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다이어트 전문가에게 물었다, 여름 다이어트 식단 관리

그 어느 때보다 먹거리가 풍부한 여름. 쏟아지는 제철 음식과 여름휴가로 맛있는 먹거리가 넘쳐나지만, 다이어트가 목표라면 먹는 것부터 똑똑하게 준비해야 한다.

On July 12,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7/thumb/54033-517745-sample.jpg

 

조용태 트레이너 
탐휘트니스 이사
한양대 시니어모델과 건강관리 교수
ICN 내추럴 피트니스대회 심사위원

조용태 트레이너 탐휘트니스 이사 한양대 시니어모델과 건강관리 교수 ICN 내추럴 피트니스대회 심사위원

조용태 트레이너
탐휘트니스 이사
한양대 시니어모델과 건강관리 교수
ICN 내추럴 피트니스대회 심사위원

Q 치팅 데이를 갖고 싶은데 한 달에 몇 번이 적당한가요?
주 1회가 좋습니다. 다만 지난 6일 동안 식단과 운동을 잘 지켰다는 전제가 중요해요. 치팅 푸드는 가장 먹고 싶었던 것으로 자유롭게 선택하되 양 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다음 날 체중계에 올라갔을 때 치팅 데이 전 몸무게에서 500g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하세요. 이후 3일간 식단과 운동을 유지한 뒤 원래 몸무게로 돌아오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건강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과 나쁜 음식을 적게 먹는 것 중 무엇이 더 나쁠까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죠. 우리 몸은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고 해도 많이 먹으면 독이 되기 마련입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적게 먹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바나나 한 송이와 프라이드치킨 한 조각 중에 선택하라면 후자를 고르는 것이 우리 몸을 위하는 길입니다.

Q 과일을 정말 좋아하는데 밥 대신 먹으면 괜찮을까요?
괜찮습니다. 후식으로 먹는 과일은 우리 몸에 독이 되지만 식사 대용 제철 과일은 알맞은 대체식이 될 수 있어요. 좀 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이른 아침 또는 운동 후에 먹는 것을 추천해요. 우리 몸은 공복이었을 때 탄수화물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이 타이밍을 이용해 과일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은 물론 신진대사율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Q 다이어트 중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빨간 양념과 탄수화물의 조합입니다. 예를 들면 라면, 떡볶이 등이 있겠죠. 자극적인 양념과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붓게 만드는데 심지어 양 조절까지 실패한다면 우리 몸에 폭탄을 던지는 것과 같은 부작용을 불러일으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음식을 먹고 난 뒤 3일 안에는 우리 신체가 원래 상태로 돌아와야 해요. 그래야 남은 시간을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기와 함께 늘어난 몸무게를 3일 안에 잡지 못하면 계속 원래 상태로 돌아가도록 시간을 허비해야 하죠. 그건 다이어트라고 할 수 없어요.

Q 매운 것과 짠 것 중 무엇이 더 다이어트에 나쁜가요?
짠 것이 더 나쁩니다. 신체에 염분이 과다하게 들어오면 우리 몸은 농도를 다시 원래대로 유지시키기 위해 수분을 공급하도록 유도해요. 그 과정에서 부종이 생기죠. 몸이 부으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는데, 이건 곧 다이어트하기 나쁜 몸과 같습니다. 청양고추, 스리라차소스 등 차라리 매운 것을 먹는 게 낫습니다.

Q 단것이 너무 먹고 싶을 때는 어떤 간식을 먹어야 할까요?
요즘은 다이어트 중이라고 해도 먹을 만한 간식 대체품이 정말 다양합니다. 곤약을 활용한 젤리와 푸딩 또는 닭 가슴살 과자, 단백질 함량이 높은 마른 오징어와 닭 가슴살 육포도 추천하고 싶어요. 지나치게 참는 건 폭식 등 나쁜 습관을 유발할 수 있으니 평소 적당한 양의 간식을 섭취하며 바른 식생활을 지켜나가면 좋겠습니다.

Q 복날에 먹을 다이어트용 보양식을 추천해주세요.
다이어트 중이라고 해도 한국인이라면 으레 챙겨야 하는 복날을 그냥 넘길 정도로 엄격하게 식단을 지킬 필요는 없어요. 치팅 데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만한 음식으로 장어구이와 소고기를 추천합니다. 다만 양념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 1인 가구는 다이어트 식재료 장만이 너무 힘듭니다. 냉동 과일과 채소도 괜찮은가요?
당연히 괜찮습니다. 저도 애용하고 있어요. 신선식품이 더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냉동식품, 가공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에너지를 절약하는 일입니다. 심지어 냉동식품이라고 해도 영양소가 크게 떨어지거나 몸에 나쁜 것은 아니에요. 그러니 죄책감을 버리고 할 수 있는 선에서 건강한 식단을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각 인스타그램 제공
2023년 07월호
2023년 07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각 인스타그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