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짝 맞았어요
시대가 변하면서 성형 트렌드가 달라졌다. 흔히 "얼굴에 칼을 댄다"라고 표현했던 성형수술에서 '시술'이라고 일컫는 간편한 '쁘띠 성형'으로 진화했다. 쇼핑하듯 성형외과에 들어가 10분 만에 주사를 맞고 예뻐지는 게 요즘 시대다.
가장 핫한 트렌드는 동안 성형.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주사요법, 간편하게 주름을 펴주는 레이저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리프팅 시술도 날로 진화하고 있다.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V라인의 매끈한 달걀형 얼굴, 탄력 있고 촉촉한 윤기 나는 피부를 위해 각자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동안을 원하는 이들이 큰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시술이 스킨 부스터라 불리는 피부 재생 주사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샤넬 주사, 밀라노 주사, 리쥬란힐러 등이 대표적이다. 각자의 니즈와 피부 상태를 고려해 쇼핑하듯 선택해 시술을 받으면 된다. 시술을 받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니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탄력 있는 동안 피부를 원해요
그렇다면 최근 여성들이 선호하는 예쁜 얼굴은 어떤 얼굴일까?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가장 중요하게 여겨 조화로운 얼굴을 원한다. 눈만 하더라도 무조건 크고 또렷한 눈매를 선호하던 시대는 지났다. 인위적인 아름다움이 아닌,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눈을 원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미를 강조한 성형을 선호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2~3년 사이 도톰하고 탐스러운 형태의 입술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무엇보다 여성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촉촉하고 탄력이 느껴져 고급스러운 동안 피부. 주름 없는 탱탱함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 30세 이후 본격적인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능성 화장품을 이용한 홈케어 관리로는 한계를 느껴 시술의 힘을 빌리는 것이다. 탄력 있는 동안 피부와 함께 몸매 관리도 필수다. 노출이 많은 과감한 디자인의 수영복과 옷을 선호하면서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몸매 성형으로 매끈한 보디라인을 가꾼다.
아이돌처럼 예뻐지고 싶어요
시대에 따라 선호하는 얼굴도 변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3대 미인으로 김태희, 김희선, 송혜교를 꼽았다. 그러나 현재는 확실히 다르다. 한 방송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한 김종국의 친형인 성형외과 전문의 김종명 원장에 따르면 요즘 성형외과 트렌드를 이끄는 대세는 연기자가 아닌 아이돌.
여성들이 성형외과에 갈 때 가장 많이 가져가는 연예인 사진은 3위 제니, 2위 윤아, 1위 아이린 순이라고 한다. 이 삼인방이야말로 최근 여성들이 닮고 싶은. 가장 트렌디하고 핫한 얼굴인 셈이다. 샤넬이 선택한 아이돌 '블랙핑크'의 제니는 그만의 독특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닮고 싶어 하는 여성이 많다. 전성기 때의 고소영이 생각나는 고양이상의 대표적인 연예인이다. '소녀시대' 윤아는 맑고 커다란 눈망울에 순한 인상의 전형적인 사슴형 미인. 여성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미인상이다. 여성들이 최근 가장 닮고 싶은 얼굴로 꼽는 '레드벨벳'의 아이린은 하얀 피부에 또렷한 이목구비로 어디서든 눈에 띄는 미인이다. 다수의 성형외과 의사들에 따르면 아이린처럼 고치고 싶다는 주문이 가장 많다고 한다.
SNS의 발달과 함께 특정 연예인 스타일만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 SNS 스타의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획일화된 미의 기준이 개인의 취향을 중요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점차 바뀌고 있는 것이 2019 뷰티 트렌드의 큰 변화다.
EXPERT INTERVIEW 40대의 시술, 볼륨을 채우는 게 중요
임성윤 원장(위버성형외과)
Q 시술 트렌드는 무엇인가?
자연스러움, 빠른 회복, 안전. 특히 리프팅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미세한 차이일지라도 개선하고 싶어 한다.
Q 수요가 가장 많은 주사는 뭔가?
노화는 '처짐'과 '꺼짐' 두 가지 현상으로 나타난다. 처짐은 리프팅으로, 꺼짐은 필러 혹은 지방이식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필러는 그 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는 시술이기에 수요가 엄청나다.
Q 수요가 많은 만큼 부작용도 있을 것 같다.
필러는 우리 몸 어디에도 안전하지만 단 한 곳, 혈관에 들어가면 신경이 죽어 최악의 경우 실명도 된다. 1차적으로 해부학적으로 해박한 지식이 있는 의사에게 시술받을 것을 권한다. 끝이 뭉툭한 바늘을 이용해 안전하게 시술하는 병원이 많다.
Q 노화가 시작된 40대 여성에게 추천하는 안티에이징 주사가 있다면?
'불로초' 같은 주사는 없다. 40대가 되면 볼륨을 채워주는 게 중요하다. 팔자 주름이나 옆 볼이 처지기도 하지만 '꺼짐'도 있다. 지방이식이나 필러를 권한다.
Q 리프팅 트렌드에 대해 말해달라.
연령대가 낮아졌다. 20대 여성들이 예쁜 얼굴 라인을 갖기 위해 병원을 찾는다. 레이저로 진행되는 리프링 시술도 많이 하지만, 효과 면에서는 실리프팅을 추천한다. 레이저는 기본적으로 피부 안쪽을 자극해 리프팅되지만 실리프팅은 실로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시술이라 효과 면에서는 확실히 좋다. 시술시간은 20분 내외,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가격은 실의 개수에 따라 다른데, 볼 쪽 시술의 경우(양쪽 각각 6개씩) 30만원 전후다. 이물감은 거의 없지만 시술 초기엔 미미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 리프팅 효과 유효기간은 1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