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게임에 이르는 길 ‘루어 배낚시’
‘루어(lure)’란 가짜 미끼를 말한다. 금속이나 합성수지를 이용해 낚시에서 미끼로 쓰는 지렁이, 새우 등과 비슷하게 만들었다. 장난감을 연상케 하는 미끼로,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루어 낚싯배를 타고 바다 한가운데로 나가 루어를 사용해 물고기를 낚는다. 귀한 바닷물고기인 우럭, 참돔 등을 모두 루어로 낚을 수 있다. 어떤 루어를 쓰느냐, 또 어떤 물고기를 낚느냐에 따라 ‘참돔 타이라바’, ‘광어 다운샷’ 등으로 불린다. 우럭, 참돔 낚시를 통해 루어 배낚시에 자신감이 붙는다면 부시리나 방어 등 대형 물고기를 대상으로 ‘지깅(jigging)’이라는 낚시 방법을 활용하는 빅게임으로 관심이 자연스레 옮겨간다. 따라서 가만히 앉아 여유롭게 즐기는 낚시보다 생동감 있는 낚시를 원하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루어 배낚시 가이드
낚시 난이도 많이 배워야 해요
낚시터 바다
대상 물고기 참돔, 우럭, 부시리
먹방 코스 ‘바다 좌대 낚시’
항구 가까운 바다에 떠 있는 낚시터에서 즐기는 낚시다. 사람이 올라 낚시할 수 있는 인공 구조물을 좌대라고 한다. 좌대에는 30~40명이 올라서도 될 정도로 안전하다. 사각 형태의 좌대 가운데는 뻥 뚫려 있고 거기에 그물을 쳐 바닷물고기를 넣어 놓았다. 물고기를 모아 놓아 잘 잡히는 편이다. 갓 낚은 우럭과 노래미를 그 자리에서 맛볼 수 있다는 게 좌대 낚시의 묘미다. 보다 쉬운 방법으로 물고기를 낚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여행하거나 야유회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좌대 주인에게 부탁하면 일정 요금을 받고 회도 썰어준다. 고기 방류량에 따라 2만~5만원의 이용료를 내며 항구에서 좌대 낚시터까지 배를 타고 이동한다.
좌대낚시 가이드
낚시 난이도 쉬워요
낚시터 바다
대상 물고기 우럭, 노래미
캠핑 낚시에 딱! ‘바다 원투 낚시’
여성 낚시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낚시 장르다. 여성 낚시 유튜버를 보더라도 원투(遠投)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많다. 예전에 온라인에서 유명한 원투 낚시 카페에는 여성 회원만 3만 명이 넘는다. ‘원투’란 용어에서 알 수 있듯 낚시를 멀리 던진 후 물고기가 걸려들기를 기다리는 낚시다. 원투 낚시의 매력은 일명 ‘쏘는 맛’에 있다. 백사장이나 방파제에서 수면을 향해 낚싯대를 힘껏 휘두르면 일상의 스트레스가 모두 날아간다는 게 여성 낚시인들이 꼽는 공통적인 매력이다. 해변이나 방파제에서 낚시가 이뤄지는 만큼 캠핑을 함께 즐기기에도 좋다. 낮엔 낚시로 물고기를 잡고, 저녁엔 캠핑장에서 요리해 먹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원투 낚시 가이드
낚시 난이도 조금 어려워요
낚시터 해변, 방파제
대상 물고기 가자미, 붕장어, 노래미
흐르는 강물처럼 ‘견지낚시’
견지낚시는 우리 고유의 낚시 방법으로 연 날릴 때 쓰는 얼레처럼 생긴 견짓대로 피라미, 갈겨니, 누치 같은 강 물고기를 잡는 낚시다. 산천어축제나 빙어축제에서 쓰는 장비가 바로 견짓대다. 수심이 무릎 정도인 강으로 들어가 견짓대에 감겨 있는 낚싯줄을 물 흐름에 맡겨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물고기를 낚는다. 주로 물 흐름이 강한 여울이라는 곳에서 낚시하는데 녹음이 어우러진 강변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할리우드 배우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을 본 적이 있다면 울창한 산속으로 내뻗는 강물 속에 몸을 맡긴 자신을 떠올려도 좋다. 견지낚시에서 미끼는 주로 구더기를 쓴다. 구더기를 쓰지 않고 ‘도깨비채비’라고 해서 미끼를 꿰지 않아도 되는 ‘털바늘’을 써서 낚시할 수도 있다.
견지낚시 가이드
낚시 난이도 쉬워요
낚시터 강
대상 물고기 피라미, 갈겨니, 누치
흐르는 강물처럼 ‘플라이 낚시’
주로 계곡과 강 등 얕은 수심에서 즐기는 낚시다. 플라이 낚시에서 ‘플라이(fly)’란 주 낚시 대상인 송어, 산천어 등의 주 먹잇감인 날벌레, 날벌레의 애벌레를 본떠 실과 바늘로 만든 가짜 미끼를 말한다. 플라이는 가짜 미끼를 이용해 루어낚시에 속하지만, 플라이 낚시의 역사가 깊고 루어낚시와는 방법이 달라서 구분할 필요가 있다. 루어낚시는 추의 무게로 낚시를 날리지만 플라이 낚시는 플라이 전용 낚싯줄의 무게로 낚시를 날린다. 플라이 낚시인이 허공에 동심원을 그리듯 낚싯줄을 머물게 하는 이유다. 낚싯대를 휘두르며 릴에 감긴 낚싯줄을 풀어준 뒤에 던진다. 여러 장소를 움직이며 낚시를 하기 때문에 스포츠 피싱을 원하는 이들이 빠져드는 경우가 많다.
플라이 낚시 가이드
낚시 난이도 많이 배워야 해요
낚시터 강, 계곡, 바다
대상 물고기 송어, 산천어, 농어
일일 배낚시 비용은?
1일 참돔 루어 배낚시는 낚시 장비 구입비를 제외하고 20만원 상당의 비용이 필요하다. 충남 태안의 낚싯배를 이용해 참돔 루어 배낚시를 떠났다고 가정해보자. 낚싯배를 타려면 뱃삯을 내야 한다. 하루 8시간 정도 낚시하는데 보통 11만원 하며 점심은 기본으로 제공된다. 서울 기준 충남 태안까지 교통비 7만원, 그 밖에 루어와 같은 낚시 소모품을 구입해야 하므로 모두 합해 1일 참돔 루어 배낚시 비용은 20만원 안팎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