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맛을 결정하는 요소이자 물속에 포함된 미네랄 함량을 뜻하는 TDS(총용존 고형물). TDS는 함량에 따라 ‘Super Low’, ‘Low’, ‘Medium’, ‘High’, ‘Very High’로 분류하는데, 국내 생수는 대부분 ‘Super Low’, ‘Low’에 해당돼 미네랄 함량이 낮은 편이다. 특정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거나 하진 않지만 pH가 중성 또는 약알칼리로 부드럽고 단맛을 띠는 것이 특징. 시중에서 판매되는 국내 생수 중 물맛 품평회에서 1위를 차지한 이력이 있는 물을 포함해 일상 속에서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물을 추천한다.
Dr. You 제주 용암수
“용암 해수의 미네랄을 추출, 정제 블렌딩한 물이다. 순수한 물이 아닌 혼합 음료로 표기돼 판매되는데,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염화칼륨을 0.0042% 첨가해 제조하기 때문. 이는 제품 본연의 성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으로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
TASTE 국내 생수 중에서는 가장 무거운 보디감을 가졌으며, 입안에 들어갔을 때는 미세한 단맛이 돌다가 마시고 난 후 입안에 쌉싸름한 맛이 감돈다.
TDS 칼슘 35 칼륨 12 나트륨 5 마그네슘 5
딥스 골드
“해양 심층수로 마그네슘, 칼슘, 칼륨의 비율이 3:1:1이라서 인체의 체액과 유사한 밸런스를 갖췄다. 또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으로 계산되는 경도에 따라 3가지(그린, 블루, 골드) 제품으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TASTE 해양 심층수의 특징인 미세한 알코올 향 또는 피톤치드 향이 나며, 국내 생수 중에서는 확실히 무게감과 보디감이 느껴진다. 미네랄 맛과 미세한 짭쪼름함이 인상적이다.
TDS 칼슘 10~18 칼륨 10~18 나트륨 7~22 마그네슘 33~48
지리산수
“2022년 먹는샘물·정수기 물맛 품평회에서 국내 먹는샘물 스틸워터 부문 1위를 차지한 물. 국내 생수 중 삼다수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실리카(규산)가 함유돼 있으며, 실리카 성분은 피부, 머리카락, 손톱 등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콜라겐을 형성해 탈모와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TASTE 마시자마자 입안 가득 청량감이 감돌고, 첫 모금부터 삼키고 난 후까지 부드러운 텍스처가 매력적인 물.
TDS 칼슘 15.6~25 칼륨 0.9~1.6 나트륨 3.4~5.3 마그네슘 1.8~3 불소 0~0.1
아이시스 8.0
“아이시스 8.0의 숫자는 pH를 나타내는데, 매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8~8.0을 유지한다. 아이시스는 현재 전국에 시판되는 아이시스 8.0의 수원지가 4곳으로 같은 제품이지만 미네랄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종종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청주 수원지가 가장 맛있는 것 같다.”
TASTE 마셨을 때 입안 가득 꽉 차는 구조감이 좋고, 목 넘김 후 지속성이 좋아 상쾌한 맛이 오래간다.
TDS 칼슘 14.6~22 칼륨 1.5~3.4 나트륨 4.0~7.2 마그네슘 1.7~3.5
삼다수
“라벨에 표기돼 있지 않지만 실리카와 바나듐이 소량 함유돼 있다. 바나듐은 화산 지대 수원지에서 나타나는 성분으로 혈당에 관련돼 당뇨병과 비만 방지에 도움을 준다. 또 삼다수는 국내 생수 중에 불소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며 단일 수원지라는 특징이 있다.”
TASTE 마셨을 때 입안에 기분 좋게 퍼지는 단맛이 목을 넘기고 나서 더 강해지며, 가벼운 보디감과 깔끔한 텍스처가 특징. 청랑감 또한 좋아 기분까지 상쾌해지는 물.
TDS 칼슘 2.5~4.0 칼륨 1.5~3.4 나트륨 4.0~7.2 마그네슘 1.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