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지창욱의 첫 OTT 진출작 <안나라수마나라>가 공개 이틀 만에 넷플릭스 글로벌 순위 4위에 올랐다. 넷플릭스 오지리널 시리즈 <안나라수마나라>는 꿈을 잃어버린 소녀 ‘윤아이’(최성은 분)와 꿈을 강요받는 소년 ‘나일등’(황인엽 분) 앞에 어느 날 갑자기 미스터리한 마술사 ‘리을’(지창욱 분)이 나타나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다.
‘웹툰 연출의 마술사’라 불리는 하일권 작가의 동명 원작으로, 김성윤 감독은 10여 년 전 웹툰 연재 직후 <안나라수마나라>의 영상화를 하일권 작가에게 제안했고, 오랜 시간을 거쳐 5월 6일 마침내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선과 악의 기준이 무의미한 리을을 어떻게 하면 잘 표현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했다는 지창욱은 촬영 3개월 전부터 마술과 노래를 익히며 캐릭터에 녹아들었다는 후문이다. 첫 OTT 진출을 성공적으로 한 지창욱에게 드라마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었다.
마술은 ‘어렸을 때 꿨던 꿈’ 같은 것
<안나라수마나라>가 전 세계 넷플릭스 랭킹 4위에 올랐다.
실감이 안 난다. 공개한 지 며칠 안 돼 주변에서 피드백이 아직 많지 않다. 글로벌 OTT를 통해 송출되는 건 처음이라 과거 드라마나 영화, 공연을 했을 때와는 또 다른 긴장감과 설렘이 있다. 재미있고 신기하다.
완성된 작품을 본 소감도 궁금하다.
사실 안 봤다.(웃음) 내가 나오는 작품을 잘 못 본다. 내 손을 떠나 시청자들이 잘 판단해주시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평가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아쉬운 것들을 되짚어보겠다.
웹툰이 원작이다.
사실 원작도 끝까지 보지 못했다. 원작을 보는 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 원작이 주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정도로만 참고했다.
이 작품의 관전 포인트는 뭔가?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얘기다. 가난, 돈, 성적, 동심, 꿈, 타인의 시선…. 그런 메시지에 초점을 맞춰서 보면 따뜻하게 다가올 것이다.
웹툰이 호평을 받은 작품인데. 캐릭터를 만들 때 부담은 없었나?
만화를 실사화한 시리즈물이다. 그래서 시작부터 어려운 작품이었고, 큰 부담이 있었다. 더구나 웹툰이 워낙 명작이고 많은 사람에게 호평과 사랑을 받은 작품이었다. 심지어 내가 맡은 리을은 굉장히 멋있는 캐릭터다. 내가 이 멋짐을 구현할 수 있을지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만화 속 캐릭터를 좇기보다는 나에게 맞게 재창조하는 작업을 했다. 그래서 외적인 부분도 웹툰을 따르지 않았다. 원작을 따라가기보다는 원작의 본질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우리만의 시리즈를 만들자 싶었다. 100%의 만족은 없다. 웹툰을 본 분들은 이 시리즈를 보고 실망하실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처음부터 예상했던 일이다.
리을의 직업은 마술사다.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쳤나?
노래 연습과 마술 연습을 오래 하긴 했지만 결국 중요한 건 캐릭터라고 생각했다. 마술과 노래는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다. 마술은 이은결 씨에게 3~4개월 정도 배웠다. 작품 안에서 은결 씨가 마술 장면에 대한 디자인을 도와줘 멋지게 나올 수 있었다. 마술 장면을 찍을 때 중점적으로 생각한 건, 장면 안에서 진짜 마술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었다.
원작이 웹툰이기도 하지만 리을이라는 캐릭터는 특히 만화스럽다. 연기 밸런스는 어떻게 잡았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많이 했다. ‘내가 마술을 믿었었나? 내가 어렸을 때 믿었던 건 뭐지? 꿈꿔왔던 건 뭐지?’ 리을을 공감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판타지스럽지만 또 복합적인 인물이라 감독님과 얘기를 많이 나누었다.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즐거우면 즐거운 대로, 화가 나면 화가 나는 대로 다 표현한 캐릭터였다.
극 중에 마술을 믿느냐는 질문이 있다. 개인적으로 마술을 믿나?
마술을 믿는다는 건 마술의 행위를 믿는다기보다 마술을 순수하게 즐길 줄 아는 마음인 것 같다. 나는 반반이다. ‘내가 언제 속은 거지?’ 하는 생각이 어쩔 수 없이 들더라.(웃음) 촬영하면서 마술이 무엇일까도 생각해봤다. 동심을 표현해주는 매개가 아닐까 싶다. ‘어렸을 때 꿨던 꿈’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은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느낌도 받았다.
동화 같은 따뜻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대본을 본 순간부터 내 이야기 같은 느낌도 들었다. 돈, 성적, 꿈…. 가슴에 와닿는 부분이 있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다 하는 고민들이 있지 않나. ‘나는 누구인가’, ‘내가 과연 무엇을 좋아하고, 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와 같은 고민을 이 작품을 하면서 또다시 할 수 있었다.
음악과 안무가 좋아 뮤지컬로 무대에 올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혹시 뮤지컬로 제작된다면 출연 의향이 있는가?
초반부에 그런 얘기가 많았다. 감독님이 언젠가 “뮤지컬로 옮겨지면 할 생각 있어?” 물어보시기에 없다고 했다. 마술적인 화려한 장치가 무대 위에 오르면 비주얼적으로 보는 분들이 즐거울 것 같기는 하다. 사실 뮤지컬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이왕 할 거면 내가 하는 게 낫지 않을까? 내가 만들었던 캐릭터라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웃음)
리을과 자신의 싱크로율은 어느 정도인가?
심리적으로 극복하기 힘든 순간은 살아가는 데 늘 존재한다. 나 역시 그랬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거기서 오는 상실감이 컸던 어린 시절이 있었다. 그래서 그 시절을 생각하면 뭔가 우울감이 든다. 경제적으로 여유 있지 못해 고민하고 힘들어했던 순간도 있었고,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학창 시절에 학업 스트레스도 심했다. 그래서 리을의 이야기가 내 이야기 같았다.
극 중에는 다양한 군상의 어른이 등장한다. 멋진 어른이란 어떤 모습인 것 같나?
글쎄, 어른이라고 하면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친구들을 잘 이끌어주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막연하게 이 작품을 하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어린 친구들에게 답을 주는 사람이기보다는 질문을 던져주는 사람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