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먼센스> 일본 1위 뷰티 매거진 <美ST>와 콘텐츠 제휴
35세 이상 여성들을 타깃으로 패션, 뷰티, 쿠킹, 생활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는 일본 뷰티 매거진 <美ST>의 특집 기사를 매달 <우먼센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일본 매거진의 핫 트렌드를 먼저 경험해보세요.
오부 케이코(아오야마연구회 클리닉 원장)
여자 나이 마흔, 무너지는 피부 언덕과 마주하는 시기
“예쁘게 나이 든다는 건 맘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마흔에 들어서면 여러 가지 신체 변화와 외부 자극으로 피부도 나이를 먹기 시작한다. 표피부터 진피, 피하 조직, 근육 등의 재생력이 떨어지면서 나잇살이 생기고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된다.
기미, 주름, 처짐, 팔자 주름, 피부 땅김의 정도로 노화가 진행되고 아름다움이 점차 기울어지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이는 땀샘에서는 피지선의 기능이 저하돼 멜라닌 분포의 불균형이 생겨 잡티가 잘 생기고, 진피에서는 히알루론산, 콜라겐, 엘라스틴 성분의 감소로 피부를 탄력 있게 지탱하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갱년기에 돌입하는 평균 45세가 되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피부 노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된다.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불안정하여 심신의 부조화가 일어나고 피부가 눈에 띄게 나이 들어 보이는 것도 이 때문. 노화에 더욱 가속도가 붙고 항산화력도 저하되는 40대에는 고민에 맞는 스킨케어 처방과 함께 혈행을 촉진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40대 피부, 수분량과 탄력도의 급감
출처_재춘관제약소
40대가 되면 피부의 수분량뿐 아니라 피부 속 세포들의 조직력인 탄력도도 감소한다.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량이 저하되는데, 특히 탄력도는 30대부터 크게 감소한다. 결국 40대가 되면 피부 속 수분량과 탄력이 동시에 저하되어 건조함과 칙칙함, 주름살 등의 고민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30대 초반과 40대 후반, 피부 처짐의 큰 위기
출처_로토제약
피부 처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18~62세 여성 2백30명을 대상으로 촬영한 비시아 에볼루션(피부 화상 해석 시스템) 영상을 분석했다. 피부 처짐 현상이 진행되는 마리오네트 라인을 관찰한 것. 그 결과, 30대 초반과 40대 후반의 2개조에서 큰 변화가 나타났는데, 특히 팔자 주름과 입가 주름에서 처짐이 드러났다.
연령에 따른 모공 크기의 변화
출처_포라연구소
볼 부위의 모공 면적은 10대에서 20대, 30대에서 40대 사이에 급속하게 커진다. 그러다가 40대에 진입하면 고착된 모공이 조금씩 증가하는 ‘연증기(조금씩 커지는 기간)’가 된다.
폐경 연령의 분포
출처_월경산부인과학회 잡지
일본 여성 약 5백 명의 기억에 근거한 폐경 연령의 분포도에 따르면 에스트로겐을 생산하는 난소는 40세를 지나면서부터 기능이 저하되고 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하게 된다. 그러다 48세경부터는 에스트로겐이 급감한다.
40대 초반과 후반, 피부 고민이 다르다
출처_포라연구소
40대 초반과 중·후반에 갖는 고민의 강도는 조금씩 다르다. 40대 초반에는 검버섯, 주근깨로 인한 칙칙함이 가장 큰 고민이고 탄력, 잔주름 등의 피부 처짐은 2순위다. 중반 이후가 되면 피부 처짐이 가장 큰 고민이 된다.
40대 피부, 히알루론산 급감
출처_Carbohydrate Research(1987)
피부의 탄력과 촉촉함을 담당하는 히알루론산은 30대까지만 해도 잘 유지되지만 40대에 들어서면 급격히 감소한다. 60세에는 20대의 1/2 정도로 히알루론산의 양이 감소하며 80세에는 20세의 1/4까지 떨어진다.
칙칙함에 신경 쓰는 40대 초반 vs 피부 처짐을 관리하는 40대 중·후반
서로 다른 피부 고민을 위한 뷰티 처방전
사진_이호영 도움말_조애경(WE클리닉 원장) 제품협찬_스킨푸드(080-012-7878), 아이오페(080-023-5454), 크리니크(02-3440-2705), 비오템(02-3497-9840), 입큰(080-424-7788),
메리케이(080-500-1963), 시슬리(080-549-0216), Re:NK(080-200-5100), 엘리자베스아덴(02-2071-1804), 미샤(080-080-4936), 오리진스(02-3440-2783), 클라란스(080-542-9052)
40대 초반
보습에 중점을 둔 광노화 케어
40대 초반부터 진피층의 히알루론산이 줄어 피부 건조가 심해지고 모공이 늘어진다. 또한 피부 면역력과 순환이 저하되어 생기가 떨어지고 칙칙해진다. 이 시기에는 가장 먼저 보습에 중점을 두면서 유분과 수분을 유지하고 부족한 수분 보충을 돕는 천연 보습 인자와 히알루론산, 유분 보충을 돕는 세라마이드와 지질 성분이 절실하다.
이와 함께 색소 침착으로 인한 화이트닝 케어도 꼼꼼히 해야 한다. 무엇보다 스트레스와 환경오염을 비롯해 수분 부족과 피부 내 미세 순환의 약화 등 칙칙한 피부를 만드는 원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찾아 케어해야 한다.
