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베네피트 더 포어페셔널 전 세계에서 30초에 1개씩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제품. 오일프리 포뮬러가 모공과 주름, 피부의 미세 주름을 메워주며 얇은 수분 보호막을 형성한다. 22ml 4만4천원.
2. 나스 프로 프라임 멀티 프로텍트 프라이머 SPF30/PA+++ 피붓결을 균일하게 정돈하고 자외선과 공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제품. 30ml 5만원.
3. 바닐라코 프라임 프라이머 클래식 피부 땅김과 번들거림을 예방하고 모공, 잔주름 등으로 인한 피부 굴곡을 메워 메이크업을 위한 최적의 피부 상태를 만든다. 30ml 1만8천원.
4. BRTC 쟈스민 벨벳 매직 프라이머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는 재스민 워터 베이스가 보습감을 주고 거친 피붓결을 정돈해 매끄러운 피부를 연출한다. 30ml 5만8천원.
5. 메이크업포에버 스무딩 이퀄라이저 피부의 주요 요철인 모공과 주름을 메워주며 실리카 파우더 성분이 피부를 매끈해 보이도록 한다. 30ml 5만2천원대.
6. 이니스프리 노세범 블러 프라이머 천연 유래 민트와 천연 유래 미네랄이 피부 유·수분을 케어하고 제주 풋감 추출물이 넓어진 모공에 탄력을 부여한다. 25ml 1만원.
7. 더샘 에코 소울 온천수 프라이머 SPF30/PA++ 벨기에 온천수를 함유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고 미네랄 블러 파우더가 피지를 컨트롤한다. 35ml 1만4천원.
8. 아리따움 포어 마스터 세범 컨트롤 프라이머 미네랄 폴리머 겔이 모공과 요철을 커버하고 극미세 입자인 컨트롤 파우더가 피지를 흡착해 보송한 피부를 연출한다. 25ml 9천원.
9. 클리오 킬 커버 하이스트 웨어 프라이머 매끈하고 부드러운 파우더가 피부 요철, 모공, 미세 주름을 커버하고 다음 단계 메이크업을 장시간 고정시킨다. 30ml 2만2천원.
10. VDL 컬러 코렉팅 프라이머 SPF32/PA++ 세레니티 컬러 피그먼트와 커버 피그먼트가 화사하고 매끈한 피부 톤과 피붓결을 완성한다. 30ml 2만1천원.
TEST 1 발림성
프라이머 10종을 하나씩 바르며 발림성을 확인했다.
1위 바닐라코
피부에 미끄러지듯 실키하게 발리며 촉촉함이 느껴졌다.
2위 나스
가벼운 제형이라 부드럽게 발리고 흡수도 빠른 편.
3위 베네피트
쫀쫀한 제형이라 밀착력이 뛰어나고 발림성이 매끄럽다.
4위 BRTC
적은 양으로도 넓게 펴 발리며 촉촉함이 느껴진다.
5위 이니스프리
발림성은 부드러운 편. 밀착감도 중간 이상이다.
TEST 2 보습력
프라이머를 바르기 전과 바른 직후의 수분도를 측정해 보습감을 테스트했다. 피부를 매트하게 만드는 프라이머 특성상 수분 보유량이 증가한 제품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수분 보유량이 적게 감소한 제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1위 나스
테스트 제품 중 유일하게 수분 보유량이 상승했다.
2위 클리오
로션처럼 촉촉한 포뮬러로 수분 보유량이 1.4%p만 감소했다.
3위 VDL
피부를 다소 매트하게 만들어 수분 보유량이 4.3%p 감소했다.
4위 BRTC
촉촉함이 느껴지는 제형이지만 수분 보유량은 5.3%p 감소했다.
5위 바닐라코
피부에 스며들 듯 발려 수분 보유량이 5.5%p 감소했다.
TEST 3 주름 커버
굵은 주름과 잔주름이 분포되어 있는 손바닥에 프라이머를 바른 뒤 주름이 메워지는 정도를 확인했다.
1위 메이크업포에버
손금이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주름 커버력을 보였다.
2위 이니스프리
가장 굵은 주름을 제외하고는 주름 사이사이가 메워진 것이 눈에 띈다.
3위 베네피트
피부 톤이 고르게 보정되었고 잔주름이 메워져 매끈해 보인다.
4위 더샘
피붓결이 매끈해졌으며 손바닥의 주름이 다소 희미해졌다.
5위 나스
손바닥 잔주름과 손금이 어느 정도 메워졌으며 피부 톤도 보정되었다.
TEST 4 모공 커버
오렌지에 프라이머를 발라 모공 커버력과 표면의 매끈한 정도를 살펴보았다.
1위 바닐라코
투명한 포뮬러가 구멍을 촘촘하게 메웠으며 결도 매끈해졌다.
2위 이니스프리
프라이머가 구멍에 흡수되듯 밀착되었고 번들거림이 적다.
