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SOOTHING CARE
강한 햇볕에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피부. 더 나아가 가려움까지 동반한다면 일광 화상을 입은 건 아닌지 확인해보자. 자외선에 자극받은 피부는 2차 염증 반응이 나타나지 않도록 피부의 열감을 빼고 수분 공급을 해주는 진정 케어가 급선무. 진정 효과가 있는 미스트를 수시로 뿌려 쿨링하거나 수분 젤 크림, 수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급격한 온도 차는 피부를 오히려 예민하게 만들 수 있어요. 얼음을 피부에 직접 대어 냉찜질을 하는 것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적고 쿨링 기능이 있는 토너나 마스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라고 조언한다.
쿨링으로 피부의 온도를 낮춰라
바깥 활동으로 피부 온도가 평소보다 높이 올라가는 바캉스 시즌, 얼굴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온도가 1℃만 올라가도 피지 분비량은 10% 늘어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이 생성되며, 이때 만들어진 각질은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즉 피부 온도만 낮춰도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 이처럼 여름철 피부의 적인 열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피부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다양하다. 얼음 찜질 팩과 오이팩은 달아오른 피부 온도를 낮출 수 있지만 뜨거운 열에 의해 예민해진 피부에 직접 닿는 얼음과 오이는 되레 2차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가능하면 안정된 성분의 쿨링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피부에 손대지 않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미스트, 피부에 닿는 즉시 사르르 녹아 피부 온도를 즉각 낮춰주는 쿨링 스틱 등의 아이템을 눈여겨보자. 이 밖에도 체내 온도 36.7℃와 비슷한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수시로 마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미온수로 가볍게 샤워하는 것도 피부 온도를 자극 없이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니 기억해둘 것.
붉어진 피부를 잠재워라
피부가 장시간 강렬한 햇볕에 노출돼 발갛게 달아오르고 화끈거린다면 일광 화상은 아닌지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얼굴 피부가 전반적으로 발갛게 달아오르고 화끈거리는 정도의 경미한 일광 화상은 홈케어로 얼마든지 케어할 수 있다. 단, 발갛게 붓고 아프며 피부 표면에 물집이 잡힌 경우라면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적절한 화상 치료를 받아야 한다. 통증이 심하고 물집이 잡히지 않았다면 수분 크림, 수딩 팩 등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며 붉어진 피부를 잠재우자. 가벼운 일광 화상으로도 피부가 하얗게 들뜨고 허물처럼 살 껍질이 벗겨지기도 하는데, 이때 스크럽이나 필링제로 살 껍질을 일부러 벗기는 것은 금물. 보호막을 잃은 피부를 억지로 벗기고 제거하는 과정에서 피부 감염과 햇볕에 의해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탈락하도록 두는 것이 상책이다. 허물 벗은 뱀 껍질처럼 하얗게 일어나고 들뜬 피부에는 수시로 수딩 젤과 같이 가벼운 텍스처의 수분 크림과 진정을 돕는 제품을 바르면 가려움을 줄이고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다. 즉 강렬한 자외선에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일광 화상을 입은 피부는 피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도록 마찰은 가능한 한 피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1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자외선에 의해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수분 진정 크림. 낮에는 수딩 케어 크림으로, 밤에는 낮 동안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고 편안히 잠재우는 수면 팩으로 사용한다. 70ml 3만6천원.
2 한율 달빛유자 얼려쓰는 수면팩 유자 셔벗 쿨링 제형™이 더위에 달아오르고 지친 피부에 즉각적인 쿨링&진정 효과를 제공하는 수면 팩. 20ml×3ea 3만원.
3 COSRX 그린티 아쿠아 수딩 젤 크림 쿨링 효과로 열감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수분 진정 크림.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되는 사용감으로 밤에는 두툼하게 덧발라 수딩 팩으로 활용하기 좋다. 50ml 가격미정.
4 이지피지 워터멜론 아이스 스틱 5종 히알루론산의 수분력과 티트리 잎수의 진정 성분,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수분 진정 스틱.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자극받은 피부에 쿨링&진정시킬 수 있다. 상큼한 수박 향은 덤. 15g 1만8천원.
5 아벤느 안티-레드니스 수딩 마스크 외부 자극에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수딩 마스크. 50ml 3만2천원.
6 라네즈 워터뱅크 셔벗 크림 뜨겁게 달아오른 피부를 즉각적으로 6.5℃ 낮춰주는 쿨링 모이스처 크림. 냉동실에 보관 후 바르면 셔벗과 같은 제형으로 피부에 청량감을 준다.50ml 3만7천원.
당신의 피부 상태는?
다음 중 한 항목이라도 해당되면 당신의 피부는 열 노화가 시작되고 있다는 신호. 지금 당신 피부에 필요한 것은 바로 애프터 선케어다.
CHECK LIST
□ 피부가 따갑고 열감이 느껴진다.
□ 바캉스 이후 컨디션이 저하되고 외부 자극에 쉽게 붉어진다.
□ 손만 닿아도 따갑다.
□ 보습제를 발라도 금세 건조해진다.
□ 하얗게 피부 탈락이 일어난다.