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임자라고 불리는 검은깨는 신장 기능 강화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해 예로부터 보양에 필요한 식재료 중 하나로 여겨왔다. 한의학에 따르면 검은색 음식은 신장과 연계되는데 검은 색소인 안토시안이 체내에서 질병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곡류 중에서도 으뜸으로 손꼽히며 "병에 걸려 말할 기력이 없는 사람에게 처방하라"고 쓰여 있다. 그뿐만 아니라 흑임자에는 비타민 B와 레시틴이 풍부하다. 비타민 B는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고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레시틴은 뇌를 형성하는 성분으로 흑임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 작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도 좋다. 흑임자는 산화 방지를 위해 밀봉해 보관한다.
흑임자는 고소한 풍미가 일품인 블랙 푸드로 아미노산과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죠. 볶은 검은깨를 잘 갈아서 흑임자아이스크림을 만들어보세요. 고소하고 달콤한 디저트로 건강하게 즐길 수 있어요.
흑임자아이스크림
재료
볶은 검은깨 20g, 우유 400ml, 연유 80ml, 전분가루 20g, 소금 5g, 오곡 프레이크 100g
만드는 법
1 볶은 검은깨를 절구에 넣고 곱게 찧는다.
2 연유에 ①을 넣어 잘 섞는다.
3 우유에 전분가루를 풀어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저으며 끓인다.
4 우유가 걸쭉해지면 불을 끈 뒤 ②를 넣고 소금을 넣어 잘 젓는다.
5 유리 용기에 부어 한 김 식힌 뒤 5시간 이상 냉동한다.
6 컵에 오곡 프레이크를 담은 뒤 ⑤의 아이스크림을 올린다.
by 문희정 @moon_stargram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의 건강 디저트입니다.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아 채식하는 사람도 어린아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흑임자두부무스케이크
재료
오트밀가루 60g, 아몬드가루 40g, 올리고당 65g, 두유 80g, 두부 300g, 흑임자가루 30g, 한천가루3g, 레몬즙 5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볼에 오트밀가루, 아몬드가루, 올리고당 20g, 두유 20g을 넣고 고루 섞어 시트를 만든다.
2 데친 두부, 올리고당 45g, 레몬즙, 소금을 믹서에 넣고 간다.
3 두유 60g에 한천가루를 섞어 냄비에 ②와 함께 넣고 한천가루가 녹을 때까지 끓여 두부무스를 만든다.
4 ③의 반을 덜어 흑임자가루 20g을 넣고 섞어 흑임자무스를 만든다.
5 시트 팬 바닥에 ①을 깔고 두부무스, 흑임자무스 순으로 채워 냉장고에 넣어 4시간 동안 굳힌다.
6 완성된 케이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남은 흑임자가루를 올려 마무리한다.
by 홍서우 @seou_table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 발랄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함께 작업하는 엄지예(@studio__pepper) 푸드 스타일리스트는 <아보카도 레시피>(2019), <샐러드 데이즈>(2020)의 레시피 개발과 스타일링을 진행했으며 브랜드와 매거진 화보 촬영에 참여하고 있다.
빵 또는 백설기에 발라 먹거나 우유에 타서 라테처럼 즐겨도 좋아요. 고소한 흑임자스프레드를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흑임자스프레드
재료
흑임자가루 100g, 생크림 200ml, 우유 300ml, 설탕 80g, 소금 2g
만드는 법
1 생크림, 우유, 설탕, 소금을 냄비에 넣고 중약불에서 30분간 자주 저으며 끓인다.
2 ①을 체에 한 번 내린다.
3 ②와 흑임자가루를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3~5분간 거품기로 저으며 끓인다.
4 흑임자가루가 고루 섞이고 되직해지면 불에서 내린다.
5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완전히 식으면 냉장 보관한다.
by 김유경 @commatable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