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유행 ‘김연경 짤’
일본에서 배구선수 김연경의 사진이 인기를 끌면서 웹사이트 1위를 기록했다. 2020 도쿄 올림픽에 출전한 그녀의 사진을 박제해 재치 있는 캡션을 달면서 화제가 된 것. “내 수업이 졸려? 세수하고 올래?”, “해가 중천에 떴는데 계속 누워 있을 거야?” 등 상황에 매치되는 멘트가 킬링 포인트다. 이와 관련, 김연경 선수는 MBC 예능 <라디오스타>에서 “경기 중 이소영 선수를 토닥이는 장면이었다“고 설명했다.
잊을 수 없는 ‘황조지의 우정 여행’
이른바 ‘황조지‘는 배우 황정민, 조승우, 지진희의 성을 조합한 단어다. 이들이 지난 2003년 함께 여행을 갔을 때의 사진이 지금까지 온라인상에 회자되면서 일종의 밈이 됐다. 브라운관이나 스크린에서의 모습과 달리 친근한 세 사람의 조합은 웃음을 자아낸다. 특히 MZ세대에서 세 사람의 여행이 하나의 콘셉트로 자리매김하면서 하나의 유행으로 떠올랐다.
전 세계가 반한 <오징어 게임> ‘달고나 열풍’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리면서 달고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SNS에는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달고나를 직접 만들었다는 인증 게시물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달고나에 대한 관심이 커지자 1,000~2,000원에 달하던 가격이 7,000원까지 오르는 해프닝이 빚어지고 있다.
<스우파> 짤 제조기 ‘립제이’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립제이는 개성 강한 마스크와 친근함이 느껴지는 리액션으로 화제를 모은다. 댄서들의 스승으로 불리는 참가진 허니제이와 모니카의 배틀을 앞두고 “믓찌다 울언니”라며 흥을 돋우는가 하면 찰진 억양으로 “내가 보고 싶었던 무대가 이거잖아”라고 말하는 그녀의 멘트는 하나의 유행어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