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위한 음식 지킴이
평소에도 수면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 음식과 그 유효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녹차
L-테아닌은 아미노산으로 녹차에 많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뇌에서 심신을 안정시키는 알파파의 활동성을 높여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돕는다.
-
양배추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B6는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지만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B6는 세로토닌을 생산하도록 도와 숙면으로 유도한다.
-
타트체리
영양소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건강 기능 성분으로 각광받는 과일. 일반 체리보다 작은 편이며 맛은 시고 떫다. 생체리듬을 조절해주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해 천연 불면증 치료제로, 하루에 한 잔 타트체리 주스를 마시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
우유
전통적으로 수면에 도움을 주는 따뜻한 우유. 우유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를 유도하는 성분이다. 또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피로를 줄여주고 불면증을 개선해준다. 우유 유래 천연 성분인 락티움은 수면 건강기능식품에 주원료로 종종 들어가 있다.
-
감태
미역과 비슷한 해조류로 바다의 천연 미네랄이라고 불린다. 혈액순환 촉진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특히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해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킨다. 감태전, 감태국 등 일상생활에서 반찬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불면증 개선에 좋은 영향을 준다.
-
Mini Interview 수면 건강을 위한 루틴
누구나 침대에 올라가기 전 치르는 의식 하나쯤은 있을 터. 거기에 숙면에 도움을 주는 꿀팁과 추천템까지 들어봤다.
-
K-QUEEN 10기 박유진
1 숙면을 위한 자기 전 패턴이 있다면?
오랜 승무원 생활로 수면 장애를 겪은 지 N년 차. 침구를 자주 세탁하는 편이며, 매일 이불 털기로 세균을 박멸한다. 침구를 뽀송하게 유지하기 위해 탈취제 겸 캐머마일 향이 나는 스프레이를 뿌리고 침대로 향한다.
2 잠이 오지 않을 때 꿀팁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이 함유된 간식을 즐겨 먹는 편이다. 그래도 영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소량의 수면유도제를 섭취하기도 한다.
3 나만의 숙면 추천템!
정관장 알파프로젝트 수면건강 수면유도제는 아니지만 잠의 질을 높여준다. 수면 중간에 뒤척임과 깨는 시간이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니스프리 비자 아로마 롤온 스트레스 프리 여름에 잘 어울리는 숲 향을 추천한다. 오일을 바른 뒤 깊은 호흡과 함께 포근한 이불에서 눈을 감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잠이 들 때도 있다. -
안국건강 브랜드전략팀 박수빈 대리
1 숙면을 위한 자기 전 패턴이 있다면?
여름이지만 뜨거운 물로 샤워하며 몸을 릴랙스하는 편이다. 그리고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침대로 향하면 여름날 노천 온천을 즐기는 느낌이다.
2 잠이 오지 않을 때 꿀팁은?
침대에 누워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다리 스트레칭을 한다. 다리에 긴장이 조금만 풀려도 노곤해지는 몸을 느낄 수 있다. 눈을 감아도 잠이 오지 않으면 차분한 음악을 틀어놓고 예약 설정을 하기도 한다.
3 나만의 숙면 추천템!
올리 젤리 수면 영양 편안한 굿 잠 블랙베리 멜라토닌이 함유된 제품으로, 추천을 받아 먹어봤는데 숙면에 도움을 준다. 젤리 형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저녁에 간식으로도 추천.
아베다 스트레스 픽스 컨센트레이트 롤러 볼 형식으로 은은한 허브 향이 느껴지는 오일이다.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줘 숙면 유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수시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