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지방흡입술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나?
관 모양의 특수한 진공 흡입 기구 ‘캐뉼러(Cannula)’로 지방을 흡입해 몸매를 교정하는 시술이다. 크게 두 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는 지방세포를 분리·파괴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분리·파괴된 지방을 흡입하는 것이다. 소량의 지방 흡입만 하면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로 진행 가능하지만, 다량의 지방 흡입이 필요할 때는 전신마취를 한다.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하는 과정 중에 환자에게 전해질 불균형, 과다 출혈로 인한 저혈량 쇼크(혈압이 너무 낮아져 신체 세포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쇼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시술 중 마취 전문의의 적극적인 집중 관리가 필수다. 지방흡입술을 받으면 피하지방이 전반적으로 줄어 이후 체중 감량을 할 때 근육층에 있는 지방과 심부 지방조직의 감소가 촉진되는 효과도 있다. 이로 인해 피부 수축이 일어나 복부 둘레가 더 잘 감소된다.
Q2 신체 모든 부위에서 지방 흡입이 가능한가?
안면, 목, 가슴, 복부, 팔다리 등 인체 모든 부위에서 환자 요구에 맞게 지방흡입술 시행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환자들에게 예민한 노출 부위인 안면부, 팔, 종아리 등은 시술 전후 결과에 대해 더 철저한 상담을 하는 게 중요하다.
Q3 지방흡입술은 어떻게 발전했나?
대용량 지방 흡입으로 인한 보다 완벽한 체형 관리뿐 아니라 세밀한 부위 굴곡을 만들어주는 미세지방 흡입, 3차원 지방 흡입술까지 진행되고 있다. 팔다리, 종아리 모양 예쁘게 만들기, 등 부위 굴곡 자연스럽게 만들기, 안면 지방 재배치로 흡입과 이식을 통한 동안 만들기, 남자의 경우 복부 식스팩 만들기 등이 시행된다.
Q4 지방흡입술 효과가 가장 드라마틱한 부위는?
아무래도 많은 양의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부위에서 환자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복부가 지방흡입술 효과가 가장 큰 편이다. 그다음으로 허벅지, 팔뚝 등이 환자 만족도가 높다.
Q5 적정 지방흡입량은 어떤 기준으로 정하나?
환자의 나이, 성별, 지방 흡입 위치, 환자의 피부 두께와 탄력성 등을 모두 고려한다. 일반적으로는 지방 흡입 후 엄지와 검지로 살을 집어보는 ‘집기 검사(pinch test)’에서 집히는 살 두께가 2cm 이내가 될 정도만 남기고 마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지방 흡입 부위 피부가 눈으로 봤을 때 두께가 고르고, 울퉁불퉁하지 않고, 홀쭉한 느낌이어야 하며, 양측이 대칭이어야 한다. 너무 과하게 많은 양을 흡입하면 흡입 부위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단단해지고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다.
- 정기구독
- 공지사항
- 편집팀 기사문의 | 광고 제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