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의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 <미쓰백>에 대한 관심이 방영전부터 뜨겁다. 무대 위의 디바에서 점차 대중으로부터 잊혀져 가는 여성 아이돌들의 대거 출연 때문. 백지영이 MC인 <미쓰백>은 '휴먼다큐멘터리'와 '쇼 버라이어티'가 합쳐진 '다큐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이다. 무대 위의 별이 될 두번째 기회를 얻은 여성 아이돌간의 치열한 경쟁과 무대 뒤의 모습을 번갈아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
<미쓰백>이 뜨거운 감자에 오른 이유는 무엇일까. 티저 속에 공개된 여성 아이돌들의 생활고와 비화가 프로그램 방영전부터 낱낱이 공개 되었기 때문이다. 걸그룹 심폐 소생 휴머니티에 참여한 아이돌은 티아라의 소연, 애프터스쿨의 레이나, 달샤벳의 수빈, 나인뮤지스의 세라, 스텔라 가영, 디아크의 유진, 크레용팝의 소율이다. 사전 미팅 자리로 보이는 곳에서 이들은 아이돌 시절 겪었던 '악플'과 '가난'등을 언급하며 그간의 고충을 토로했고 일부는 생활고로 인한 금융 대출에까지 손을 뻗어 대중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화려한 아이돌의 이면이 낱낱이 드러날 <미쓰백>으로 아이돌 생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미쓰백> 이전부터 개인 콘텐츠를 운영하며 아이돌시절의 비하인드를 털어놓은 용감한 이들이 있었으니. 우리는 이들을 '아이돌 출신 유튜버'라고 부른다. 화려했던 시절 이면의 다양한 비리와 유혹들을 털어놓으며 수많은 구독자를 형성한 '아이돌 출신 유튜버'. '경험담'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유튜브에서 주목 받기 시작한 이들은 누가 있을까? 그리고 이들의 콘텐츠에선 어떤 주제들이 다뤄지고 있는걸까?
엠블랙 - 미르
<방가네>
요즘 제일 잘나가는 유튜브 채널은 단연 <방가네>. <방가네>의 창시자 미르는 인기 보이그룹 엠블랙 출신이다. 엠블랙이 사실상 해체된 이후 지난 해 유튜브를 시작한 미르는 채널을 통해 '아이돌 수익', '연애', '연예인의 삶', '모발이식 후기' 등을 가감없이 공개하며 팬들의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소해줬다. 특히 주목해볼 것은 누나 고은아와 함께 출연한 토크 콘텐츠. '여배우들간의 시기와 질투', '전 소속사 사장에게 야구 방망이로 맞은 일화'등을 폭로하며 미르 유튜브의 높은 조회수에 영향력을 끼친 것. '단독 진행' 또는 '토크'로 구독자를 늘려가던 미르는 채널을 통해 가족의 일상을 공개하였고 그것이 히트 아이템이 되어 가족 공개 시점부터 지금까지 연일 높은 조회수의 가족 코미디를 선사하고 있다.
달샤벳 - 세리
<세리데이>
어느덧 데뷔 9주년을 맞이한 달샤벳 멤버 세리. 그녀 또한 과감한 주제선정과 거침없는 언변으로 유명한 유튜브 채널 <세리데이>의 호스트다. 뷰티와 브이로그, 토크 콘텐츠가 주인 <세리데이>의 인기 콘텐츠는 단연 아이돌 비하인드 스토리. '대기실에서 썸타는 아이돌','아이돌 연애 솔직 Q&A', '성형 시술 부위 고백'등 자극적인 썸네일과 제목으로 아이돌 팬의 호기심을 이끈 세리는 솔직한 발언으로 유튜브 고정팬을 모았다. '연예계 스폰서 비리'와 '마약설'은 <세리데이>의 히트 아이템. 비타민 같이 생긴 마약을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건낸 동료에게 충격을 받았다고 전한 세리는 마약을 권한 동료가 구속되었음을 밝히며 누리꾼들의 수사 본능에 불을 붙였다.
크레용팝 - 웨이
<웨이랜드>
크레용팝 멤버 웨이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웨이랜드>를 통해 걸그룹 뷰티의 모든 것을 공개하며 아이돌 지망생과 아이돌 팬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사랑을 받는 중이다. '아이돌 화장법'부터, '땀 안나는 비법', '제모', '피부관리', '아이돌 헤어 스타일링 꿀팁' 등을 공개하며 연예계 종사자만이 알법한 뷰티 꿀팁을 대방출 한것. 이를 계기로 웨이는 콘텐츠 시장에서 주목받는 인플루언서로 등극하며 크레용팝 시절과는 다른 행보로 방송가와 유튜브채널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있다. 특히 모든 이들의 로망인 '자동차' 리뷰를 진행하면서 남자와 여자 구독자를 끌어모이고 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