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물 한 잔을 마시더라도 기능성을 따지는 사람이 늘고 있다. 내 몸에 꼭 맞는 프리미엄 생수 고르기.
물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원래 생수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 이내다. 생산업체에서 이 기간을 초과하여 설정할 경우 품질에 변화가 없음을 과학적으로 입증, 환경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국내산 생수는 대부분 승인을 허가받아 유통기한이 12~24개월. 수입 생수의 경우 약 24개월의 유통기한을 가지나, 제조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PET에 담긴 물, 과연 안전할까?
30℃가 넘는 무더운 날씨에는 실온 보관을 피하는 것이 좋다. 50℃에서 20일 이상 보관할 경우, 살균이나 방부제로 쓰이는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이 생성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에는 페트병에 담긴 생수를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반드시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구입 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다.
1. 용천수
지하수가 지층 틈새를 통해 땅속에서 솟아난 물을 용천수라 한다. 지층 속에 있던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광물질이 물속에 그대로 녹아 미네랄이 풍부한 것이 특징. 물 속에 있는 미네랄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왼쪽) 아쿠아파나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의 용천수. 유럽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테이블 워터로 사랑받고 있다. 250mL 2천원.
SPA 벨기에 아르덴의 유명한 스파 지역에서 취수한 생수. 체내 혈관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330mL 1천4백원.
2. 알칼리 이온수
물속에 녹아 있는 수소이온 농도(pH)가 중성보다 높아 알칼리 이온수라 부른다. 혈액 농도와 비슷한 알칼리 성분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예방에 효과적. 특히 태아에게 미네랄을 빼앗겨 몸이 산성화된 산모의 몸이 다시 중화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알카라이프 호주 블루마운틴 지역에서 생성되는 순수한 자연 알칼리 이온수. 세계적으로 희귀한 pH 8.17의 물로 알칼리 이온이 중성인 물보다 약 12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600mL 3천3백원.
3. 탄산수
탄산가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물은 체내 흡수가 빠르고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인공적으로 탄산을 주입한 음료보다 천연 탄산을 함유한 천연 미네랄 탄산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왼쪽) 젤터스 독일 라인란트팔츠 주에서 생산되는 천연 탄산수. 암반석을 뚫고 나와 풍부하고 균형 잡힌 무기질과 천연 탄산을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275mL 2천5백원.
이드록시다즈 프랑스 오베르뉴 지방에서 나오는 천연 탄산수. 체내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하여 해독에 효과적이다. 200mL 4천4백원.
4. 화산 암반수
화산활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추출한 물. 화산 암반층을 지나 추출되기 때문에 일반 물보다 여과 활동이 많아 미네랄 함량은 낮은 편이나 자연 스스로 정화한 물이라 깨끗하고 청량감이 느껴지는 순수한 물이다. 특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실리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지 남태평양 피지 지역의 지하 암반에서 취수한 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500mL 1천9백원.
5. 빙하수
만년설, 빙하가 녹아 자연적으로 여과된 물을 취수한 것을 빙하수라 한다. 불순물이 거의 없으며 활성수소가 풍부하다는 것이 특징. 또한 천연 육각수 구조를 유지하고 있어 체내 흡수율이 높고, 혈압의 상승을 막아주어 동맥경화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히말라야 온탑 네팔 로슈아 지역의 지하 암반에서 뽑은 빙하수. 생수로선 보기 드물게 HACCP 인증까지 획득한 위생적인 생수다. 500mL 4천4백원.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물 한 잔을 마시더라도 기능성을 따지는 사람이 늘고 있다. 내 몸에 꼭 맞는 프리미엄 생수 고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