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신경 쓰지 말고 투자하라”
곽상준 | 신한금융투자 본점 영업부 부지점장
2000년 신한금융투자에 입사해 현 신한금융투자 본점 영업부 부지점장이다. 55만 구독자 유튜브 <경제의 신과 함께>에 고정 출연 중이며 첫 저작 <투자의 태도>를 출간한다.
주식으로 일확천금이나 한탕주의를 노리는 시대는 지났다. 투자를 시작할 때 필요한 것은 과감함보다 신중함이다. 단기간에 많이 벌겠다는 안일한 생각과 조급함 때문에 오히려 일을 그르치기 쉽다. 곽상준 부지점장은 향후 30년을 내다보는 여유롭고 긍정적인 투자의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주식 투자의 매력이다.
요즘 투자시장은 어떤가요? 현재의 금리 상황, 소득 상황을 감안했을 때 어떤 식으로든 소득 발생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이 투자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거죠. 사실 현시점에서 투자 적기를 찾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입니다.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투자의 대가들은 오히려 코로나19를 신경 쓰지 말라고 말합니다. 투자를 마음먹었다면 내가 투자할 기초자산이 무엇인지, 또 투자할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이 기업의 전망이 좋을지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잘 알고 선호하는 영역에서부터 출발하기를 추천합니다. 만약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라면 그 제품을 만든 회사에 대한 호기심에서부터 시작하는 거죠.
주식 투자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욕심을 안 부리면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게 주식입니다. 저는 항상 심력(心力)을 키우라고 말합니다. 투자의 태도가 중요한 거죠. 마음이 흔들리지 않을 만큼의 금액을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30년짜리 집을 짓는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요즘 해외 투자가 각광받고 있어요. 특히 테슬라에 대한 관심이 핫합니다. 국내에서 익숙하고 접근성이 좋은 구글,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기업 투자가 활발한 가운데 최근에는 테슬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죠. 테슬라의 등장은 문명의 큰 변화라고 봅니다. 최근 유럽에서 녹색당이 득세하면서 프랑스의 전기차 판매량이 폭증하고 있고(7월 2일 기준), 시베리아 온도 상승, 저탄소 이슈 등이 주목받고 있죠. 이런 뉴스들이 혁신기업 테슬라와 맞물리면서 엄청난 효과를 냈습니다. 향후 10~15년 사이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겁니다. 자동차 회사들의 대재편이 일어날 것이라고 봐요.
앞으로 주목해야 할 종목이 있을까요? ‘2차 전지’와 ‘5G’입니다. 2차 전지의 물량은 2년 안에 2배로 늘어날 겁니다. 현재 테슬라의 위력이 엄청나거든요. 지금까지의 테슬라는 10년 동안 100만 대를 생산했지만 앞으로는 1년 안에 100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합니다. 물량이 늘어나면 조만간 가격이 5,000만원 아래로 떨어질 거고, 향후 1,000만원대까지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동차가 가전제품화되는 거죠. 또한 ‘애플’과 함께 5G를 주목하세요. 시장의 표준은 언제나 애플이었으니, 애플이라는 강력한 플랫폼 회사의 행보를 주시하길 바랍니다. 테슬라와 애플, 두 기업을 중심으로 향후 벌어지는 변화를 주목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반대로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할 종목이 있다면요? 바이오 시장입니다. 기회와 실패가 공존하는 분야로 지극히 전문가의 영역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에 투자하려면 정확히 알고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하반기 시장을 전망해주세요. 코로나19 후폭풍이 지나고 이제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향후 핵심은 저금리의 고착화입니다. 앞으로 최소 2년은 유지되리라 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로금리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것이 어떻게 세상을 바꿀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사람들의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고 자동화가 극렬하게 일어날 것이며, 기술 발전은 더욱 급진적일 겁니다. 정부의 역할이 더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식 투자 꿀팁 3
1 기초자산에 주목하라
투자는 테크닉이다. 먼저 내가 투자할 기초자산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곽상준 부지점장은 뉴스나 가십에 휘둘리지 말고 내가 투자할 기업에만 집중적으로 관심을 쏟으라고 조언했다. 먼저 본인이 선호하는 영역, 잘 아는 기업을 중심으로 탐색해야 한다. 투자하기 알맞은 기업을 찾았다면 저렴한 가격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직접 뛰어서 정보를 얻자
다중미디어 세상이 도래하면서 정보를 접하기 쉬워졌지만 그만큼 똑똑한 접근이 필요하다. 투자할 기업에 대한 뉴스나 공시, 기업 관계자의 말, 정부의 정책, 산업 동향, 나아가 해외시장 흐름과 경쟁사 움직임 등에 대해 꼼꼼하게 파고들면 좋다. 곽상준 부지점장 또한 정보를 쉽게 얻으려고 하지 말고 직접 찾아 나서려는 적극성을 보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3 ‘2차 전지’를 예의 주시하라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주식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테슬라의 급부상으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기대감이 커지자 국내 2차 전지 관련 기업의 주가도 상승 중이다. 특히 국내 대표 2차 전지주인 LG화학과 삼성SDI가 나란히 신고가를 경신했으며 SK이노베이션이 상위권으로 발돋움 중이다. 이 3개의 기업 아래로 많은 장비 소재 회사가 포진돼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향후 테슬라의 위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