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바다, 미지로의 탐험

아이헤리티지 김도현 대표에게 듣는 우리가 몰랐던 바다의 이야기.

On September 27,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9/thumb/49134-466890-sample.jpg

 


프랑스 국립자연사박물관 특별전 <바다, 미지로의 탐험>에 대한 소 개를 부탁합니다. 지구 표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밝혀 진 영역은 전체의 1%밖에 안 되는 미지의 세계인 바다를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입니다. 이번 전시는 오랜 역사를 거쳐 인간이 가져온 바다에 대한 궁금증과 이를 밝히기 위한 노력을 소개 하고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심해 생태계, 바다 해양 생물에 대한 정 보, 지구상에서 바다라는 자연이 인간에게 안겨주는 것들이 무엇인 지 조명했습니다.

심해라고 하면 어렵고 심오하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풀어냈나요? 총 22개의 멀티미디어로 바다를 구현하고 관람객이 직 접 듣고 만질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를 돕습니다. 심해 라는 생소한 콘텐츠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죠. 특히 프랑스 최초의 심해 탐사용 잠수함인 '노틸러스호'에 탑승해 전시장 내에 구현된 바다를 탐험하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전시라고 알려졌어요. 전시 규모와 비슷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즐 길 수 있는 학술 강연부터 관련 서적을 집필한 작가들과의 북토크, SNS 라이브 토크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직접 눈으로 전시품 을 보고 여기에 담긴 서사를 설명하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학습을 마련합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어린이가 화 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전시 내용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죠. 또 전시장에 오기 전에 플라스틱 병뚜껑을 가져와서 수업 재료로 사용 한다든지 집에서 전시장까지의 걸음 수를 세어보고 프로그램에서 이를 연계한 놀이를 하며 환경과 바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전시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환경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것입니다. 무자비하게 바다로 버려지는 해양 쓰레기 와 오염수,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해양 생물, 먹이 사슬의 붕괴 등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인간에게 돌아오게 돼 있습니 다. 환경문제에 공감하고 일상에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행동을 실천 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전시를 주최한 '아이헤리티지'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있죠(지난 2004년 '생각하는 박물관'이라는 이 름으로 출발한 아이헤리티지는 어린이의 전시 경험,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접 보고 느끼는 것만큼 효과적인 교 육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으로 한 시대의 역사를 익히는 것보다 직 접 당대의 유물을 보고 새겨진 문양과 서체 등을 통해 시대상을 유추 해보고 이해하면 더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헤리티지가 추구하는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요? 성장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경험을 얻고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건 어린이라는 생각을 잊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시선에서 흥미를 느낄 만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결과적 으로 아이헤리티지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어려운 공간이라는 선입 견을 지워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육을 목적으로 부모와 함께 전 시장에 발을 들이지만, 성인이 돼서도 전시장을 찾는 게 하나의 재미 로 느낄 수 있길 바랍니다.

<바다, 미지로의 탐험>
2021년 9월 25일~2022년 3월 6일, 북서울꿈의숲 상상톡톡미술관
문의 02-743-2794

CREDIT INFO
에디터
김연주
사진
<바다, 미지로의 탐험> 전시 주최 측 제공
2021년 10월호
2021년 10월호
에디터
김연주
사진
<바다, 미지로의 탐험> 전시 주최 측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