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에 오는 모든 사람이 행복한, 보부상
2018년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전국을 다니며 열일곱 번째 장을 펼쳤다. 마켓 셀러로 참여한 경험이 많은 운영진이기에 누구보다 셀러들의 고충과 고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래서인지 가족적인 분위기로 인기가 많다. 규모는 점점 커져가지만 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아이템의 퀄리티와 다양한 종류를 확보하는 데 가장 큰 노력을 하고 있다고. 셀러들에게는 마음껏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무대가 되길 바라고, 고객들에게는 '보부상'이 대신 믿을 수 있는 쇼핑 가이드를 해주는 편리함과 믿음이 있는 장터를 꿈꾼다.
날짜 4월 11~12일(예정) 장소 청주 '동부창고' 문의 @bo.busang
국내 마켓 문화를 이끈 최대 규모, 띵굴시장
40여 팀 셀러들이 모여 소꿉장난하듯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하며 시작했던 '띵굴시장'이 현재는 매월 150여 개 팀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마켓 문화 선두주자가 됐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푸드·리빙· 패션·뷰티까지 자부심을 가지고 생산 판매하는 셀러들을 엄선해 마켓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기회를 주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된 현대판 장터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탄탄한 셀러들과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으로 단골 고객도 많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 믿고 가는 마켓이라고 할 정도로 엄선된 아이템의 퀄리티가 높다. 단, 플리마켓을 생각하고 갔다가는 낭패 볼 수 있으니 좋은 제품을 편안하게 구경하고 쇼핑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가는 게 좋겠다.
날짜 3월 27~28일(예정) 장소 충북 청주시 '청주 문화제조창C' 문의 @thingoolmarket_official
먹거리 마켓으로 특화된, 공간음 마켓
2018년 3월에 시작해 올해로 17회 마켓을 연 '공간음 마켓'은 충남 천안에 위치한 카페 '공간음'과 '화소반 아산점'을 운영하는 이효정 대표가 이끄는 마켓이다. 카페를 운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푸드 아이템에 관심이 커졌고, 리빙에 관련된 모든 셀러가 참여하지만 그중 먹거리 셀러가 많아졌다. 야외 마켓의 특성상 먹거리의 인기가 많아서인지, 이제 1년 차 마켓이지만 전국에서 찾아오는 고정 팬들도 생길 정도다. 특히 '옥주부'로 유명한 개그맨 정종철 씨도 단골 셀러로 참여해 유명하다. 현재는 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마켓을 열고 있는데, 교통이 좋아서인지 지역민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온다. 날이 좋은 계절에는 나들이 삼아 왔다가 양손 가득 장을 봐서 가는 고객을 많이 보게 된다고. 마켓 일정에 맞춰 1박 2일 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듯.
날짜 4월 7~8일(예정) 장소 충남 천안 '뚜쥬루 빵돌가마마을' 문의 @market_gongganeum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곳장
'곳간을 채우는 장터'라는 뜻의 '곳장' 마켓은 전라도 광주에서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여성 기업 소상공인들이 모여 시작하게 됐다.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홍보와 판로가 부족해 잘 알리지 못하는 생산자들에게는 판매 기회를 제공해주고, 고객들에게는 엄선된 좋은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면서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를 만든다는 취지다. 식상하지 않고 이색적인 지역색 짙은 아이템들이 궁금하다면, 곳장 마켓으로 봄나들이를 떠나보는 걸 추천한다.
날짜 3월 13~14일(예정) 장소 광주시 '김대중 컨벤션 센터' 문의 @gotgan_jangteo
인기 만점 전국 마켓 베스트 6
각각의 콘셉트를 가지고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마켓들이 점점 늘고 있다. 나의 취향대로 골라 가는 마켓 나들이 재미가 쏠쏠하다.
1 마켓움(@market_ooom) 자연 속에서 축제처럼 열리는 플리마켓을 지향하는 마켓움. 다른 마켓과 달리 좀 더 문화적이고 아기자기한 느낌이 특징이다.
2 겨자씨마켓(@smalllandbigseed) 소상공인들의 가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시작된 겨자씨 마켓은 공예 작가들의 예술적 아이템을 많이 볼 수 있다.
3 문호리리버마켓(@river_market) 경기도 양평 문호리에서 열리는 리버마켓은 이미 주변 환경이 주는 매력으로 많은 사람이 나들이 장소로 손꼽는 마켓. 먹거리가 강세다.
4 깔롱마켓(@kallongmarket) 핸드메이드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마켓. 옷, 모자, 도자기 천연 화장품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비하고 있다.
5 오르막장(@kitchen_tool) 대구의 명물이자 살림하는 사람들의 성지 '키친툴'에서 운영하는 오르막장은 예쁜 살림, 건강한 살림, 맛있는 살림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 그득하다.
6 마르쉐농부시장(@marchefriends) 직접 농사지은 농부가 물건을 가지고 와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