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약식
- 2hrs(쌀 불리는 시간 제외), 6인분
- 기본 약식에 부드러운 단호박크림을 곁들이면 달콤함과 영양이 배가된다. 단호박크림을 더해 쪄낸 약식을 원형 케이크 틀로 모양내고, 그 위에 단호박크림을 바르면 약식케이크가 된다.
- 재료 : 찹쌀 2컵, 말린 단호박 1컵, 단호박 ½통, 대추 10개, 호박씨·꿀 1큰술씩, 참기름 약간
- 약식 양념 : 황설탕 ½컵, 참기름 1큰술, 간장 2작은술, 계피가루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 1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3~4시간 충분히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2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불린 찹쌀을 넣어 중간에 고루 섞어가며 30~40분간 찐다.
- 3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찜기에 넣어 찐다. 체에 내려 부드러운 단호박크림을 만든 다음 절반 분량만 꿀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 4
말린 단호박을 물에 불려 물기를 제거한 뒤 찐 찹쌀에 넣는다.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하고 곱게 채 썰어 찐 찹쌀에 넣고 고루 섞는다. 남겨둔 절반 분량의 단호박크림과 호박씨, 약식 양념을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
- 5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④를 얹어 30분간 찐 뒤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뜸 들인다.
- 6
원형 무스 틀이나 원형 용기에 참기름을 바르고 완성된 약식을 넣은 다음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 모양을 잡는다.
- 7
약식이 한 김 식으면 꿀과 함께 조린 단호박크림을 고루 바른 뒤 틀에서 뺀다.
단호박 색감을 살리기 위해 흑설탕 대신 황설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 찹쌀을 찔 때 쌀이 고르게 익도록 중간에 뒤집어가며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