특히 활성산소는 피부에 색소나 주름을 만드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는데, 이것을 피부 독소로 보고 독소를 정화해야 한다. 자외선차단제를 열심히 발라야 하는 건 물론, 항산화 효과를 내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항산화 성분은 피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유해 성분에 저항할 수 있는 피부 보호벽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1 도시형 노화의 솔루션, 아이오페 어반 에이징 코렉터 자연 노화는 물론 스트레스와 유해환경으로 인한 도시형 노화까지 케어하는 ‘바이오-리노3™’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에센스.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하는 데 탁월하다. 50ml 7만원대.
2 피부 갈증을 풀어주는 수분 충전제, 클라란스 하이드라퀀치 크림 마스크 수분 부족으로 생기는 피부 고민을 완화하는 마스크로 화사하게 빛나는 피부 톤과 결을 선사한다. 부드러운 크림 질감이 피부 속 수분 함유량을 높여준다. 75ml 6만2천원.
3 손상 입은 피부를 ‘알아서’ 개선하는, 크리니크 스마트 커스텀-리페어 세럼 전 세계 31개 특허 기술을 적용했으며, 손상 입은 피부에 효과적인 성분을 알아서 ‘맞춤 전달’ 하는 신개념 에센스. 피부 톤을 균일하게 개선하며 투명한 윤기 부여, 피부 진정 등의 효과가 있다. 50ml 14만5천원대.
4 항산화 성분의 피부 개선 효과, 스킨푸드 미라클 푸드 10 솔루션 세럼 영지, 복분자, 흑차, 인진쑥 등 10가지 컬러 푸드의 복합물인 ‘파이토 미라클(PHYTO MIRACLE)™’ 성분과 항산화 오일이 피부 노화 방지 및 디톡스 효과를 선사한다. 60ml 3만5천원.
5 시원한 수분 충전기, 비오템 아쿠아수르스 3.0 수분크림 수분을 알아서 축적하고 보유하는 만나 나무껍질에서 추출한 마노스 성분과 온천수 속 플랑크톤을 농축한 활성 스파 플랑크톤이 함유된 수분크림으로 시원한 쿨링 효과는 덤이다. 50ml 5만4천원대.
6 히알루론산 한 방울, 입큰 히알루론산 100% 천연 보습 성분인 히알루론산 100% 순수 원액으로 건조한 피부에 즉각적인 보습과 윤기를 더한다. 기초 제품에 한 방울씩 섞거나 자기 전에 나이트 케어 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20ml 3만4천원.
40대 중·후반
늘어진 피부를 위한 고기능 안티에이징 케어
40대 후반이 되면 본격적으로 피부가 푸석푸석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기 시작한다. 무엇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량의 감소로 인한 탄력 저하와 피부 처짐이 최대 고민이 된다. 피부 보습 관리는 기본, 이 시기에는 안티에이징 고기능 크림을 반드시 발라야 한다.
피부는 얇아지고 탄력은 감소해 주름이 생기는데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고기능 화장품은 이런 현상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너지를 불어넣고 피부 컨디션을 업그레이드해줄 스페셜 케어도 필요하다.
자기 전에는 수분과 재생, 탄력에 실력을 발휘하는 크림 텍스처의 마스크를 바를 것을 권한다. 크림에 농축된 안티에이징 성분이 자는 동안 구석구석 흡수되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크림 마스크 한 통을 한 주 안에 다 쓴다 생각하고 아낌없이 듬뿍 얼굴에 바를 것.
1 주름 지우개,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플러스 볼루-필™ 링클 코렉터 국소 주름 케어 에센스로 이마, 미간, 눈가, 입가 등 얼굴의 여섯 군데 링클 존에 바르면 일시적으로 주름을 가려주고, 장기적으로는 주름 개선 효과를 선사한다. 15ml 8만5천원.
2 안티에이징 마스크, 시슬리 블랙 로즈 크림 마스크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블랙 로즈 추출물, 피부 수분 저장소라 불리는 파디나 파보니카 추출물, 안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적포도 잎 추출물 등이 함유된 크림 마스크로 은은한 장미 향이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전한다. 60ml 16만5천원.
3 1백만 개의 세포를 피부에, Re:NK 셀투셀 에센스 ‘불멸의 식물’이라 불리는 에버래스팅과 사막에서 7천 년간 자란 노팔, 살균 효과가 뛰어난 몰약 등 3가지 식물 세포에서 추출한 1백만 개의 세포가 농축된 토털 안티에이징 에센스. 70ml 15만원.
4 노화 DNA를 관리하다, 엘리자베스아덴 플로리스 퓨처 파워드 by 세라마이드™ 캐플릿 세럼 노화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꼽히는 세포 내 염색체 끝 부분 ‘텔로미어’의 손상을 막아주는 텔로센스™ 성분이 함유된 세럼으로 미세 라인과 주름을 최소화하는 데 탁월하다. 30ml 9만원.
5 소비자 평가 1순위,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 소비자 시민 모임이 진행한 안티 링클 크림 품질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한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미백 기능성 성분인 알부틴을 함유해 주름과 미백 개선의 이중 효과를 선사한다. 50ml 6만원.
6 천연 식물 성분, 오리진스 플랜트 스크립션™ 파워풀 리프팅 크림 잔주름, 깊은 주름을 옅게 만드는 아노게이시스 껍질 추출물 및 라즈베리 줄기 세포, 탄력 개선 효과가 있는 히알루론산과 센타리움 등의 성분이 함유된 고기능 크림. 50ml 7만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