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단순하게 시작하기
가계부 쓰기를 어렵게 생각해 시작을 망설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구매 물품과 내역을 세세하게 쓰다가 금방 지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가계부 쓰기, 지출 내용을 간단히 메모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예를 들어 장을 봤다면 상품 금액을 일일이 적을 것 없이 ‘마트/총금액’으로 적는 것이죠. 이렇게 식사/마트/온라인쇼핑/카페 등 대분류로 지출 내용을 적어놓으면, 지출이 자주 발생하는 항목을 통해 여러분의 소비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2. 고정비 / 변동비 구분하기
항목별로 정리했다면 이제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하세요. 고정비는 집세나 공과금, 교통비 등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변동비는 경조사비, 식비, 여가비 등 매달 금액이 달라져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지출 항목이죠.
고정비는 변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출을 줄이고 싶다면 변동비를 절약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변동비를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나눠보세요.
1. 반드시 써야 하는 비용 (ex. 경조사비, 식비 등)
2. 여러 번 고민 후 쓴 비용 (ex. 기호품 구매 등)
3. 충동적인 지출 (ex. 시발비용 등)
이 중 충동적인 지출은 되도록 자제하고, 좀 더 깊이 고민 후 물건을 구매하면 현명한 소비가 가능할 거예요.
STEP 3. 주/월 단위 정산하기
가계부 역할은 ‘정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월 단위로 지출 내용을 정산해 여러분의 소비 유형과 규모를 파악해보세요. 가계부를 처음 써보는 사람은 주/월 지출 명세가 들쭉날쭉할 텐데요. 적절한 예산을 미리 설정하고, 그에 지출 규모를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예산과 지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로 재테크의 기본이죠.
STEP 4. 자산 현황 기록하기
가계부의 목적은 수입/지출 및 자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계부에도 자산 현황이 빠져서는 안 되는데요. 재테크 초보는 금융 상품이나 보험까지 자산 관리에 포함하기 어렵기 때문에, 간단히 현금 자산과 수입만 적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통장을 여러 개로 나누어 놓았다면 통장별로 구분해서 적어주세요.
자산 현황까지 추가하면 수입/지출 내용이 한눈에 정리된 가계부가 완성됩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재무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데요. 현명한 금융 생활을 위한 가계부 쓰기, 어렵지 않죠?
Tip. 가계부 쓰기를 돕는 사소한 습관
1) 영수증 버리지 않기
지갑에 현금을 넣어 다니면 어디에 쓰는지도 모르게 사라져 버리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겁니다. 그만큼 현금은 지출을 일일이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카드 사용도 되도록 영수증을 받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영수증을 가계부에 붙이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2) 체크카드 사용하기
가계부를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을 추천해드립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한 시점과 출금되는 시점이 달라, 결제일을 잘못 계산하면 계획한 예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용하는 대로 바로 대금이 출금되는 체크카드는 실시간 잔액 관리가 가능합니다. 잔액을 예산에 맞춰 두면 자연스럽게 절약도 가능해요. 신용카드를 쓰던 습관을 바로 바꿀 수 없다면, 사용 비중을 높이며 차근차근 옮겨가세요.
하루 10분 재테크, 가계부 쓰기. 오늘부터 여러분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알려드린 팁을 통해 가계부 쓰기가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고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금융 지식 딜리버리, 푼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