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눈 건강 지키는 꿀팁

눈 건강 지키기의 핵심은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일이다.

On May 12,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5/thumb/50970-487489-sample.jpg

 

노안의 신호

눈앞에 벌레가 떠다닌다
젤리 같은 점성의 물질인 유리체는 99%의 물과 1%의 콜라겐으로 구성됐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듯 유리체도 수축된다. 이때 망막과 시신경에 붙어 있던 조직이 떨어져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가리면 눈앞에 작은 벌레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비문증이 생긴다.

안압이 높아진다
방수는 각막과 수정체 사이의 공간을 가득 채운 액체로 각막이 볼록한 형태를 유지하게 만든다. 또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노화가 진행되면 방수가 배출되는 길이 좁아져 막히는 경우가 생겨 안압이 높아진다. 이는 실명을 부르는 녹내장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빛이 번져 보인다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데, 시시각각 변하는 빛의 양에 맞춰 홍채와 동공의 크기가 조절되지 않으면 빛이 번져 보이거나 눈이 부시게 된다. 만약 당뇨병이 있거나 전립선비대증 치료약을 복용하면 동공이 잘 커지지 않아 나중에 백내장이 발생할 경우 수술이 어려워진다.

흰자위가 탁해진다
흰자위의 두께는 1mm에 불과한데 나이가 들면서 점점 얇아진다. 그러면서 흰자위 뒤의 포도막이 비쳐 푸르스름하게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흰자위가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는 색소침착도 일어난다.
 

 손바닥 찜질과 눈 지압 

한 번 할 때 10번 정도 매일 3분씩 실시하면 된다. 손바닥의 체온이 눈에 전달돼 눈물이 잘 나오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양쪽 손바닥을 따뜻하게 열이 날 정도로 10초 이상 비빈다. 지그시 눈을 감고 따뜻해진 손바닥으로 눈을 살며시 덮는다. 5초간 호흡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쉰다. 검지와 중지로 눈썹뼈 위쪽을 좌우로 움직이며 누른다. 검지와 중지로 눈 안쪽과 콧대 사이의 오목한 부분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누른다. 검지와 중지, 약지 세 손가락으로 관자놀이를 원을 그리며 누른다. 손바닥으로 눈 주위를 가볍게 누르듯 마사지한다.


 온열 찜질 

눈물샘이 막힌 경우 온열 찜질을 하면 딱딱하게 굳은 기름이 녹아 눈의 건조함을 개선할 수 있다. 매일 하루에 두 번 5분씩만 하면 된다.
 

수건에 물을 적신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40초 정도 돌린다. 온도가 높다고 좋은 게 아니니 적절한 온도(45~55℃)로 준비한다. 눈을 감고 눈 위에 물수건을 올려 5분간 둔다. 물수건을 제거하고 검지와 중지로 눈 주변을 지그시 누른다. 세게 누르지 말 것. 면봉에 인공 눈물을 적셔 눈꺼풀을 세척할 준비를 한다. 한쪽 손으로 눈꺼풀을 살짝 들어 올리듯 뒤집는다. 면봉을 좌우로 4~5번 움직여 속눈썹 뿌리 주변을 살살 닦는다. 아래쪽 눈꺼풀과 반대쪽 눈도 같은 방법으로 닦는다.
 

 안구 체조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감이 심해진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는 트레이닝 법. 안구 체조를 꾸준히 하면 뿌옇게 보이던 시야가 밝아지는 데 도움을 준다.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을 꽉 감았다 뜬다. 눈알을 상하로 움직인다. 좌우로 움직인 뒤 대각선으로도 움직이며 시선을 달리한다. 먼 산을 바라보다 눈을 지그시 감는다. 3회 반복한다. 손을 뻗어 엄지손가락이 눈에서 약 25cm 떨어지게 한 후, 10~15초간 응시한다. 손을 내리고 약 3m 거리에 있는 물체를 10~15초간 바라본다. 더 먼 거리(3~6m)에 떨어져 있는 물체를 10~15초간 바라본다. 같은 동작을 5회 반복하며 눈 근육을 단련한다. 팔을 뻗어 엄지손가락을 바라본다. 천천히 팔을 얼굴 쪽으로 가져온 뒤 응시한다. 팔을 다시 뻗으며 바라본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문헌
<눈이 젊어지는 기적의 눈 건강법>(비타북스)
2022년 05월호
2022년 05월호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문헌
<눈이 젊어지는 기적의 눈 건강법>(비타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