감정 상태와 느낌에 맞춰 내면까지 치유하는 배스 아이템을 곁들이는 것도 방법이다.

  • 라부르켓
    씨위드 배스 토닉

    따뜻한 목욕물이 담긴 욕조에 3스푼을 넣어 사용하는 배스 토닉. 해조와 스피룰리나 성분이 함유돼 피부를 깨끗이 하는 것은 물론,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부여하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 240ml 6만5천원.

  • 프레쉬
    슈가 레몬 슈가 배스 큐브

    풍부한 거품을 만드는 탄산수소나트륨을 함유해 피부 표면에 기분 좋은 자극을 주어 에너지 넘치는 보디 피부를 만들어주는 레몬 향의 배스 큐브. 목욕 시 2~3조각을 물에 녹여 사용한다. 180g 5만7천원.

  • 산타마리아노벨라
    살리 다 바뇨알 멜로그라노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피부 정화와 보습은 물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보디 솔트. 따뜻한 목욕물에 5스푼을 희석해 사용한다. 500g 9만8천원.

  • 러쉬
    위키 매직 머슬즈

    계피와 페퍼민트 오일 향기가 겨울철 얼어붙은 몸과 마음을 녹이는 데 탁월하다. 또 알알이 박혀 있는 작은 팥 알갱이들이 피부 위를 미끄러질 때 느껴지는 시원함이 특별한 마사지 바. 70g 1만9천원.

  • 러쉬
    슬리피 베어

    편안한 숙면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 꽃잎과 오트밀이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해주고 숙면을 돕는 데 효과적인 배스 밤. 95g 1만1천원.

  • 러쉬
    슬립

    숙면에 효과적인 라벤더 오일과 달콤한 향기를 지닌 통카, 촉촉한 시어버터가 만나 목욕하는 내내 편안한 기분과 보디 상태를 만들어주는 마사지 바. 75g 1만9천원.

  • 웨신
    뱀부 소프트 바디브러쉬

    긴 핸들, 넓은 헤드 폭으로 손이 닿지 않는 보디 부위 구석구석 부드러운 마사지와 브러싱이 가능하다. 목욕 전, 몸에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팔과 다리 등 몸의 끝부분부터 심장을 향해 중심부 방향으로 가볍게 쓸어주며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1만4천원.

  • 더바디샵
    햄프 바디 글러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근 뒤 보디 샤워 젤 또는 비누를 묻혀 보디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내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바디 글러브. 1만원.

  • 더바디샵
    배쓰 릴리-그린

    풍성한 거품이 일어나는 보디 클렌징 샤워 볼. 소량의 비누나 샤워 젤로도 풍부한 거품을 만들어 만족스러운 배스 타임을 즐길 수 있다. 6천원.

  • GBH
    노메스코펜하겐 곤약 보디 스펀지

    곤약으로 만든 보디 스펀지로 물에 불린 뒤 사용한다. 피부에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손안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몸의 구석구석까지 사용하기 좋다. 1만8천원.

  • 켈러
    레데커 우드 바디브러쉬

    손안에 쏙 잡히는 아담한 사이즈의 마사지 브러시. 나무 부분에 오일 코팅이 돼 있어 그립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돈모로 피부에 자극 없이 마사지가 가능하다. 2만원대.

 

CREDIT INFO
에디터
정소나, 송정은, 이채영
일러스트
킨주리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한진규(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러쉬코리아 홍보팀 백하정 주임
참고서적
슬기로운 수면생활,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지금 잘 자고 있습니다?, 어제도 잘 잤습니다
2021년 12월호
2021년 12월호
에디터
정소나, 송정은, 이채영
일러스트
킨주리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한진규(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러쉬코리아 홍보팀 백하정 주임
참고서적
슬기로운 수면생활,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지금 잘 자고 있습니다?, 어제도 잘 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