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기미 vs 잡티
'잡티'란 의학적 용어는 아니며 얼굴에 생기는 기미, 주근깨, 흑자, 검버섯, 기타 색소침착으로 다양한 모양과 색깔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을 통틀어 잡티라 부른다. 기미는 얼굴 피부에 좌우 대칭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침착되는 것을 의미한다. 주원인은 자외선이며, 그 밖에 임신과 유전, 여성호르몬, 내분비 질환, 스트레스도 기미의 원인이다. 주로 30대 여성의 양쪽 눈 밑이나 광대뼈 주위, 볼, 이마, 턱, 코, 윗입술에 잘 나타나며 나이 들수록 더 짙어진다.
-
Q 기미의 원인 3가지
첫째는 호르몬. 임신 중 50%가 생길 정도로 임산부에게 흔히 나타난다. 둘째는 자외선.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기미가 생기는데, 나이가 들수록 그 범위가 넓어진다. 셋째는 유전. 기미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과 후천적으로 임신과 출산을 겪거나 자외선에 노출돼 발생하고 짙어진다. 유전이야 어쩔 수 없지만 자외선 차단은 놓치지 말 것.
일상 속 깨끗한 피부 케어 방법
잡티가 생기거나 피부색이 칙칙해진 뒤 관리하는 것보다 멜라닌이 과잉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백을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하는 포인트!
POINT 1 자외선 차단은 기본!
자외선을 적절히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피부의 잡티나 주근깨, 기미가 새로 생기거나 심해지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여름철에는 UVB에 대한 차단 지수인 'SPF'가 30 이상인 제품을, 그리고 UVA에 대한 차단 지수인 'PA'가 ++ 이상인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왼쪽부터)
연작 화이트 래디언스 선 프로텍션 SPF50+ PA++++ 미백, 주름 개선 기능성 플루이드 타입의 유·무기 혼합 자외선차단제로 보송한 마무리감이 특징이다. 35ml 5만5천원.
비브 모이스트 카밍 데일리 선 SPF 50+ PA++++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하는 혼합 자외선차단제로 보습 성분을 86% 이상 함유해 촉촉하게 사용할 수 있다. 50ml 2만8천원.
에스쁘아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 SPF50+ PA++++ 산뜻하고 끈적임이 없어 수분 크림 같은 발림성의 자외선차단제. 60ml 1만8천원.
에이지투웨니스 롱 프로텍션 마일드 선크림 SPF50+ PA++++ 에센스 함량 35%의 라이트 텍스처로 끈적임 없이 산뜻한 마무리감이 특징인 100% 무기 자외선차단제. 50ml 2만4천원.
POINT 2 각질 제거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된 피부는 정상 피부보다 두껍고 칙칙해진다. 피부가 자외선의 공격을 받으면 방어 기전으로 멜라닌 색소와 각질층을 더 많이 만들기 때문. 피지나 죽은 세포층이 각질로 너무 많이 쌓아지 않도록 AHA 성분이 들어 있는 각질제거제를 사용해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POINT 3 꼼꼼한 세안
메이크업 노폐물이 피부에 남아 있거나 먼지, 과도한 피지, 각질 등이 제대로 씻기지 않으면 피부가 칙칙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
POINT 4 숙면과 규칙적인 운동
과로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는 신진대사 이상을 가져와 기미를 악화시키거나 착색을 유발한다. 밤 10시부터 새벽 4시 사이에 숙면을 취해야 피부 면역력이 높아져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POINT 5 스트레스 줄이기
평소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적당히 타협하도록 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즐거운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다. 편안하고 낙천적인 마음이 몸과 피부를 안정시키고 평온하게 만들어줘 기미와 잡티 등도 덜 발생한다.
POINT 6 꾸준한 화이트닝 제품 사용
기미와 잡티가 고민이라면, 2~3개월 이상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이트닝 제품은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멜라닌 생성 및 이동을 억제하며 피부 톤을 개선해준다.
(왼쪽부터)
조성아뷰티 에이치 세럼 스틱 비타 피부에 수시로 덧바르며 미백 케어를 할 수 있다. 10g 4만원.
파머시 베리 체리 브라이트 비타민 C 유도체가 칙칙한 피부에 활력과 생기를 준다. 30ml 7만8천원.
키엘 클리어리 코렉티드 다크 스팟 솔루션 눈에 띄게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주는 에센스. 100ml 16만8천원.
연작 트리플 비타민 인텐시브 화이트닝 앰플 비타민 B·C·E의 시너지 효과로 칙칙한 피부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잡티와 다크 스폿을 보완해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 7ml×4ea 18만원.
POINT 7 몸속부터 건강한 이너뷰티
비타민 C는 키위, 풋고추, 오이, 감귤류, 딸기, 레몬, 양배추, 토마토 등에 풍부하다. 또 토코페롤이 풍부한 해바라기씨, 호두와 같은 견과류, 옥수수, 콩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E도 세포막의 손상을 예방해 기미와 잡티로부터 피부를 지켜준다.
POINT 8 호르몬 및 약 주의
임산부나 피임약을 복용한 사람은 기미, 색소침착이 잘 생기므로 좀 더 철저하게 자외선을 차단해야 한다. 또 피임약 복용 후 유독 피부가 검어지거나 기미가 올라온다면 광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으므로 성분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