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수련의 기본은 요가다.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법인 요가는 현대에 와서는 동작 위주의 수련으로 통하지만, 고대에는 정신 수련의 방법으로 불렸다. 감정 순화에 의한 헌신의 요가 '박티 요가'나 사회 활동에 대한 행동 규제의 요가 '카르마요가', 욕정 통제에 의한 육신 해방의 요가 '탄트라 요가', 뇌의 신경력을 개발하는 '쿤달리니 요가', 소리를 빛으로 승화시키는 '만트라 요가' 등이 있다. 근대에는 정신 요가보다 동작 요가가 주를 이루며 크게 6가지로 구분된다.
1 아쉬탕가
8단계라는 뜻으로, BC200년경 인도의 현자 파탄잘리가 쓴 책 <요가 수트라>의 수련 방법을 따른다. 격렬한 스타일의 요가로 초보자들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초·중·고급으로 난이도가 나뉘는데 고급 레벨까지 수련하는 데 10년 정도 걸린다고. 동작의 순서가 정해져 있어 60가지 동작을 연결하는 것이 특징이며,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강도나 호흡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2 아헹가
해부학적인 면에 치중하며 블록이나 스텝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요가다. 동작이 연결되기보다는 하나씩 끊어지고 유지 시간이 길어 난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척추 질환이나 불균형한 자세를 개선하기 좋아 회복 요가로도 알려졌다. 창시자인 B. K. S. 아헹가의 <요가 디피카(Light on Yoga)>라는 책은 전 세계 수련자들의 필독서다.
3 하타
체위법과 호흡법에 관한 요가. 몸가짐을 다스리고 숨쉬기를 훈련하며 식이요법과 단식법, 정화법으로 인간의 본성적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쉬탕가, 빈야사, 힐링 요가 등 현대 요가의 근원이다. 동작 유지를 통해 몸의 유연성과 근력을 기를 수 있다.
4 라자
명상 요가로서 마음의 평온을 찾고 지혜를 얻으며 해탈의 경지를 추구한다. '라자'라는 말은 왕이라는 뜻이며 모든 요가의 궁극적인 종점은 라자 요가로 귀결된다. 선, 참선, 선나, 정려, 사유수, ZEN 등의 이름을 단 명상 요가가 모두 이에 속한다.
5 빈야사
근력을 요구하는 아쉬탕가, 균형을 중시하는 아헹가, 개인 맞춤형 비니의 장점을 모아 미국에서 만들어진 요가. 산스크리트어로 '흐르다'라는 의미의 빈야사는 물 흐르듯 호흡과 몸의 동작과 의념을 끊임없이 일치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전신을 모두 쓰고 각 동작을 연결하는 모습이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움직임을 갖고 있다.
6 인
힐링 요가, 릴랙스 요가의 기원이다. 음의 법칙을 중요시하는 요가로 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스트레칭한다. 한 자세를 5분 동안 유지하거나 천천히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핵심이다. 근육과 근막, 인대 등 신체 각 부위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스트레칭해 유연성을 늘리는 데 탁월하다.
환경보호
수련인들은 요가 수행을 꾸준히 하면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사랑으로 이해하고 진정한 깨달음을 얻어 건강과 행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여긴다. 식물·태양·동물 등 자연과 함께 한 몸이 되길 바라며, 그를 통해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 수련을 통해 동식물과 환경을 생각하고 그들을 보호하며 우주와 일체가 된다는 것을 느낀다는 의미다. 이런 이유로 자연스럽게 환경보호에 관심을 두고 동물 보호에 앞장선다.
명상
일반적으로 눈을 감고 고요히 생각하는 방법으로 주의를 내면에 집중시켜 이완과 평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법은 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추구하는 것은 같다. 집중의 대상을 내 몸에 두고 한 가지 사안에 집중해 일상의 번뇌·감정·생각을 떨치는 과정이다. 그를 통해 분노·짜증·초조 등의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와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 식욕이나 물욕을 조정할 수 있고 긍정적인 생각이 커져 자신감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다. 최근에는 주의를 기르는 형태의 마음 수행법인 마음챙김 명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미국·영국·캐나다 등에서는 스트레스 관련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데, 생각과 욕구 없이 호흡에만 주의를 기울이며 하는 명상이다. 어떤 자세에서도 가능하지만 주로 앉은 자세로 한다. 등을 펴고 어깨를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한 뒤, 자연스럽게 호흡을 한다. 호흡 훈련이 아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호흡을 통제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다. 호흡으로 뇌의 왼쪽 전두엽이 활성화되면서 긍정적인 감정이 증가해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셀프 명상 앱
1 코끼리
혜민 스님이 헤드 티처로 있어 하루에 하나씩 10분 동안 할 수 있는 매일 명상을 제공한다. 또 유료로 곽정은, 장재열 등 심리 전문가의 수업도 들을 수 있으며, 카페에서 집중할 수 있는 음악 등 상황별로 명상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2 캄
수백 시간 분량의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불안·스트레스·불면증을 겪는 이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매일 명상을 실천하도록 돕는다. 7일간 무료 체험 후 유료 서비스로 전환된다.
