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 TIP 유아용 물티슈 고르는 노하우
육아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하는 물티슈. 연약한 아기 피부에 닿기 때문에 쓸림이 없어야 하고, 원단부터 두께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신생아일수록 베이비용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떤 면을 고려하면 좋을까? 생분해 유무, 평량(gsm), 원단과 엠보싱, 제조국, 휴대용과 대용량 등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물티슈의 두께를 나타내는 평량은 1㎡당 그램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두껍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5gsm 정도면 얇고 일반적이며, 60gsm 정도 되면 두꺼운 편이다. 너무 얇으면 잘 찢어지고, 너무 두꺼우면 묵직하면서 뻑뻑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또한 국내 원단·제조인지 확인해야 한다. 물티슈는 유통 기간이 너무 길면 미생물 번식 가능성이 높아 국내 생산 제품이 짧은 운송 과정으로 비교적 안전하다. 물티슈는 개봉 후 2~3주 이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국룰’이다.
Q1 물티슈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20% 깨끗하게 닦이는 정도
60% 도톰함
20% 성분 및 브랜드
Editor’s Comment
유아용 물티슈를 선택할 때 1순위로 꼽는 것은 ‘톡톡한 재질’이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야 하거나 아이가 음식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아 내구성이 강한 톡톡한 재질이 육아맘들에게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2 가장 촉촉하게 닦이는 제품은?
80% D
20% A
Q3 촉촉함이 가장 오래 유지되는 제품은?
80% D
20% A
Editor’s Comment
총 5가지 제품 중 D 제품이 가장 촉촉하게 닦이면서 촉촉함이 가장 오래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Q4 가장 깨끗하게 닦이는 제품은?
80% A
20% D
Editor’s Comment
80%의 응답자가 “A 제품이 가장 깨끗하게 닦인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80%의 응답자가 “D 제품이 가장 촉촉하게 닦인다”고 답했는데, 이는 깨끗하게 닦이는 것과 촉촉하게 닦이는 것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Q5 가장 순하다고 느낀 제품은?
20% A
40% C
20% D
20% E
Q6 향이 가장 부담 없는 제품은?
40% A
60% C
Editor’s Comment
C 제품이 가장 순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40%로 나타났으며, 향에 대한 부담감도 C 제품이 가장 적었다. 이는 향이 순함의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라고 봐도 될 것이다.
Q7 구매한다면 어떤 제품을 선택하고 싶나요?
Q8 가장 도톰하다고 생각한 제품은?
100% A
Q9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6개월 여아 맘 “도톰함과 촉촉함이 마음에 들어요.”
30개월 여아 맘 “크기가 적당하고, 두께가 도톰하면서 촉촉한 사용감이 좋아요. 마치 손수건 같아요.”
31개월 남아 맘 “두께가 도톰하면서 수분감이 가득하고 무향이라 자극이 없어요.”
33개월 여아 맘 “엠보싱 처리된 도톰한 원단이라 한 장으로도 충분해요.”
31개월 남아 맘 “두께가 도톰해 아기 용변을 처리할 때 편리하고, 촉촉하면서 부드러워 대체로 만족해요.”
Q10 최종 선택한 제품을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26개월 여아 맘 “엠보싱 원단을 사용해 도톰하면서 수분감도 적당하고 자극이 적어요. 그래서 아기를 키우는 부모에게 적극 추천해요.”
31개월 남아 맘 “피부 자극이 가장 적어 신생아의 엉덩이를 닦아줄 때도 좋을 것 같아요.”
30개월 여아 맘 “아이를 키우거나 혼자 사는 사람에게 적당해요. 물티슈로 빠르고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거든요.”
33개월 여아 맘 “아기를 키우는 모든 부모에게 추천합니다.”
31개월 남아 맘 “기저귀 차는 아기를 키우는 부모에게 강추합니다. 아기가 기저귀를 뗐다면 얇지만 촉촉하고 잘 안 찢어지는 D 제품을 추천해요.”
Editor’s Comment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5명 모두 가장 마음에 든 제품과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A라고 답했다. 그 이유가 도톰함 때문이라고 하니 이상적인 유아용 물티슈의 조건 1순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결과다.
Q11 가장 아쉽다고 느낀 제품은 무엇인가요?
20% D
80% E
Q12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0개월 여아 맘 “수분감이 너무 많고 재질 또한 보송하지 않아요. 마치 종이 질감처럼요.”
31개월 남아 맘 “너무 얇아요.”
26개월 여아 맘 “두께가 너무 얇고, 촉촉함이 오래가지 않아 아쉬웠어요.”
31개월 남아 맘 “E 제품은 너무 얇고 부드럽지 않은 느낌이에요. B 제품도 얇고 향이 마음에 안 들어요.”
33개월 여아 맘 “두께가 너무 얇아 빨리 마르고, 오염물을 닦아낼 때 손에 잘 묻어요.”
Editor’s Comment
E 제품은 얇은 두께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5명 모두에게 아쉬운 결과를 낳았다. 다시 말해 유아 물티슈는 도톰함이 생명이라는 사실을 반증한 셈이다.
*HOW TO TEST 총 5종류의 유아용 물티슈를 선별, 상표명과 포장지를 테이프로 가려 A·B·C·D·E로 표기한 뒤 24~36개월에 해당하는 K-KIDS 맘 5명에게 발송함. 2024년 9월 4일부터 13일까지 사용하게 한 뒤 설문조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