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라탕(酸辣湯)
- 30min, 2인분
- 재료 : 삼겹살 20g, 두부 10g, 죽순채·표고버섯채·자차이·고수·참기름·옥수수녹말가루 약간씩, 달걀 1개, 식용유·고추기름 1작은술씩, 소금 3큰술, 식초 5큰술, 흑초·백후춧가루 2큰술씩, 닭육수 또는 물 500mL
- 1
삼겹살은 덩어리째 살짝 얼렸다가 얇게 편을 썰어 가지런히 두고 채를 썰어요.
- 2
두부는 굵게 채 썰어요. 달걀은 잘 풀고, 녹말가루는 동량의 물에 풀어 준비해요.
- 3
죽순채와 표고버섯채, 자차이는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자차이의 짠맛과 죽순, 표고버섯의 잡냄새를 제거해요.
- 4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삼겹살을 볶아 색이 변하면 닭육수를 부어요. 기름진 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삼겹살을 ③의 재료와 함께 데친 뒤 기름기를 제거하고 닭육수를 부어도 좋아요.
- 5
소금으로 간한 뒤 식성에 따라 식초와 후춧가루를 넣어요. 산라탕을 끓일 때 싱거우면 식초와 후추를 많이 넣어도 맛이 살아나지 않으니 소금 간은 조금 강해도 괜찮아요.
- 6
두부와 ③의 재료를 ⑤에 넣고 끓인 다음 녹말물을 넣고 빠르게 저으며 농도를 맞춰요. 수프 정도의 농도면 적당해요.
- 7
냄비의 불을 끄고 달걀물을 다시 한 번 푼 다음 그릇을 높이 들어 한 가닥의 실처럼 탕에 떨어지게 부어요. 국자로 두세 번 저어 그릇에 담고 참기름과 고추기름을 두른 뒤 고수를 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