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애나비- 그녀의 꿈과 진실(Diana: Her True Story, 1993) by 세레나 스콧 토마스
다이애나가 생전에 왕실 몰래 기자이자 작가인 앤드류 모튼을 통해 집필한 자서전 <다이애나, 그녀의 진실>을 토대로 한 TV 영화. 다이애나의 생전에 제작된 작품으로 그녀의 유년 시절부터 찰스 왕세자와의 불행한 결혼 생활과 이로 인한 폭식증 등을 다루었다. 다이애나 역을 맡은 배우 세레나 스콧 토마스는 2011년에는 다이애나의 아들 윌리엄 왕세손과 며느리 케이트 미들턴에 관한 영화 <윌리엄 & 케이트>에서 케이트의 모친 캐롤 미들턴 역을 맡아 18년의 시간을 두고 사돈 지간을 모두 연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볼 수 있는 곳: 아마존에서 DVD로 직구 가능
프린세스 인 러브(Princess in Love, 1996) by 줄리 콕스
뉴욕타임스의 저널리스트인 안나 파스테르나크가 쓴 동명의 저서를 토대로 제작된 TV 영화. 다이애나와 승마 교관 제임스 휴이트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논란을 일으킨 작품이다. 다이애나 역의 배우 줄리 콕스는 우리가 평소 떠올리는 수줍은 미소의 다이애나와는 달리 도도하고 당찬 모습의 그녀를 연기했다. 실제 다이애나는 175cm의 장신이었는데 줄리 콕스의 키는 163cm로 신장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기 스킬이었을지도? 한편 제임스 휴이트는 다이애나의 차남 해리의 친부라는 루머에 휘말리기도 하고, 그녀와의 관계를 <사랑과 전쟁>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펴내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논란이 많은 인물이다.
볼 수 있는 곳: 아마존 프라임에서 스트리밍 중이지만 아쉽게도 한국 서비스는 막혀있다.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마지막 나날(Diana: Last Days of Princess, 2007) by 제네비에브 오렐리
다이애나의 사망 10주기를 맞아 제작된 TV 다큐멘터리 영화. 찰스 왕세자와의 이혼 이후 자유를 찾은 다이애나의 자선 활동, 이집트 출신의 억만장자 도디 알파예드와의 열애와 파파라치들의 추격전 그리고 그녀를 죽음에 이르게 한 파리에서의 비극적인 교통사고를 생생하게 다루었다. 다이애나에 대한 기록 영상을 적절히 사용하면서도 배우들을 통해 재연하기도 하는 등 짜임새 있게 제작된 작품이다. 다이애나 역을 맡은 배우 제네비에브 오렐리는 다이애나와 외모나 목소리가 그리 닮은 편은 아니지만 그녀의 표정과 몸짓, 모두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 부담감을 훌륭하게 연기해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볼 수 있는 곳: 아마존에서 DVD로 직구 가능
다이애나(Diana, 2013) by 나오미 왓츠
다이애나의 불륜 상대 중 하나로 알려진 외과의사 하스낫 칸과의 관계를 다룬 영화. 세간의 지나친 관심에 시달리던 왕세자비가 자신을 그저 한 사람의 평범한 여성으로 대하는 의사에게 빠져드는 로맨스에 초점을 맞췄다. 다이애나 역시 사랑을 갈구하는 한 인간임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는 좋았지만 그녀의 입체적인 모습을 기다리던 팬들에게는 큰 실망을 안겨주기도. 다이애나 역을 맡은 나오미 왓츠는 완벽한 변신을 위해 코에 보형물을 삽입하고 여러 개의 가발을 착용하는 등 정성을 다해 연기에 임했지만 영화는 흥행과 비평 그 어느 쪽도 잡지 못했다.
볼 수 있는 곳: 네이버 시리즈, 왓챠
더 크라운 시즌 4(The Crown Seaon 4, 2020) by 엠마 코린
영국 현대사에서 가장 유명한 세 명의 여성, 엘리자베스 2세와 대처 수상 그리고 다이애나를 다룬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다이애나와 찰스 왕세자의 결혼, 찰스와 카밀라 파커 보울스의 불륜으로 인한 갈등 등을 다뤘다. 다이애나 특유의 고개를 살짝 기울이며 짓는 수줍은 미소를 완벽하게 재연해낸 엠마 코린의 모습은 새로운 밈(Meme, 인터넷상의 유행 요소)이 되어 코로나19로 지친 네티즌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다. 이후 시즌에서는 영화 <테넷>의 ‘캣’으로 유명한 배우 엘리자베스 데비키가 바통을 이어받아 다이애나의 이혼과 죽음까지를 연기할 예정.
볼 수 있는 곳: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