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과 영양이 가득찬 봄 양배추
민간요법에서 위를 보하는 약으로 쓸 정도로 위장병에 특효인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면서 변비를 예방하기도 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받고 있지요. 양배추를 고를 때는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고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아요. 반으로 갈랐을 때 꽃대가 올라오거나 노랗게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는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기 때문에 칼로 줄기 부분을 제거한 뒤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잘라낸 줄기 부분에 넣어 냉장하면 더 오래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콜슬로샌드위치
아삭한 식감이 산뜻한 콜슬로는 보통 사이드 메뉴로 즐기지만 샌드위치로 만들어도 별미예요. 취향에 따라 아보카도나 과일 등을 더하면 색다른 맛이 납니다. 기분 좋은 맛의 콜슬로샌드위치로 집 안에서 봄 피크닉 분위기를 내보세요.
재료
식빵 4장, 양배추 180g, 당근 60g, 양파 1/4개, 통조림 옥수수 3큰술, 달걀 2개, 생햄 4장, 슬라이스 치즈 2장, 홀그레인 머스터드 약간. 식용유 적당량 드레싱 마요네즈 90g, 디종 머스터드 10g, 설탕 2큰술, 화이트 와인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세척한 양배추, 껍질을 벗긴 당근과 양파를 모두 얇게 채 썬다. 2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3 볼에 채 썬 채소와 통조림 옥수수, 드레싱을 넣고 고루 섞어 콜슬로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 프라이를 만든다. 5 식빵 한 장의 안쪽 면에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바르고 치즈와 생햄 2장, 달걀 프라이를 올린 뒤 콜슬로를 듬뿍 올린 다음 다른 식빵 한 장을 덮는다. 6 샌드위치를 랩으로 감싸 무거운 것으로 잠시 눌러 모양을 잡은 뒤 반으로 잘라 낸다.
by 김유경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양배추전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양배추를 얇게 채 썰어 맛있는 전을 만들었어요. 밀가루의 양을 적게 넣어 양배추 본연의 달콤한 맛을 살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지닌,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영양 간식으로 추천합니다.
재료
양배추 150g, 달걀 1개, 밀가루 2큰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청양고추간장 청양고추 2개, 간장 2큰술, 매실청·식초 1큰술씩
만드는 법
1 세척한 양배추를 채칼로 가늘게 썬 뒤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양배추채에 달걀, 밀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반죽을 떠 앞뒤로 노릇하게 익힌다. 3 청양고추를 채 썰어 간장, 매실청, 식초와 함께 섞는다. 4 접시에 양배추전을 보기 좋게 담고 청양고추간장을 곁들여 낸다.
by 문희정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양배추수프
익힌 양배추에 크림을 더해 부드러운 수프를 만들었어요. 봄 양배추의 은은한 단맛에 양파와 대파의 향이 더해져 물리지 않아요. 지친 속을 편안하게 감싸주는 영양 수프가 자극적인 음식과 스트레스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줍니다.
재료
양배추 1/4통, 양파 1/2개, 대파(흰 부분) 1대, 마늘 3쪽, 생크림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1/2컵 토핑 올리브 오일·허브 약간씩
만드는 법
1 양배추와 양파, 대파는 잘게 자르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2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중간 불에서 양배추, 양파, 마늘, 대파를 순서대로 넣어 볶는다. 3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부어 양배추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다. 4 양배추가 투명해지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힌 뒤 블렌더로 곱게 간다. 5 ④를 다시 냄비에 넣고 생크림을 더해 약한 불에서 잘 저어가며 뭉근히 끓인다. 6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농도가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는다. 7 올리브 오일과 허브, 후춧가루를 보기 좋게 뿌려 낸다.
by 홍서우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seou_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