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어리게 더 진하게 인플루언서처럼"
20년 넘게 강남에서 성형 상담을 진행하며 환자와 의료진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김세진 상담 부원장(더멘토성형외과)이 말하는 성형 트렌드는 '초동안'이다. 예전에는 자신의 나이보다 5살만 어려 보여도 만족했다면, 지금은 10살 이상 어려 보여야 만족한다. 또 예전에는 아무도 모르게 티 안 나게 성형수술을 했다면, 지금은 티가 나도 좋으니 확실히 어려 보이고 예뻐 보이는 게 대세라는 것.
Q 최근 강남의 성형 트렌드는?
결국 '리프팅'이다. 몇 년 전까지 안면 리프팅의 경우 실 리프팅 등 비교적 간단하고 회복이 빠른 성형 방법이 유행이었다면 지금은 확실한 효과를 원하기 때문에 안면거상술이나 이마거상술 등의 절개 수술이 인기다. 이런저런 시술을 받아본 결과 수술보다 효과가 미미하고 유지 기간이 짧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절개 성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Q 젊은 층은 어떤 얼굴을 선호하나?
예전에는 연예인 누구처럼 해달라는 말을 했는데, 요즘은 인스타그램 속 인플루언서의 모습을 선호한다. 사실 연예인의 경우 실제로는 이목구비가 뚜렷해도 화면에서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 과하게 성형을 하면 화면에는 이상하게 나온다. 그런데 인스타그램 스타들은 다르다. 마치 보정을 한 듯 실제로도 눈이 굉장히 크고, 코도 높고 이목구비가 뚜렷하다. 동양인인데 서양인의 입체적인 얼굴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Q 성형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뀐 것 같다.
부기가 안 빠져도 숨기지 않고, 얼굴에 붕대를 감아도 외출을 한다. 서로 수술한 것을 공유하기도 한다. 가슴 성형도 티가 날 정도로 더 크게 하는 게 유행이다. 코의 경우 예전에는 배우 한가인처럼 코끝이 작고 버선발 모양의 코를 선호했는데, 지금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콧대부터 높으면서 큰 버선코를 선호한다. 슬림하면서 마른 듯한 얼굴에 눈도 크고 코도 크고 입술은 확실한 볼륨감이 있는 얼굴로 성형하기를 원한다.
Q 최근 들어 수요가 많아진 성형이 있다면?
헤어라인 모발 이식과 제모. 머리칼은 풍성하게 만들고 그 외에는 다 제모를 해서 없애는 추세다. 예전에는 비키니 라인 제모를 이상하게 생각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셰이빙을 안 하면 비위생적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와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사회 전반적으로 선진국을 따라가고 있다. 성형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성형술이 앞설지 몰라도 외모는 서구적으로 보이기 위해 수술을 한다.
Q 성형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뭔가?
성형을 많이 해서 젊어지는 것보다는 조화롭게 수술하는 게 중요하다. 이목구비 성형으로 아무리 어려 보여도 피부가 처지면 어색하다. 그래서 안면거상술을 받는 것이다.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생각하면서 성형수술을 받아야 한다. 성형은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장점에 맞춰 수술했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
Q 많은 시술을 접해봤을 텐데, 추천하는 피부 시술법도 궁금하다.
강남에 사는 여성들이 매일 피부과에서 관리를 받는 것은 아니다.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지만 홈 케어도 정말 열심히 한다. 피부 숍을 다녀본 분들은 알겠지만, 피부에 자극을 줘서 콜라겐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홈 케어 재생 제품이 많다.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과에 다섯 번 갈 걸 한 번으로 줄여도 효과를 톡톡히 본다. 피부과 시술의 축소판이라고 보면 된다. 'K.L Global' 등 오랜 시간 동안 연구해온 국내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들은 알 만한 사람은 아는 K뷰티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은 명품 화장품도 사용하지만 이렇듯 자신과 잘 맞는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가 하나씩 있다. 피부는 돈으로만 되는 게 아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Q 성형수술을 하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마디 한다면?
성형은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했을 때 효과가 가장 크다. 굳이 피부가 처질 것을 대비해 성형하기보다는 할 때가 됐을 때 하는 게 좋다. 또한 넘치는 것보다는 부족한 것이 낫다. 부족하면 다시 하면 되니까. 하지만 넘친 걸 덜어내는 건 어렵다. 예를 들어 갸름한 얼굴을 위해 턱뼈를 많이 잘라냈을 때 다시 붙일 수 없는 것과 같다. 2% 정도 부족한 것이 성형했을 때 가장 보기에 자연스럽다. 다양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고 신중하게 결정해 성형수술을 받아야 한다. 큰 눈이 어울리지 않는 얼굴도 있는 법이다. 자연스러운 게 가장 아름답다.
김세진 상담 부원장(더멘토 성형외과)
김세진 상담 부원장(더멘토 성형외과)은 강남에서 가장 바쁜 성형외과 실장으로 20년 넘게 아름다움을 위해 '그녀들'과 성형 상담 중이다. 톱스타 A씨부터 Z씨까지, 그녀의 수첩엔 특급 손님 리스트가 가득 차 있다. TV를 봐도 연예인들의 얼굴만 유심히 들여다보는 탓에 드라마 내용에는 전혀 집중하지 못한다고 하소연할 정도로 직업 정신이 투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