❶ 스마트폰 방해 금지 모드 설정
슬로 모닝을 실천하려면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 아침 시간대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하면 좋다. 스마트폰에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두면 전화나 문자메시지, 기타 애플리케이션 알림에 따른 소리나 진동이 울리지 않기 때문에 차분한 아침을 보낼 수 있다. 방해 금지 모드 시간대에 수신된 전화나 문자메시지, 기타 알림은 나중에 모두 볼 수 있으니 중요한 연락을 받지 못할까 봐 걱정할 필요는 없다.
❷ 일어나자마자 햇볕 쬐기
아침에 일어나면 창문의 커튼을 열고 햇볕을 충분히 쬐기를 권한다. 잠에서 깨자마자 햇볕을 쬐면 뇌를 깨우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돼 몸과 마음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된다. 발코니에서 잠시 햇볕을 쬐거나 밖으로 나가 햇볕을 쬐며 가볍게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❸ 명상하기
명상을 하면 머릿속이 맑아지고 자잘한 걱정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명상이 처음이라면 일단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앉은 후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한다. 이때 숨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는지 느끼자. 처음에는 주의가 흐트러져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들 수 있는데,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다시 호흡에 집중한다. 명상에 익숙해지면 점차 시간을 늘린다.
-
❹ 좋아하는 음악 듣기
매일 아침 좋아하는 음악으로 뇌를 깨우는 일은 얼마나 근사한가. 감미로운 피아노나 첼로 연주곡도 좋고, 트렌디한 대중가요도 좋다. 음악은 두뇌를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마음의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여느 음악이 아니라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일은 아침 시간은 물론이고 하루 종일 기분을 좋게 할 것이다.
-
❺ 감사 일기 쓰기
일기를 저녁 시간에만 써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아침에 쓰는 감사 일기는 하루를 더욱 감사한 마음으로 보낼 수 있게 해주는 특별한 도구가 된다. 굳이 일기장까지 준비할 필요는 없다. 다이어리나 수첩 한쪽에 감사한 일을 메모 형식으로 짧게 적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누군가에게 또는 어떤 상황에 관한 고마움을 적음으로써 삶이 더욱 충만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❻ 커피 또는 차 즐기기
현대인에게 커피와 차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호품이다. 커피나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슬로 모닝을 위해 커피나 차를 활용하길 권한다. 고요한 아침 시간대에 커피나 차를 내리거나 마시면 향과 맛에 취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커피나 차를 즐기는 짧은 시간의 행복은 그 순간을 넘어 하루를 기쁘고 즐겁게 보내는 힘이 된다.
-
❼ 독서
독서는 평소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시간이 부족해 독서를 하지 못하는 사람 모두에게 추천하는 슬로 모닝 방법이다. 정신이 맑은 아침 시간대에 책을 읽으면 집중이 잘된다. 다만 처음부터 목표를 너무 높게 잡지 말자. 자신의 상황과 독서 실력에 맞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
❽ 산책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아침 산책만 한 것이 없다. 아침 산책은 뇌를 활성화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물질인 베타 엔도르핀과 관련 있다. 아침에 걸으면 뇌에서 베타 엔도르핀이 분비되면서 행복감이 밀려와 몸과 마음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