3위 베네피트
적은 양으로도 오렌지 구멍을 남김없이 메웠으며 울퉁불퉁한 표면도 정돈되었다.
4위 메이크업 포에버
겉도는 양 없이 프라이머가 오렌지 구멍을 메웠으며 표면도 매끈해졌다.
5위 아리따움
오렌지의 구멍과 요철이 커버되었으나 번들거림이 남았다.
TEST 5 산뜻함
각각의 프라이머와 쿠션을 바른 뒤 히터를 가동한 스튜디오에서 3시간을 보내고 오일 페이퍼에 얼굴을 찍어 배어 나오는 유분감을 확인했다. 테스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테스터 10명이 같은 쿠션을 사용했다.
1위 더샘
후텁지근한 환경에서도 땀이나 피지가 거의 배어 나오지 않았다.
2위 아리따움
비교적 적은 양이지만 쿠션과 유분이 함께 배어 나왔다.
3위 클리오
모공이 큰 코 주변에서 다소 많은 유분기가 관찰되었다.
4위 BRTC
넓은 면적에 걸쳐 유분기가 고르게 배어 나왔다.
5위 바닐라코
쿠션과 유분이 엉겨 오일 페이퍼에 넓게 배어 나왔다.
TEST 6 지속력
10명의 테스터가 사진으로 볼 때 오른쪽 볼엔 프라이머와 쿠션을 바르고 왼쪽 볼엔 쿠션만 바른 뒤 온도가 높게 설정된 곳에서 매운 음식을 먹으며 3시간을 보냈다. 3시간 뒤 오른쪽과 왼쪽을 비교해 프라이머의 고정력과 지속력을 확인했다.
1위 베네피트
프라이머를 바른 오른쪽 피부가 바르지 않은 쪽보다 번들거리지 않고 피붓결 역시 매끄러워 보인다.
2위 메이크업포에버
땀과 피지로 인해 얼룩덜룩해진 왼쪽보다 오른쪽 피부 톤이 균일하며 모공 역시 눈에 띄지 않는다.
3위 이니스프리
프라이머를 바른 오른쪽 피부는 톤이 균일하게 유지되었으며 왼쪽보다 모공과 주름이 눈에 띄지 않는다.
4위 VDL
프라이머를 바른 쪽은 모공이 거의 보이지 않으며 유분감도 덜한 편이다.
5위 BRTC
모공 커버의 지속력은 낮은 편이지만 피붓결이 매끈해 보인다.
1위 베네피트 더 포어페셔널
41점/60점
지속력 1위 발림성·주름 커버력·모공 커버력 3위
“쫀쫀한 제형이 피부를 꽉 잡아주는 것 같으면서도 건조하지 않아 마음에 들었어요. 모공과 주름 커버력도 기본 이상! 다음 단계 메이크업 제품의 밀착을 돕고 지속력이 뛰어나 수정 메이크업이 필요 없지요. 재구매 의사 100%입니다.”
2위 나스 프로 프라임 멀티 프로텍트 프라이머 SPF30/PA+++
39점/60점
보습력 1위 발림성 2위 주름 커버력 5위
“유일하게 바르기 전보다 바른 직후 수분 보유량이 증가한 제품이에요. 가볍게 발리면서도 촉촉함이 오래 유지되어 피부가 땅기지 않지요. 모공은 물론 잔주름 사이를 메워 울퉁불퉁한 피붓결도 매끈해 보인답니다.”
3위 바닐라코 프라임 프라이머 클래식
38점/60점
발림성·모공 커버력 1위 보습력·산뜻함 5위
“발림성과 모공 커버력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이에요.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발리며 모공 커버력이 뛰어나 베이스 메이크업이 더 잘 받도록 해주죠. 모공이 넓은 타입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4위 BRTC 쟈스민 벨벳 매직 프라이머
37점/60점
발림성·보습력·산뜻함 4위 지속력 5위
“적은 양으로 넓게 펴 바를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고 촉촉한 제품이에요. 시간이 지나도 번들거리지 않고 보송한 피부를 유지하죠. 입구가 좁은 제품들과 달리 크림 용기를 사용해 손으로 바르면 손톱에 끼이는 현상이 있어요. 스펀지나 브러시를 이용하세요.”
5위 이니스프리 노세범 블러 프라이머
34점/60점
모공 커버력·주름 커버력 2위 지속력 3위 발림성 5위
“가성비를 따진다면 이 제품에 1위를 주고 싶을 정도예요. 프라이머의 주요 기능인 모공과 주름 커버력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거든요. 발림성과 지속력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여주었어요.”
테스트 방법
30~40대 테스터 10인이 각각 다른 제품을 바르고 발림성, 산뜻함 등을 테스트하고 수분 측정기로 수분 보유량을 관찰했다. 순위는 각 테스트의 1위부터 10위까지 10~1점을 부여하고 합산해 높은 순으로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