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문어와 사과아보카도샐러드
-
주재료
문어(3kg) ½마리, 아보카도 1개, 사과 ½개, 피스타치오 10개, 프리세(또는 로메인) 20g, 올리브 4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레몬비네그레트
레몬즙 ⅓컵,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⅔컵, 레몬껍질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문어 삶는 재료
양파 ½개, 셀러리·대파 흰 대 부분 1대씩, 타임 2줄기, 통후추 10알, 월계수 잎 2장, 물 2L
- 1
어의 머리 부분을 뒤집어 내장과 눈 등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밀가루 ½컵 정도를 뿌려 빨판을 깨끗이 닦아 손질한다.
- 2
넉넉한 냄비에 물과 양파, 셀러리, 대파, 타임, 통후추, 월계수 잎을 넣고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문어를 넣는다. 물 온도가 90℃가 되면 불을 최대한 약하게 줄여 뚜껑을 닫고 90~95℃를 유지하면서 50분간 끓인다.
- 3
레몬껍질을 깨끗이 씻어 하얀 부분을 잘라내고 가늘게 채 썬 뒤 레몬즙과 올리브유를 잘 섞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레몬비네그레트 드레싱을 만든다.
- 4
문어 다리를 한 쪽씩 잘라 물기를 제거하고 볼에 담은 뒤 프리제를 먹기 좋게 잘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 5
아보카도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파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가늘게 채 썬다. 피스타치오는 거칠게 으깨고 올리브는 얇게 저민다.
- 6
접시에 문어와 프리세를 담고 아보카도, 사과, 피스타치오, 올리브를 보기 좋게 얹은 뒤 레몬비네그레트를 뿌려 낸다.
- TIP
생문어를 구하기 힘들다면 냉동 문어를 사용해도 좋다. 냉동되는 과정에서 문어를 때리는 것보다 더 많은 조직 파괴가 일어나기 때문에 부드러운 문어 요리를 위해선 냉동 문어를 쓰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냉동 문어는 냉동실에서 꺼내자마자 냉장실에 옮겨 하루 동안 천천히 녹여 사용한다.
삶은 문어와 사과아보카도샐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