3 마보
국내 최초 명상 앱이다. <마음 보기 연습>의 저자이자 심리 전문가 유정은 대표가 만든 것으로 호흡법과 자세 등 7일에 걸쳐 명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배울 수 있다. 앱 내 커뮤니티에서 명상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정보를 얻는 데 용이하다.
명상할 수 있는 곳
1 뮤지엄 산
진정한 소통을 위한 단절의 공간을 지향한다. 천장 중앙을 가로지르는 틈새 사이로 시시각각 변하는 하늘의 풍경을 볼 수 있는 명상관이 있다.
INFO.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033-730-9000
2 옴뷔
비움으로 더 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옴뷔에서는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 나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다.
INFO.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312, 033-333-6500
3 깊은산속옹달샘
잠깐 멈추는 것에 휴식이 있다고 말하는 명상 치유 센터다. 징 소리에 맞춰 모든 일을 멈추고 몰입의 시간을 갖는 '잠깐 멈춤'이 대표 프로그램이다.
INFO. 충북 충주시 노은면 우성1길 201-61, 043-723-2033
음식
식사 역시 수련의 일부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동물 보호·자연보호·정신 수양 등의 관점에서 채식을 택하는 이도 많다. 그러나 채식주의라고 해서 모두 육식을 일절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 종류가 다양하고 섬세하게 나뉘어 있다. '비건'은 동물에 대한 착취와 학대를 배제하려는 생명 윤리적 관점의 채식이다. 유제품과 동물의 알, 벌꿀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고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옷이나 화장품류처럼 동물성 원료가 포함된 모든 상품도 사용하지 않는다. '생채식주의'는 식물성 재료를 열을 이용해 조리하지 않고 먹거나 효소가 파괴되는 온도인 48°C 이상으로는 열을 가하지 않는다. '과식주의'는 과일과 견과류의 열매와 씨앗 등, 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부분만 먹는다. 그중 일부는 다 익어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고 감자와 시금치 등을 먹지 않는다. '락토 베지테리언'은 인도와 지중해 연안의 나라에서 흔한데, 고기와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은 먹는다. '오보 베지테리언'은 반대의 경우로,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다. 두 가지를 결합한 '락토-오보 베지테리언'의 경우 유제품과 동물의 알을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페스코 베지테리언·폴로 베지테리언·플렉시테리언은 모두 준채식으로 분류된다. 특정 고기를 먹지 않는 이들로, 육식을 하던 사람이 비건 단계로 가는 중간 단계에서 거치는 경우가 많다. 페스코는 우유·달걀·생선까지 먹고, 폴로는 우유·달걀·닭고기까지만 섭취하고 붉은 살코기는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플렉시테리언은 대부분 채식을 하지만 때때로 육식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채식 식당
1 더 브레드
블루 우유·달걀·버터 등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비건 베이커리로, 엄격한 채식주의자도 방문할 수 있다. 빵 종류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이다.
INFO. 서울시 마포구 신촌로12다길 3, 070-4405-0723
2 슬런치 팩토리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가 함께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채식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가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메뉴판에 단계별 채식주의자에 대한 설명을 적어놓아 메뉴 선택이 용이하다. 두유크림과 들깨가루가 들어간 버섯들깨덮밥과 고추장·참기름 소스의 쌀국수비빔면이 인기 메뉴다.
INFO.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3길 38, 02-6367-9870
3 발우공양
사찰 음식 전문점이다. 수천 년간 사찰에서 전해져 내려온 조리법을 바탕으로 제철 식재료와 전통 장류를 활용해 계절에 맞는 음식을 선보인다. 2년 연속 미쉐린 1스타를 받았다.
INFO.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6, 02-733-2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