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햇살, 황토… 그래서 다르다!

해남 감자의 재발견

감자에는 탄수화물만 있다? 천만의 말씀. 비타민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포슬포슬한 식감이 입맛을 돋우는 데도 그만이다. 특히 땅끝마을 해남에서 바닷바람을 맞고 자란 해남 감자는 그 맛이 더 특별하다!

On March 31, 2015


감자에 대한 오해

보통 감자는 탄수화물로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감자는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다. 특히 감자 속의 비타민은 열에 파괴되지 않아 찜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밥에 비해 16배나 들어 있으며 몸속에 축적되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섬유질도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좋은 감자 맛있게 즐기기

고르는 요령
감자는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표면이 둥글고 매끈한 것이 좋다. 싹이 있거나 주름이 생긴 것은 피한다. 다만 구입할 때는 표면이 깨끗하게 정리된 것보다는 흙이 좀 묻어 있는 것이 싱싱한 감자다. 가끔 껍질에 푸른 기가 도는 감자가 있는데 이런 감자는 맛이 아리다.

손질법
감자는 싹이 자라는 눈 부위를 반드시 도려내고 사용한다. 감자 싹에 있는 솔라닌이라는 유독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찔 때는 수세미 등으로 문질러 씻은 뒤 껍질째 삶아 먹는 것도 좋지만, 다른 요리를 할 때는 필러를 이용해 껍질을 벗긴다.

보관법
보통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저장한다. 이때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싹이 트지 않고 좀 더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단기간 내에 사용할 경우 냉장고에 두고 먹어도 무방하다.


“땅끝마을 해남은 다른 지역보다 봄이 조금 일찍 찾아와요. 특히 바닷바람, 미네랄이 많은 깨끗하고 비옥한 땅, 따뜻한 햇살 등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감자가 자라는 데 적합하답니다. 해남 땅의 힘찬 생명력으로 자란 해남 감자는 당도가 높고 포슬포슬한 맛과 함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기온이 따뜻한 덕분에 땅에서 그대로 보관이 가능해 수확하자마자 유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대영농장 농장주 김경길씨


남쪽마을 땅끝해남에서 만난 특별한 감자

해남 감자 매력 하나. 비옥한 황토의 해남 땅속 기운이 그대로!
해남 땅은 토지가 비옥한 황토로 다른 곳보다 기온이 높은 편이다. 타 지역은 재배 후 창고에서 보관한 다음 유통하지만 해남은 기온이 높고 공기가 좋아 땅에서 보관하다가 수확과 동시에 유통할 수 있다. 또한 깨끗하고 미네랄이 풍부해 감자의 당도가 높고 포실포실한 식감이 일품이다.

해남 감자 매력 둘. 살충제 사용할 필요 없는 재배 시스템
해남의 대영농장은 감자를 수확하고 난 휴모기에 바로 옥수수를 심어 재배한다. 이렇게 두 가지 작물을 이어서 재배하면 땅에 영양분이 더욱 풍부해지고 힘이 생긴다. 또한 1년 동안 감자와 옥수수 농사를 지은 밭은 이듬해 1년 동안 휴지기를 가지므로 병충해가 없어 살충제 등을 사용하지 않아 건강한 감자를 재배할 수 있다.

해남 감자 매력 셋. ‘땅속에서 나는 사과’로 불리는 비타민의 보고
감자에는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 비타민,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특히 비옥한 땅에서 자란 해남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땅속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린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인 우리 몸을 중화해주며, 나트륨 배출과 다이어트 등에 효과가 있다.

해남 감자 매력 넷. 요리를 만들면 더 담백하고 맛있는 풍미
식감이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강한 해남 감자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때 그 빛을 발한다. 특히 부드러운 식감의 빵과 잘 어울려 풍미를 더해주고, 포만감이 풍부해 식사대용 건강 빵으로 손색이 없다. 요리뿐 아니라 홈메이드 감자칩으로 만들면 아이들 간식은 물론, 술안주로도 좋다. 피부에 팩으로 활용하면 독소와 열기를 빼주고 미백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해남 감자 더 맛있게 즐기기

하나_뚜레쥬르 해남 감자빵 시리즈
뚜레쥬르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순감자 시리즈’는 기존의 감자를 활용한 빵과 달리 해남의 감자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구입한 같은 감자만을 활용해 9종의 시리즈를 출시한 것. 해남 감자의 담백하고 포슬한 맛과 식감을 살려 만든 것이 특징이며 ‘빵속에 순감자’, ‘순감자 포카치아’, ‘알알이 순감자’ 등 이름에서도 해남 감자의 특징을 제대로 살려 넣었다. 간식은 물론 식사대용으로 좋다.

1. ‘알알이 순감자’ 담백한 빵에 폭신한 순감자와 치즈, 허니머스타드소스를 곁들여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다.
2. ‘빵속에 순감자’ 감자 모양의 빵 속에 감자를 35% 듬뿍 넣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3. ‘순감자 포카치아’ 담백한 포카치아 속에 감자화 햄을 넣어 커피나 우유와 곁들인 브런치 메뉴로 좋다.


둘_해남 감자로 즐기는 세계 로컬 푸드, 생감자샐러드
포슬포슬하고 담백한 맛이 강한 해남 감자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면 특유의 맛과 향이 더 해져 멋스러운 요리를 할 수 있다.

중식풍 생감자
샐러드 녹말기를 빼고 채 썬 생감자에 좋아하는 스타일의 드레싱을 뿌려 고기 요리와 곁들이면 좋다. 감자의 아삭한 식감과 산뜻한 향이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우러진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진행
김수영
2015년 03월호
2015년 03월호
기획
정미경
진행
김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