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없이 집 넓히는 법
1 필요 공간 체크하기
공간을 넓게 사용하기 위해선 어떤 용도로 어느 정도 크기의 공간이 필요한지 먼저 체크해야 한다.
2 숨겨진 공간 찾기
불필요한 가구나 물건을 비우면 보이지 않던 공간이 보이기 시작한다. 가구를 재배치하고 물건에 공간의 이름을 달아 자리를 만들어준다.
3 물건 선별하기
각 위치에 꼭 필요한 물건인지 선별하고 그에 따라 물건을 이동하거나 완전히 버린다.
4 가구 재배치하기
각 공간에 위치한 가구를 용도와 동선에 맞게 재배치한다. 불필요한 가구는 다른 공간에 쓰일지 여부를 판단해 이동하거나 비운다.
5 공간 콘셉트에 맞춰 스타일링하기
공간 재구성이 완료되면 용도에 맞춰 스타일링한다.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소품을 늘어놓거나 답답한 느낌의 컬러로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하는 실수를 피하는 것.
어린아이가 있다면?
1 수납에 집착하지 마라
무엇이든 펼치고 어지르는 게 아이들의 본성이다. 차라리 제대로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편이 낫다.
2 흰색 가구를 선호하자
아이들 장난감은 대부분 원색이기 때문에 가구까지 화려하면 집 전체가 어수선해 보이기 쉽다.
3 전면 책장을 활용하자
빽빽하게 꽂혀 있는 책은 아이 눈엔 그저 인테리어 장식일 뿐이다. 표지가 보이도록 책을 꽂아야 아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단, 옆으로 뚫려 있는 책장은 책이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4 부모가 정리하지 마라
완벽하게 정리된 집에서 자란 아이들은 스스로 정리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 경우가 많다. 어려서부터 스스로 물건을 모으고, 분류하는 놀이를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레 정리 습관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